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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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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세상을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하는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입니다.


매출 신장을 위해 광고와 홍보를 생각하실 때
영상제작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시대가 시대이니 만큼
이제 미디어를 생각하지 않고서는 광고와 홍보를 할 엄두가 나지 않는 것도 사실이긴 합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영상제작을 하게 되면
비용절감을 실현하지 못한체 제작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은 최근 영세업체까지 필수라고 이야기 하는 "영상제작"의 "비용절감"에 대해 기술해 보고자 합니다.


본 글은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의 경험에 의거한 것이라 확실한 정보라고는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영상제작 결정에 있어서 분명 도움은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 글에 홍보의 목적이 전혀 없다는 것은 거짓말이니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에 대한 홍보도 함께 넣도록 하겠습니다.
너그러운 이해 부탁드리겠습니다. ^^
 


* 영상제작의 필요충분조건을 통해 비용절감하자.

가끔 광고와 홍보를 차이가 뭘까요? 라는 질문을 하면 참 대답을 하기 애매합니다.
이론상으로는 분명 차이가 있지만
그렇다고 변화와 혁신이 빠르게 나타나는 현 시대에는 광고와 홍보의 경계가 모호해지기까지 했습니다.

광고와 홍보의 구분은 그렇게 중요한 사항은 아니지만
잠시 후 설명드릴 영상제작의 필요충분조건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잠시만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광고(Advertisement)
불특정 다수에게 집중된 기간에 알려 소비를 유발하는 행위를 하게하는 목적. 매체중심으로 송출 비용발생이 특징

홍보(Public relations)
우선 관계자 혹은 관심자에게 정보를 제공하여 널리 알리는 것을 주 목적. 매체비 발생이 없는 것이 특징


광고영상, 홍보영상 이렇게 구분해서 이야기를 하면은
광고영상은 불특정 다수에게 집중된 기간 자본을 투입한 영상. 방송CF(신제품, 브랜드 소개)
홍보영상은 관계자 혹은 관심자를 위한 소개 영상. 회사홍보영상, 학교홍보영상, 제품홍보영상 등.과 같습니다.

왜 굳이 광고와 홍보의 차리를 짚어보았느냐!
즉 타켓층의 구분형태가 필요충분조건의 성립과 거의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

그럼 이해를 돕기 위해 예제영상을 통해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두 영상은 언제 공연을 한다고 알리는 스팟광고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영상의 목적성은 정해진 시간과 장소의 공연, 상품구매에 대한 정보 전달이었습니다.
위 두 영상은 불특정 다수에 많이 노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기에 방송에 송출된 영상들입니다.

다음 예제영상은 스웨덴에 본사가 있는 키밸브라는 회사의 홍보영상입니다.

목적성은 유럽에서 열리는 투자행사에 한국에 있는 키밸브의 모습을 소개하고자 만들어진 영상입니다.
공장 그리고 설비에 대한 모습을 담은 것들이지요. 타 매체에 송출을 하지 않은 영상입니다.

광고와 홍보 딱 감이 딱 오시죠.
그리고 한가지 더 지금 소개해드린 영상들을 자세히 보시면 상당히 라이트하게 제작이 되었다는 느낌을 받으셨을 것입니다.

저비용으로 제작된 영상들입니다.
메커니즘 요소로 본다면 공연광고영상은 촬영이 안들어갔으니 비용이 저렴할 것이고
홍보영상은 CG가 안들어갔으니 저렴할 것 같네라고
하실수도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준비과정이 최소화 되어 더 저렴하게 제작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필요충분조건을 확실하게 정립되면 라이트하고 확실한 목적달성에 의거한 영상제작이 가능한 것입니다.
그리고 최고지향 사항 "비용절감"이 실현된 것이지요. ^^

 

* 필요조건을 영상제작업체와 처음부터 공유하자.

인터넷의 등장으로
홍보목적의 영상이 광고로도 쓰이기도 하고 광고목적의 영상이 홍보로도 쓰여 그 경계가 모호해졌습니다.

하지만 광고(불특정 다수 중심)와 홍보(관심자,관계자 중심)의 차이는 타겟층의 구분을 해 진행을 한다라는 것은 숙지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바로 필요조건 때문에 그렇습니다.

영상제작을 단순히 기술적 시각으로만 영상제작을 하게되면 영상의 활용방안을 스스로 제한시키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쉽게 말해 보기에만 좋을 뿐 잘 써먹지를 못하게 된다는 말이지요. 여기에 필요조건의 정확한 확립까지 없으면 중구난방의 영상이 될 수 있죠.

중구난방이 되면 100% 비용이 올라갑니다. 이건 확실합니다.
정확한 정보전달이 이뤄지지 않으면 자료조사원 투입 및 준비기간이 형성 되어 기획비가 올라가기에 그렇습니다. 

필요조건이 공유에 대한 좋은 예 두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필자는 자동차엔진부품을 만드는 회사 홍보팀에 입사를 하였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주 고객층은 엔진부품을 필요로 하는 자동차회사 혹은 엔진부품에 상당한 지식이 있는 매니아 층 대중이 주 고객이 일 것입니다.
불특정다수에게 노출 목적이 아닌 관계자 및 관심자를 대상으로 한 홍보영상 필요조건이 성립됩니다.

이에 컨텍하는 영상업체에 아래와 같은 내용을 공유하였습니다.

목적성 : 주 고객층 00자동차 회사 영상자료 제출용

내용 : 엔진부품의 완성되었을때의 3D 영상

제공자료 : 회사로고, 캐드자료, 디자인자료, 엔진부품의 특징 및 연구결과서, 인증기관 로고, 00자동차 로고                  

추가사항 : 공장전경, 설비촬영(공정과정이 조건사항에 부합됨을 증명자료 제출용)

활용사항 : 인터넷 업로드, 홈페이지 업로드, 방송CF활용 사용하지 않음

촬영 전 확약사항 : 기밀유출방지서약서

둘째. 필자는 이번에 아이디어 상품을 개발하여 벤쳐창업을 하였습니다.
아이디어 상품이므로 많은 대중들에게 이 상품이 노출되는 것이 효율적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광고영상 필요조건이 성립됩니다.

이에 컨텍하는 영상업체에 아래와 같은 내용을 공유하였습니다.

목적성 : 아이디어 상품 광고영상

내용 : 라면을 가장 맛있게 되었을 때 알아서 불이 꺼지는 라면전용 버너
(임의적으로 만든 겁니다. 임의적으로...^^)

제공자료 : 상품 버너, 비슷한 형태의 예제CF

추가사항 : 오픈마켓(11번가,옥션,지마켓에서의 송출), 추후 홈쇼핑, TVCF 송출 할 수 있음.

활용사항 : 바이럴(유튜브,네이버 등) 추후 방송송출 고려

촬영 전 확약사항 : 저작권 및 배우 초상권 해결

아마 위 글을 보자마자 아! 바로 이러실 분도 있으실 것 같습니다.
그렇습니다. 입찰방식입니다.
공기업 및 관공서. 대기업들은 모두 이러한 방법으로 하고 있습니다.
"많은 제작비를 들여하는 것이니 입찰을 하는 것이 아니냐" 라고 할 수도 있지만
확실한 정보를 공유하여 필요조건을 확립한다고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식으로 여러분의 영상제작을 입찰식으로 준비를 해 정보를 공유해버리는 것이지요.
영상제작을 전혀 모르는데 어떤 식으로 정보공유를 준비하냐 하시는 분들도 있으실텐데 간단합니다.
인터넷 검색을 하시면 영상제작입찰 키워드를 치시면 엄청 많이 나옵니다. 그리고 위에서 예를 든 방법으로 하셔도 됩니다.^^

정보는 아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활용하는 것이 더 중요하지요. ^^

광고와 홍보의 차이처럼 타켓층 구분을 고려한 다음 필요조건을 위와 같이 확실하게 정리.

이를 바탕으로 영상제작업체를 컨텍하게 되면 당연히 영상제작업체는 홍보영상, 광고영상이 처음부터 구분이 되어 장비,인력 등 불필요한 비용을 뺀 견적서를 제출할 것 입니다.

* 공유된 필요조건을 통해 충분조건을 확립하자.

충분조건이라는 말이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한마디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제작비"라는 것이지요.

"이 정도 영상이면 이 정도 가격이면 충분해."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기존 거래업체나 이 영상제작 분야를 잘 아는 지인이 있으신분들에게는 이러한 정보가 필요가 없으시겠지만
처음부터 하나하나 찾아서 하셔야 하는 분들에게는 충분조건에 대한 정보가 꼭 필요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영상을 가격으로 책정하기에는 참으로 힘이 듭니다.
업체별, 지역별, 종류별, 출연진, 스텝진에 따라 엄청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많은 업체들이 합리적 비용으로 제작이 가능합니다라고 이야기 하지만
업체가 제시하는 가격이 고객님의 한분한분 모두에게 합리적 비용이라고 볼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의 경험에 충분조건의 정보공유 시작하겠습니다. ^^

시장 평균가를 파악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자 합니다.

공기업이나 대기업 수준의 홍보영상제작을 원하신다면 나라장터에 있는 영상제작 비용을 확인해보시면 되며
나에게 맞는 필요조건으로 가격을 알고 싶으시다면 5개 업체에 필요조건 제시하시고 그 다음 평균가격을 내보시면 됩니다.

충분조건의 평균가격은 최고가와 최저가를 뺀 3개의 업체의 평균가격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너무 높은 가격을 제시하는 경우는 업체브랜드 가격의 거품을 빼기 위함이며
너무 낮은 가격을 제시하는 경우는 특수 기술을 보유하지 않은 이상 중구난방으로 비용을 제시하는 업체를 회피하기 위함입니다.

5개의 업체는 어떻게 식으로 고르느냐라는 질문을 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이 부분은 철저한 매커니즘으로 검증을 해 보실 필요가 있는데 잠시 시간을 내셔서 아래의 글을 읽어보시면
영상업체의 매커니즘 분석이 가능하실 것입니다.

영상 제작업체 선택방벙 총정리 ==> http://artfantasia.co.kr/notice/97

 평균가격이 파악이 되면 조사 업체 중 가장 맘에 드는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영상제작업체에게 역제안을 하는 것입니다.
"이 시장평균가격으로 제작을 하고 싶은데 가능하시겠습니까?"

필요조건에 가장 적합하고 합리적인 제작을 위한 충분조건을 시장평균가로 확정하여
영상제작업체에 제안을 하는데 이를 마다할 업체는 절대 없을 것입니다.

사실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에도 시장평균가 조사를 위해 견적을 받아가시는 고객님들이 많습니다.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는 이런 고객님도 감사드립니다.
왜냐하면 적어도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가 마음에 들었다는 이야기가 되니까요. ^^


♬ 언젠가는 다시 찾아주실 것이라 믿으니까요 . ♪ ~~~~~ 오우워~~~ ♬

그리고 마지막으로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너무 저렴한 비용으로 충분조건을 구축하려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영상은 아주 사소한 부분에도 많은 영향을 받는 산업 중 하나입니다.
합리적인 비용보다 더 낮추다 보면 어쩔 수 없이 빼게 되는 사소한 점 하나로 "필요조건" 이 무너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해 고생해서 다 조사해놨는데 영상결과물이 원하는 퀄리티로 안나오게 되는 상황인 것이죠."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의 경험으로 작성된 이 글이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메인CF "길"로 이 글을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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