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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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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IL : af@artfantasia.co.kr

안녕하세요.
세상을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하는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영상제작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획"

그중에서도
정말 고객님께는 중요한 "방향성"에 대한 정보로 해보고자 합니다.

홍보영상제작에 있어 모두 "기획이 중요합니다."라고 이야기를 합니다만
이에 대한 정보를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실 겁니다.

영상업에 종사하는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조차 기획 공부를 위해서
여러 자료를 서치 할 때마다 느끼는 사항인데 영상 법과 무관하신 분들이라면 오죽하시겠습니까!

글에 들어가기 전 주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본 글은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의 경험에 통해 알게 된 정보들로 작성된 글입니다.

본 글의 내용을 "기획 방향성"에 참고사항으로 여기시되 무조건적인 답으로 판단하시지는 않으셨으면 합니다.
"환경과 상황 그리고 대중의 취향에 따라 기획은 반드시 바뀌기 때문입니다."

그럼 본격적인 정보 글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글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용되는 예제 영상은 모두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가 제작한 영상들로 하고자 합니다.

아무리 좋은 의도를 가진 정보 글 예제라 하더라도
마치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가
제작했던 영상들로
오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부족한 영상으로 예제를 드는 것에 미리 사죄드리며 너그러운 이해 부탁드립니다.


※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의 깨달음 1

불특정 다수의 대중(고객)은
가르치는 대상이 아니라
"함께 소통을 하며 어울려야 하는 대상"이다.

영상의 광고홍보적 장점을 열거한다면 정말 수도 없이 많을 것입니다.
과학기술과 예술 그리고 다양한 이야기를 담을 수 있으며
최소 인간의 두 가지 감각을 즐겁게 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상이 이러한 장점들이 있지만 모든 영상이 이러한 장점을 누리는 것은 아닙니다.

너무 뻔한 이야기죠. ^^ 자 하나의 상황을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고객은 광고 영상에 대해 생각보다 아니 생각 그 이상으로 우호적이지 않습니다.
TV를 볼 때 "이놈의 광고.. 왜 이리 길어"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볼 때 "귀찮아 죽겠네. 이놈의 광고 스킵.. 스킵.. 스킵"
흔히들 볼 수 있는 광경이죠.

영상을 제작을 고려하시는 분들도 당연히 아는 사항이죠.

가뜩이나 우호적적이 않은 고객님께 공감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가르치려 드는
영상을 제작을 한다면
과연 어떻게 될까요?

우호적이지도 않은 존재에게
내레이션이나 영상의 텍스트 디자인에는 고객님을 위한다고는 하지만
우리의 우수한 기술을, 우리의 우수한 상품을, 우리 회사의 위대함에 가르침을 주겠다는
구성의 영상은
어떤 결과가 나올지 눈에 보듯 뻔한 사항이겠죠.

비싼 돈을 들인 수많은 홍보영상이 매일 수도 없이 쏟아져 나오지만
대부분의 영상이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지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이라고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획 방향성"을 정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우호적이지 않은 고객님을 가르치려 하는 영상"을 제작하면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올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죠.


※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의 깨달음 2

소통의 방향을 잡고 무조건 고객님 입장에서 생각하자.

알고 있습니다.
영상으로 홍보를 하려는 회사, 상품, 가게, 기술 등
얼마나 애착이 가시고 얼마나 소중하시겠습니까?

하지만 현실은 몇몇 상황을 제외하고 고객님은 그리 기업에 우호적이지 않죠.

그럼 이를 전제로...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의 경험에 의거...
부족하지만 "기획 방향성"에 대해 최대한 간단하게 정리하여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영상 홍보의 대상 고객님이 불특정 다수이냐? 특정 고객층이 정해져 있느냐?
둘째. 영상 홍보를 하려는 대상이 상품이냐? 제품이냐? 브랜드이냐?
셋째. 영상의 송출 매체가 대상 고객님에게 쉬이 다가갈 수 있는 매체인가?
넷째. 영상이 너무 과도한 너무 평이한 정보를 담고 있어 고객님께 피로감을 주지 않는가?

● 영상에서 가장 신경 써야 하는 사항은 "영상을 보시는 분들의 피로감"입니다.
피로감은 재미없다, 지루하다, 뻔한 이야기한다,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모르겠다 등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멋지게 잘 만든 영상이 있어도 이 피로감을 무시하면
그냥 멋진 기술로 만들어진 영상으로만 남게 되고제작하신 기업 관계자 끼리만 보는 영상이 되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이 네 가지 질문을 무조건 기획 단계에 꾸준하게 하신 다음

브랜드 영상 : 브랜드의 가치성, 기업철학, 브랜드 아이덴티티 등
홍보영상 : 회사&상품의 검증성, 신뢰성, 기술성, 사실성, 정확한 정보 전달 등
제품 영상 : 제품 특징, 사용방법, 효능 등

제작 형태를 위 3가지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사항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얼핏 보면 정말 복잡해 보이지만 쉽게 생각하면 이것보다 간단한 사항이 없습니다.

"고객님에게 보여드리려고 만든 영상이니 고객님께서 보시기 편한 영상을 만들자!"입니다.

자 그럼 지금까지 기입한 모든 내용들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예제 영상과 그리고 적절한 사례를 통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예제> 브랜드 영상 구성

최근 들어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제작 형태입니다.

즉 교과서를 보는 듯한 영상이 아닌 브랜드의 가치성을 부각하고 그 외의 정보는
홈페이지 혹은 영상의 2부로 구성하여
한 번 더 브랜드 노출을 할 수 있는 제작기법이기도 합니다.

주로 편집의 형태는 영화에서 쓰는 편집 기법을 많이 사용하여 영상을 보는
고객님께 피로도를 최대한 줄여들이고자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위 영상은 대전에 있는 솔브릿지 국제경영대학 영상입니다.

위 영상을 제작하기 전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에게 주어진 정보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배경 : 대한민국의 케임브리지 그리고 국제적으로 훌륭한 대학이 될 충분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대한민국 국제 경영대학 솔브릿지
       
100% 영어수업, 최고의 교수진, 호텔과도 같은 분위기의 학교시설,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는 50개국의 학생
대상 : 솔브릿지 국제경영대학 홍보, 재학생 자긍심 고취, 국제 입학생 유치 등

이 사항을 바탕으로 앞서 보여드린 기획 방향성에 대한 사항으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첫째. 영상 홍보의 대상 고객님이 불특정 다수이냐? 특정 고객층이 정해져 있느냐?
==> 특정 고객 : 대학 진학을 생각하는 전 세계 학생들

둘째. 영상 홍보를 하려는 대상이 상품이냐? 제품이냐? 브랜드이냐?
==> 솔브릿지 국제경영대학 브랜드

셋째. 영상의 송출 매체가 대상 고객님에게 쉬이 다가갈 수 있는 매체인가?
==> 전 세계 학생을 대상, 입학설명회 송출, 기타 대학 행사를 중심이므로 온라인 매체 및 오프라인 상영

넷째. 영상이 너무 과도한 너무 평이한 정보를 담고 있어 고객님께 피로감을 주지 않는가?
==> 브랜드 영상으로서 대학이 가진 철학, 아이덴티티, 중점 팩트를 강조하여 학생들이 한 번 더 검색할 수 있도록 환경 구성

이 영상은 전 세계에 학생을 핵심 고객으로 하는 영상입니다.
여기에 우리 학교는 대한민국에서 언제 창립되었고 우수한 교수진,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 이러한 멘트를 중심으로 하는
뻔한 구성으로 제작이 되었다면
과연 세계 5% 안에 드는 국제 경영 대학 브랜드 이미지가 형성이 되었을까요?

그렇습니다.
이 영상은글로벌 리더를 양성하는 대학
세계의 희망이 교육이라는 사실을 깨달은 대학
세계 5% 안에 드는 글로벌대학이라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조한 구성으로 제작된 영상입니다.

영상을 본 학생들이 한 번 더 학교에 대해 검색할 수 있도록 여운의 효과도 함께 계산된 작품이기도 합니다.

역시 좋은 대학에 계시는 교수님과 담당자분이어서 일까요?
이분들은 이 부분에 대해 미리 완벽히 캐치를 하셨으며
이와 더불어 위의 기획 방향성을 미리 확정하시어 저희 아트 판타지아(ArtFantasia)에 제작 의뢰를 하셨던 작품입니다.

만약 이런 분석과 기획 방향성이 없었다면 솔브릿지 국제 경영 대학의 영상은 우리가 흔히 대학 홍보영상에서 보는
구성과 같은 연혁, 우수한 교수진,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
이런 멘트가 난무한 피로도 어마어마하게 높은 영상이 되었을 것입니다.

위 영상은 인천에 있는 E1컨테이너터미널 영상입니다.

위 영상을 제작하기 전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에게 주어진 정보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배경 : 대한민국 인천 위치, 일반인에게는 생소한 컨테이너터미널, 컨테이너, E1 브랜드명
요청사항 : 타 컨테이너터미널과의 경쟁적 비교 배제
대상 : B2B(선주, 기업 등), 수출입 관계자 고객

이 사항을 바탕으로 앞서 보여드린 기획 방향성에 대한 사항으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첫째. 영상 홍보의 대상 고객님이 불특정 다수이냐? 특정 고객층이 정해져 있느냐?
==> 특정 고객 : 무역 관련, 일반인이 아닌 기업, 수출입 관계자

둘째. 영상 홍보를 하려는 대상이 상품이냐? 제품이냐? 브랜드이냐?
==> 컨테이너터미널 & E1컨테이너터미널 브랜드

셋째. 영상의 송출 매체가 대상 고객님에게 쉬이 다가갈 수 있는 매체인가?
==> 수출입 특정 관계자 및 고객 유치를 위한 오프라인 상영 외 온라인 상영

넷째. 영상이 너무 과도한 너무 평이한 정보를 담고 있어 고객님께 피로감을 주지 않는가?
==> 수출입 관계자, 무역 관계자라면 당연히 아는 내용을 최대한 배제하며 고객님을 위한 상품 설명은 첨가

본 영상은 E1이라는 브랜드 가치와 일반인에게는 생소한 컨테이너터미널을 소개하는
두 가지 목적으로 제작이 된 영상입니다.

영상제작의 담당자님께서 처음부터 영화편집 형태와 브랜드 영상에
많은 관심을 보이셔서 기획이 형성되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고객님께 보여야 하는 정보들은 반드시 존재할 수밖에 없기에 브랜드 영상(1부) + 설명 영상(2부)로
제작이 되었지만 사실 1부, 2부 브랜드 가치와 기업 아이덴티티에 많은 중점을 둔 작품입니다.

컨테이너의 표현을
"컨테이너 이것은 단순히 네모난 상자가 아닙니다.
많은 땀과 노력 수많은 사연들이 있으며
나아가
대한민국과 지구촌의 빛과 희망을 담고 있습니다."

코어 메시지를
"세상의 아름다운 이음을 만들어 갑니다. E1컨테이너터미널"
로 표현된 것을 보면 브랜드 가치에 중점을 둔 작품인 것이 쉽게 파악이 되실 겁니다.


예제> 홍보영상 구성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대한민국 대부분의 영상은 바로 이 구성으로 이뤄졌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입니다.
영상에 담을 수 있는 최대한의 정보를 모두 담아 고객님께 정보를 전달한다는 목적이 확고한 형태이죠.

앞서 고객은 기업(기업 영상)에 우호적이지 않다고 이야기를 하였지만 반대의 경우 즉
특정 관심자, 충성고객분들에게는
반복적인 브랜드의 가치 강조보다는
정확한 정보(사용, 법률, 위치, 소제, 기술 등) 전달이 가능한 영상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적당한 예로 판교 경기문화 창조 허브 영상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사항을 바탕으로 앞서 보여드린 기획 방향성에 대한 사항으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첫째. 영상 홍보의 대상 고객님이 불특정 다수이냐? 특정 고객층이 정해져 있느냐?
==> 특정 고객 : 경기도민, 스타트업 & 창업 관심자, 스타트업 & 창업 기업, 중소기업

둘째. 영상 홍보를 하려는 대상이 상품이냐? 제품이냐? 브랜드이냐?
==> 브랜드이지만 브랜드 안의 지원프로그램 및 위치

셋째. 영상의 송출 매체가 대상 고객님에게 쉬이 다가갈 수 있는 매체인가?
==> 자가 매체(유튜브, 페이스북, 홈페이지), 경기콘텐츠 진행원 & 성남시 네트워크 등, 경기버스, OOH 등

넷째. 영상이 너무 과도한 너무 평이한 정보를 담고 있어 고객님께 피로감을 주지 않는가?
==> 영상을 시청하는 고객님 층이 정확한 정보 취득을 우선시하므로 영상의 길이와 화면구성 등에서의 피로감 회피

본 영상은 정확한 정보 전달을 비교적 부드러운 방법으로 하는 형태를 가장 큰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그리고 창업을 하시려는 분들은 정말 사소한 거 하나하나라도
좋은 정보를 취득하기 노력을 하시는 분들입니다.

그런 분들께 창업을 하려면
"이것도 알아야 하고 저것도 알아야 하고 이거 하고 저거하고..." 피로감이 느껴지는 설명영상보다는
부드럽게 전달되는 영상이 습득에 더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예제> 제품 홍보영상 구성

제품 영상은 제품 그 자체의 특수성을 강조하는 영상으로
위와 같은 질문과는 다른 제품의 특수성, 제품의 효능, 기능 등에 대한 질문이
우선적으로 이뤄져 제작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제품강조를 위해 기획 단계에서부터 영상디자인에 보다 많은 시간 투자를 해야 하는 특수성이 있습니다.



적당한 예로 교촌 담김 쌈, 신아 멀티 셀프의 슬라이딩 랙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제품 영상은 제품 그 자체가 영상의 주인공이 되므로
첫째. 영상 홍보의 대상 고객님이 불특정 다수이냐? 특정 고객층이 정해져 있느냐?
둘째. 영상 홍보를 하려는 대상이 상품이냐? 제품이냐? 브랜드이냐?
셋째. 영상의 송출 매체가 대상 고객님에게 쉬이 다가갈 수 있는 매체인가?
넷째. 영상이 너무 과도한 너무 평이한 정보를 담고 있어 고객님께 피로감을 주지 않는가?
의 질문과는 다른 형태로 진행이 됩니다.

제품 형태(음식물, 화장품, 침구류, 문구류 등)을 최우선으로 하며
타제품과의 차별성을 어떠한 아이디어로 표현하느냐가 승부의 관건이기에 그렇습니다.

즉 가장 처음부터 영상디자인, 영상편집 방법 등의 아이디어 방향성으로 중점기획이 이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부분은 정말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를 비롯 많은 영상 회사들이
"기밀사항"으로 여겨지는 부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이곳에 상세한 기입을 하지 못하는 점 고개 숙여 사과드립니다.

간단하게 말씀을 정리하여 말씀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제품 홍보영상 구성은 브랜드 영상, 홍보영상 구성과는 다르게 진행이 된다."
"제품 홍보영상은 타 구성보다는 영상제작에는 용이한 부분이 있다."
"하지만 제품의 특수성을 재미, 감동, 유익 등의 공감으로 제품을 소개하여야 하기에
아이디어(영상디자인)가 승부의 관건이다."


이상 기획 방향성을 간단하게 브랜드 영상 구성 / 홍보영상 구성 / 제품 영상 구성
이렇게 3가지 예를 들어 설명드렸습니다.

이보다 더 다양한 방향성이 있지만 다른 방향성은 다음 포스팅의 글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부족한 이 글이 영상을 제작하시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본 글은 저희 아트 판타지아(ArtFantasia)의 경험에 통해 알게 된 정보들로 작성된 글입니다.
본 글의 내용을 "기획 방향성"에 참고사항으로 여기시되 무조건적인 답으로 판단하시지는 않으셨으면 합니다.
"환경과 상황 그리고 대중의 취향에 따라 기획은 반드시 바뀌기 때문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끝으로 저희 아트 판타지아(ArtFantasia)의 브랜드 홍보영상
"우리는 믿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트 판타지아(ArtFantasia)의 길"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세상을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합니다.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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