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판타지아

아트판타지아



아트판타지아 공식블로그  아트판타지아 네이버TV  아트판타지아 인스타그램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합니다.

©ArtFantasia

TEL : 1661-5680
MAIL : af@artfantasia.co.kr

안녕하세요.
세상을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하는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입니다.

영상(CF,회사홍보영상,바이럴 등)을 제작하시려는 분들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는 영상제작비용이라 생각이 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영상은 정형화되고 대량생산이 가능한 공산품이 아닌
철저한 고객맞춤형 서비스 상품이니
정해진 제작비용이 있다는 것이 오히려 이상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제작비용은 업체마다 다를 것이며 심한 경우에는
견적이 같은 주제의 영상인데도 배의 차이를 보이기도 할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은
영상제작비용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을 위한 형태로 작성 해보고자 합니다.
긴 글이 될 수 있을 것 같은데 읽어보신다면 분명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리고 이번 글에는 정말 비용이라는 민감한 사항이다 보니  
공인된 정보를 최우선으로 한 다음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의 경험을 넣도록 하겠습니다.


본 내용에 들어가기 전에 잠시 견적서에 관한 사항에 대해 말씀을 드리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잠시 후 설명할 다른 제작비용 정보에도 필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로 제작 때문에 문의전화를 하신 고객님들 중에는
전화 하시자 마자 "영상제작비 얼마입니까? 지금 견적서 하나 보내주세요."라고 바로 말씀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입장에서는 난감하기도 하지만 고객님 편에서 생각을 하면 이해가 갑니다.
제작비용이 얼마입니다.라고 확정된 발언을 하는 업체가 그리 많지 않을 뿐더러
영상이라는 것이 특수직업군 중 하나다 보니
제작비용에 관한 정보를 쉬이 접할 수가 없기 때문일 것입니다.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역시 고객님의 영상형태(TVCF,홍보영상,바이럴)의 설명, 생각하시는 활용형태 등을 들었을 때
대략적인 시장평균가를 바탕으로 우선은 설명을 드리고는 있습니다.

하지만 영상제작 견적서는 제작형태, 시나리오의 형태와 활용사항, 영상형태의 어느 정도 파악이 되었을 때 비로소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회사 공인견적서를 작성하여 드리고 있습니다.

견적서라는 것은 왜 이 비용이 들어가는 지를 설명드리기 위함이기에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하는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공인견적서

회사 공인견적서 제출과 더불어 간혹 상세견적서를 동봉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 국가 지원사업등의 제출서류 용으로 활용
* 상세 견적을 통한 제작현장의 컨트롤 강화를 통한 부실 영상제작 방지 등..
여러가지로 활용하기에 좋으므로 이런 것이 있다는 것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가 아닌 다른 업체에서 영상제작을 하시더라도 상세견적서를 요구하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꼭 광고영상제작사협회 공인 형태로 작성된 것을 요구하세요.

 * 상세견적서 예안

 ※ 중소기업 영상제작비용의 상한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그럼 본 내용으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TVCF / 홍보영상 / 바이럴영상  순서로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중소기업 TVCF 제작비용 상한선

TVCF에 관련된 가장 큰 기관 중 하나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라 할 수 있습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서는 중소기업 TVCF 제작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TVCF 총 제작비의 50% 지원 최대 금액 5,000만원이라 정확히 규정을 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광고지원사업에 대해 ==> http://www.artfantasia.co.kr/notice/104

혹 중소기업 TVCF 제작 지원사업이 궁금하시다면 위의 링크를 클릭해보세요. 상세히 기술되어 있습니다.


그럼 이 사항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TVCF에 관련된 가장 큰 기관 중 하나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입니다. 이곳이 지원금액을 정할때는 분명 통계를 바탕으로 한 시장조사를 하였을 것입니다. 그리고 기관이 이런 지원사업의 내용에서 금액과 여러 정보를 공개한다는 것은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같은 회사에게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즉 중소기업의 TVCF를 제작할 때는 아무리 최고급을 만들어도 1억을 넘기지 말라는 규제와도 같은 것이지요.
중소기업 TVCF 시장은 편당 1억 미만으로 형성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연예인 계약부분은 별도로 책정됩니다.)
 
물론 영상은 제작형태에 따라 그 비용이 달라지지만 이와 같이 상한선이 암묵적으로 존재를 하니
각 제작사는 중소기업TVCF 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해 상한선 내에서 기술연구에 따른 품질개선,서비스 등 각자 경쟁력을 갖춰야 합니다.
여기서 각 회사들마다의 견적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해도 과언은 아닐 것입니다.

시장경제체제에서 경쟁은 어쩔 수 없는 상황이니 이보다 더 큰 제작비를 투여하여 제작하는 곳은 분명 있습니다만
왠만하면 넘기지 않고 제작되는 추세입니다.

<예안> "더담 VIETNAM TVCF" 본 영상은 한국방송고진흥공사의 중소기업광고지원사업으로 제작된 영상입니다.

둘째. 중소기업 홍보영상 제작비용 상한선

중소기업에 있어 홍보영상 제작비용 이 부분이 가장 문제이기도 할 것입니다.

업종에 따라 진짜 천차만별이기 때문입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조달청의 국가종합전자조달 시스템인 "나라장터"에 있는 홍보영상 입찰가를 상한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정부기관,각 청, 교육기관 등을 어떻게 중소기업 홍보영상의 상한가격이라고 볼 수 있느냐라고 말씀하실 수도 있지만 그곳 역시 통계를 바탕으로 시장조사를 한 다음 철저하게 규정화된 시스템으로 예산을 편성합니다. 홍보영상 예산 편성이 그냥 이뤄질리는 없겠지요.

이곳 역시 대부분 1억미만으로 이뤄져 있는데 영상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었지만 메이져급, 해외 송출 등 여러 활용형태를 즉 규모 있는 수출중견기업에게도 필요한 부분을 포함한 상한선 비용은 대부분 6천만원~8천만원 선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도시 홍보영상을 제작을 하게 된다면 관광명소, 먹거리, 교통 등 다양한 것을 소개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중소기업 회사홍보영상의 경우에는 이 만큼 스케일이 클 필요가 없겠지요. 하지만 특정 공업단지, 수출, 기술력 등을 소개해야 하는 영상이라면 특정도시 홍보영상급으로 제작을 해야 할 것이기 때문에 상한선 제작으로 이뤄진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같은 회사는 "나라장터"에 있는 영상입찰가격 그리고 그에 따른 결과물에 상당히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즉 홍보영상시장에서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위 가격대보다 저렴하던가 적어도 그 가격대의 제작을 하기 위해서는 영상품질에 신경써야 하기 때문입니다.

 

셋째. 중소기업 바이럴영상 제작비용 상한선

최근들어 엄청난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바이럴영상 시장입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중소기업 바이럴영상 시장의 상한가를 말씀드리기는 참 애매합니다.

바이럴의 형태가
TVCF와 연계된 형태로 나갈 수도 있고
홍보영상의 어느 부분을 발췌해서 나갈 수도 있고
순수하게 소셜미디어 등의 활용의 목적으로 제작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아직 "이것이 바이럴 영상이다."라고 규정하기에는 아직 정착화 된 상황도 아닙니다.

자 그럼 바이럴영상 제작비용의 상한선은 어떻게 보면 되느냐?
간단합니다. TVCF, 홍보영상의 제작비용 상한선이 낮다는 생각만 우선 하시면 될 듯 합니다.

첫째 소셜미디어 및 인터넷 송출이 주 목적이므로 경량화된 촬영장비로도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둘째 바이럴은 스토리와 공감을 우선적으로 하기 때문에 홍보영상 만큼 스케일이 클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예안> 솔브릿지(Solbridge) 국제경영대학 2018 홈커밍데이_바이럴형 파생영상

 

최상위급 상한선 제작비용을 영상제작을 하게 되면은
절대 대기업이 제작한 영상물 대비해 퀄리티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더 참신한 작품으로 인식이 될 수도 있습니다. 대기업과는 다른 신선함을 줄 수 있으니까요.


중소기업 중에서도 소수만 영위할 수 있는 수준의 TVCF / 바이럴영상/ 홍보영상 제작비용의 최상위급 상한선에
대한 설명이 굳이 필요하냐고 하실 수도 있지만
기업은 언제나 발전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최상위급 상한선으로의 영상제작이 지금은 힘이 든다고 미래에도 못하리라는 법은 없지요.

물론 발전을 하고 난 다음 생각할 수 있는 문제기도 하지만 알고 접근하는 것과 모르고 접근하는 것은 차이가 분명 있습니다.
 
그리고 대중은 철저하게 냉정한 판단을 내립니다.
발전과 변화 그리고 표현이 없는 기업에게는 대중은 반드시 "무관심"을 선물하지요.

여성이 자신을 위해,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화장으로 자신을 가꾸듯
영상은 사랑하는 고객님을 위해 기업을 표현하고 아름답게 보이기 위해 사용하는 화장품이라
생각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고객님의 사랑을 받기 위해 좋은 기업을 가꾸는 화장품(영상)을 쓰겠다는 생각은 나쁜 생각은 아닌 듯 합니다.

정신없이 글을 쓴 것 같습니다.
잠시 쉬는 타임을 갖는 의미로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에서 제작한 세계여행 프로젝트 영상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잠시의 힐링과 이 글을 읽으시는 분 모두 꼭 성공해셔서 세계여행 가시면 좋겠다는의미로 올려봅니다.



※ 고객님의 상황에 맞는 상한선을 제시하는 곳을 찾아서...

TVCF / 홍보영상 / 바이럴영상 제작을 위해 업체를 검색하셨던 분들은 대부분 인터넷 상에서 제작비용을 정확히 알아보기 힘든다라는 것을 경험하셨을 것입니다. 물론 이 글을 읽으시는 분도 아직까지는 상한선에 대한 숫자만들을 파악하셨을 뿐이니까요.

뻔하디 뻔한 이야기지만 영상은 제작형태, 송출형태, 활용형태,제작진 등 정말 수 많은 이유들로 비용의 차이가 천차만별 일 수 밖에 없습니다.
세상 무슨 일이든 돈이 들어가는 문제는 쉬운 것이 아니지요.


하지만 뻔하디 뻔한 이야기와 어렵다는 이야기만 하면 이 글을 읽으실 필요가 없겠지요.^^
사족이 길었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간단하게 3가지로 풀어 도움이 되는 정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째. 공인된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님께 맞는 맞춤형 상한선 제작비용을 제시하는 업체가 좋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앞서 공인된 정보에 의해 중소기업의 TVCF / 홍보영상 / 바이럴영상 최상위급 상한선에 대해 말씀을 드렸지요.
회사는 각자 상황이 다르므로 최상위급 상한선이 아닌 회사별 상한선을 제시를 할 수 있는 업체가 좋습니다.

영상업체마다 맞춤형 상한선의 제시형태는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예제영상을 통한 설명, 포트폴리오를 설명 등>
공인된 정보를 통한 상한선 제시와 더불어 맞춤형 상한선 제시를 하는 영상업체는 공인된 정보습득이 꾸준히 이뤄지고 있고
고객님의 영상제작형태의 니즈를 제대로 파악하는 능력이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정말 중요한 사항 대한민국에서 에누리 없는 건 잘 없지요. ^^
상한선을 제시하면 그때부터 꼭 흥정 들어가십쇼.

100% 다 깍이게 되어 있습니다.ㅋㅋ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를 예로 든다면 TVCF / 홍보영상 / 바이럴영상 각 부분마다

고급형 (비용 : 해당 년도 상한선 아래 ~ 시장평균가 상위) 

일반형 (비용 : 해당 년도 시장평균가)
보급형 (비용 : 2천만원 아래)로 구분하여 영상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급형 예안> "인도네시아의 꿈 Tidfore(中國)-인도네시아 대통령 VIP View"

<고급형 예안> "E1컨테이너터미널"

<일반형 예안> "판교경기문화창조허브"

고급형, 일반형, 보급형이라는 상품군으로 구분하여 고객님께 맞는 맞춤형 상한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각 상품군에 따른 예제영상, 포트폴리오도 함께 제시를 하구요.


시장평균가 규정, 협의 규정 등 상세한 내용을 이곳에서는 설명을 드릴 수 없음을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맛집 비법을 인터넷에 공개하는 맛집이 없듯이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역시
그 방법을 말씀드릴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직접문의 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상호 긍정적인 흥정(에누리)가 가능하도록 상세견적을 제출하는 곳이 좋습니다.

누구나 다 거짓말인거 알지만 항상 듣는 이야기 "우리 남는거 없어요."

사실 저희 영상관련 업종도 마찬가지 입니다. 적게 남느냐 많이 남느냐의 차이지 누가 손해보면서 자신의 노동력을 투여하겠습니까?

명료하게 이야기 해 서로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흥정(에누리)"를 진행하기 위해 이 글 앞부분에 기술한 상세견적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고객님 입장에서는 깍는 게 무조건 적으로 좋지만 업체 입장에서는 무리하게 깍고 들어오면은 업무에 차질이 일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영상은 정말 사소한 사항에도 영향을 받는 산업군이기도 합니다.
이유는 바로 만드는 사람이 누구냐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으며 인건비가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영상제작스텝의 인건비는
방송,드라마 부분은 한국컨텐츠진흥원
홍보영상,CF 부분은 한국광고영상제작사협회 등등의 실태조사를 확인해보면 평균비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평균비용을 다 지키며 하는 곳은 잘 없지요. 만약 모든 영상업체가 평균비용을 지킨다면 중소기업 영상제작시장은 엄청난 혼란이 야기될 것입니다. 소상공인 같은 경우에는 영상제작을 엄두도 못낼 가격이 형성될 것이 자명합니다.
시장경제체제니 각 업체마다의 비용의 경쟁력은 존중해야 하겠지요.

영상제작비용의 긍정적 흥정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상세견적서의 제출이 가능한 업체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고객님 입장에서는 비용을 줄이기 위해 보다 세부적인 관찰에 도움이 될 것이고
영상업체 입장에서는 양보할 수 없는 부분에 타당한 설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서로 세밀한 정보를 통해 완성될 영상에 대한 상호간 오해의 소지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함이니 이 부분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셋째. 최저 비용 업체를 고르는 것 보다 맞는 업체부터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의 글들을 한마디로 요약을 한다면 영상제작은 흥정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즉 처음 제시되는 가격을 확고하게 믿을 필요는 없다는 것 입니다. 이 부분은 모든 영상업체가 동의 할 것입니다.

단 각 업체마다의 규정과 내규 상황등으로 상한가와 기본가의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를 예를 든다면
모든 영상제작비용에는 기획비,애프터서비스(AS)를 위한 영상파일 서버등록비 등은 기본비로 규정 되어 있습니다.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기본비는 앞서 설명드린 상품군 고급형,일반형,보급형에 따라 차등 책정이 됩니다.
당연 고객님마다 환경의 차이가 있으니까요.

즉 쉬이 말씀드려 고객님께서 원하시는 제작형태의 영상과 가장 유사한 포트폴리오를 가진 업체, 기술력이 보이는 업체, 아이디어가 뛰어나 보이는 업체를 우선 찾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비용의 차이가 있더라도 모든 영상업체는 각자의 제작스타일이 존재하기에 그렇습니다.

너무 극심한 상호간의 제작비용 이견 발생이 아닌 이상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포함 모든 영상업체는 우선 고객님의 생각을 고려하여 제안을 할 것 입니다. 몇몇 소수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영상업체는 고객님과의 관계를 중시하며 정말 열심히 작품을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영상제작업체를 고르실 때 도움이 되는 포스팅을 아래 링크로 준비하였습니다.
읽어보신다면 분명 도움이 되실 겁니다.

영상제작의 매커니즘 확인 방법 및 다양한 활용방법 등을 기술 되어 있습니다.

CF제작업체 선택 시 유의사항 ==> http://www.artfantasia.co.kr/notice/93
홍보영상 제작 시 유의사항 ==> http://www.artfantasia.co.kr/notice/96
바이럴,SNS 영상광고 유의사항 ==> http://www.artfantasia.co.kr/notice/94

 

이번 글 역시 긴 글이었습니다만 이 글은 한 문장으로 요약이 가능합니다.
"흥정,조율이 답이며 이것을 잘 하기 위한 정보를 미리 알고 있으시면 좋다." 입니다.
처음부터 두괄식으로 말씀을 드리고 싶었지만 보다 많은 정보를 드리고 싶은 마음에 욕심이 좀 많았습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 글 읽으시는 분들
모두 멋지고 활용력 강한 영상제작 하셔서 좋은 결과 만드셨으면 합니다.


끝으로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CF "세상과의 대화"로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세상을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합니다.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다음 1 ··· 5 6 7 8 9 10 이전

회사명 : (주)아트판타지아 │ 대표 : 손옥란   

컨텐츠제작센터 : 대구광역시 북구 학정로 132-1 아트판타지아 빌딩   
마케팅본부 : 서울특별시 성동구 응봉동193-194 아트판타지아   

사업자번호 │ 마케팅본부 : 187-85-00624 │ 컨텐츠제작센터 : 559-88-00233    

여성기업확인 : 제 0113-2017-01447호 │ 무역업고유번호 : 45536032    

비디오제작업신고 : 제 2017-0000002호 │ 직접생산확인증명 : 제 2017-0403-00410호    

음반ㆍ음악영상물제작업신고 : 제 M010120182호 │ 초경량비행장치사업사용 : 제 2018-190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