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판타지아

아트판타지아



아트판타지아 공식블로그  아트판타지아 네이버TV  아트판타지아 인스타그램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합니다.

©ArtFantasia

TEL : 1661-5680
MAIL : af@artfantasia.co.kr

안녕하세요.

세상을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하는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입니다.


회사 지시로 TV광고제작 업무가 생긴 직원 분이나
CF
제작의  필요성이 대두된 중소기업 사장님이나

CF
영상제작의 경험이 없는 분이시라면 CF제작업체 선정에 난감한 상황이 생길 확률이 정말 높죠.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그냥 선택을 하면 CF제작 업체를 선정하면 알아서 다 해줄까?”

사실 비즈니스라는 것이 보이는 것만 다 믿을 수는 없는 것이지요.
그 중 업체 선정 역시 그렇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올바른 정보이지요.

정보와 업무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이 있으면
업체 선정에도 도움이 되고 업무 진행도 훨씬 수월해지죠.

그래서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CF
제작 업체, TV광고제작 업체를 찾는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정보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이 글은 좀 긴 편입니다.
하지만 이 글을 다 읽어보신다면 CF제작회사를 찾으시는 분들에게 분명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리고 이 글에 홍보의 목적이 전혀 없다는 것은 거짓말이니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에 대한 약간의 홍보도 함께 넣도록 하겠습니다.
너그러운 이해 부탁드리겠습니다. ^^

첫번째로 직접생산(CF제작,영상제작)이 가능한 곳인가를 확인해 보세요.

CF
제작도 엄연히 광고시장에 속한 산업군 입니다.

그렇기에 CF영상의 직접생산을 하지 못하는 광고대행사가 CF제작수주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수주를 한 다음 영상 제작사에 외주를 줘 대대행으로 진행하는 것이지요.

"모든 산업이 그렇듯이 유통구조가 길면 가격은 오를 수 밖에 없습니다."

가격상승도 문제지만
일부 비양심적인 대행사 때문에 고객님께 청구된 제작비 중
30%
도 제작비로 투여하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가격은 비싸고 30%미만의 제작비로 제작이 되니 퀄리티는 떨어지고 최악의 상황이 벌어지는 것이지요.

이런 경우는 아주 소수입니다.
하지만 소수도 조심하는 것이 좋겠지요.

자 그럼 CF영상제작의 직접생산이 가능한 회사인지 어떻게 구분을 하느냐?

* 포트폴리오보다 우선 회사 자체 영상의 퀄리티와 보유량 그리고 메이킹 영상을 우선 확인해 보세요.

<예안. 아트판타지아 자체브랜드 CF "길">

<예안. 판교경기문화창조허브 CF 메이킹 영상>


포트폴리오의 경우 약간의 참여만 하였는데도 고객유치를 위해
100% 제작한 것처럼 올리는 경우가 비일비재 합니다.

그렇기에
회사 자체 브랜드 광고영상 보유여부와 광고영상의 퀄리티 그리고 메이킹 영상을 우선 확인한 후 포트폴리오를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 것도 똑바로 못 만드는데 남의 것을 어찌 잘 만들 수 있겠습니까?

그리고 편집실, 녹음실, 기획실 등이 있는 지 확인해 보는 것도 직접생산확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사실 전문제작사라고 하여도 촬영장비를 모두 보유한 곳은 드뭅니다.

엄청난 고가의 촬영장비는 대부분 대여를 해서 쓰고 있지요.
동종업계 종사자로서 변호의 말을 한다면 자금 효율성, 보험 등 여러 문제들이 있기에 그렇습니다.

대여를 주로 하는 곳은 여러분이 잘 아시는 드래곤마운틴 즉 "용산"에 많이 있지요.
<
아재개그 죄송합니다.>

적어도 직접생산을 하는 곳이라면 고가의 촬영장비는 이해한다 치더라도
반드시 영상 편집실은 있습니다. 이건 분명한 사실입니다.

CF제작의 직접생산에 대한 사항이 얼마나 중요하냐 하면은

관공서나 큰 대기업의 경우
CF제작 입찰 및 미팅 시
업체에게 직접생산증명원 & 자체 보유 시설 & 회사 사옥보유 여부 대한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은 데 이것이 이를 증명하지요.


<예안. 아트판타지아 컨텐츠 제작센터>


둘째. 진정한 맞춤형 제작업체를 찾으세요.

사실 CF제작의 비용은 정확한 비용을 책정하기가 참으로 힘이 듭니다.

CF
제작을 업체에 제작비 문의를 하면 확실한 답변 보다는
이 정도선이 될 듯 합니다. 또는 먼저 혹시 예산이 책정되어 있으신가요? 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으실 겁니다.

광고주의 입장은 비용은 저렴하게 퀄리티 높은 CF제작을 원하실 것이고
CF
제작업체라면 제작비용이 합리적으로 책정되기를 원하는 실 겁니다.

하지만 CF제작은 시나리오, 모델, 촬영기법, CG, 편집기법, 성우 등 수많은 사유 등으로 비용 변화가 타 업종에 비해 심한 편입니다.

여기서는 쉽게 설명을 하고자
3
가지로 구분하여 CF제작비용 구조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전국 광고를 위한 지상파(MBC,KBS,SBS) 및 메이저급 케이블TV CF제작
* 지역 지상파, 지역 케이블 용 CF제작
* 인터넷 바이럴용 영상제작
대부분 3가지 맞춤형으로 암묵적 시장형성가가 만들어지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술의 발전은 저희 CF제작 시장에도 영향을 끼쳐
기기의 소형화, 편집 기술의 다양화 등 많은 변화와 혁신이 일어났습니다.

그 중 하나가 카메라 부분인데 DSLR(캐논,소니)로도 정말 깜짝 놀랄 만큼의 퀄리티 높은 CF제작이 가능해졌습니다.
심지어 스마트폰 카메라로도 제작되는 경우도 있지요.

 

그리고 편집 기술의 발전 등 여러가지 원인도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와 혁신은 CF제작 시장에 맞춤형이라는 단어를 등장시키게 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영상제작사업부 2018 상반기 Ver. 포트폴리오 (제작,편집,CG DESIGN)

같은 CF인데도
각 방송사별, 채널별 다른 느낌의 색감을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
이 부분은 너무 기술적인 부분이라 추후 기회가 되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좋은 장비 및 훌륭한 제작진을 투입하여 제작한 CF조차도 송출되는 채널, 방송사별 다른 느낌을 못 주는데
지상파, 지역케이블, 인터넷 바이럴로 구분이 되면 그 차이는 더 심할 수 밖에 없습니다.

CF
제작 시장의 종사자로서 참 위험한 발언 일수도 있지만 
CF
제작 시 보여주기 식으로 제작형태와 전혀 무관한 장비를 현장에 투입하여
고객님께 제작비 과도청구 하는 경우를 종종 보았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지역 지상파, 지역케이블 혹은 인터넷바이럴를 생각하고 계신 중소기업사장님께
CF
제작에는 반드시 들어가야 합니다.라는 발언을 하며
전국 지상파CF제작에 들어가는 장비를 투여...제작비 과도 청구를 하는 것이지요.

물론 이러한 경우는 소수입니다.
하지만 소수도 조심하는 것이 좋겠지요.
사실 이 사항은 영상제작관련 종사자가 아니면 잘 알 수가 없는 부분이기는 합니다.

지금까지 드린 설명은 이 문단의 주제인 맞춤형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맞춤형은 무엇을 의미하느냐?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기술력으로 비용절감을 할 수 있냐? 라는 질문과 똑같습니다.

사실 대기업이나 자본력이 충분한 기업 같은 경우에는 이 부분을 크게 신경 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좋은 거 쓰시면 됩니다. 돈 들어간 만큼 잘 나올 수 밖에 없다. 라는 것이 이 CF제작 바닥의 통설입니다.

문제는 많은 고객 분들이 그렇지 않다는 것이지요.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역시 CF제작 시장의 종사자이므로 모두 다 공개할 수는 없지만
정말 간단하게 맞춤형 제작을 할 수 있는 CF제작 업체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포인트는 영상의 색감입니다.
업체의 포트폴리오 영상의 색감을 잘 보세요.

아무리 봐도 지역광고, 인터넷 바이럴 용 CF인데
메이저 CF와 비슷한 색감을 구현한 포트폴리오영상이 있다면 그 업체를 긍정적으로 보셔도 됩니다.

장비의 차이, 제작비의 차이에서 나오는 퀄리티의 어쩔 수 없다 하더라도
적어도 색감에서라도 퀄리티 차이 경계를 모호하게 했다면
맞춤형 제작 기술을 보유한 CF제작업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안. 영화형태편집. E1컨테이너터미널 홍보영상>

<예안. 영화형태편집. 솔브릿지(SolBridge) 국제경영대학 홍보영상>

즉 광고주 입장에 맞는 제작비 책정 혹은 광고주님의 예산 내에서 고 퀄리티의 영상제작이 가능한 업체로 볼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이 사항은 각 업체 별 기술력의 기밀사항이 대부분이므로 상세한 발언은 힘들지만
"색감의 차이를 유심히 살펴보시라는 조언은 분명 믿을 만한 사실"이라 여기셔도 됩니다.

세번째. 복합예술CF. 다양성과 조직성 여부를 확인하세요.

CF
제작에 대해 유심히 살펴보신 분들이라면

CF
제작의 형태가
프리 프로덕션(미팅, 기획, 시나리오작성, 출연진, 장소협찬 등)
프로덕션(촬영, 동시녹음, 분장 등)
포스트 프로덕션(편집, 음향 등)으로 구분되며
아이디어 중요성 강조, 전문가 참여 부분 등에 대한 정보 글을 보셨을 것입니다.

사실 이 부분은 몇번을 강조해도 부족할 정도로 정말 중요한 사항이 맞습니다.

하지만 이 글은 CF제작업에 종사인의
원론적인 시각의 글이 아닌 일반분들에게
CF
제작업체 선정에 필요한 정보를 쉽게 알려드리는 것이 목적의 글이므로
이 부분의 설명은 잠시 접어두고자 합니다.

자 그럼 CF제작업체 선정에 필요한 정보 세번째 복합예술CF 그리고 다양성과 조직성의
중요한 이유와 포인트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F
는 영상과 소리가 합쳐져 전달되는 복합 예술입니다.
만약 소리 없이 영상만 본다면 얼마나 어색할까요?
CF
의 가장 큰 목적 중 하나인 강조성 부분의 힘이 정말 사라질 것입니다.

복합예술 CF를 크게 두가지로 나눠보겠습니다.
영상과 소리입니다.

잘 만들어진 영상, 영상의 감성 또는 목적성을 극대화 하는 음악의 조화
여기에 연예인 출연진의 목소리 혹은 성우의 목소리
필요한 정보의 텍스트 또는 CG

다양성을 제한된 시간 내에 정보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영상과 소리의 조화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제작비가 많이 투여된 CF의 경우에는 유명한 음악 및 성우의 음성을 넣어 제작을 합니다.
음악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비싼 저작료를 지불하고 성우 비싼 출연료를 지불하지요.

눈치 빠른 분들은 아마 바로 아셨을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 포인트는 포트폴리오 영상의 소리와 음악을 잘 들어보세요. 그리고 영상과의 조화를 확인해 보세요.

예안> 본 로고송은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라디오광고사업부에서 100% 제작 되었습니다.>

예안> 본 로고송은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라디오광고사업부에서 100% 제작 되었습니다.

아무리 봐도 지역광고, 인터넷 바이럴 용 CF인데
메이저 CF와 영상의 조화가 잘 이뤄지는 음악 그리고 거부감이 없는 믹싱(성우+음악)으로
제작한 업체라면 긍정적으로 보셔도 됩니다.

바로 여기서 다양성과 조직성이 나타납니다.

* 제작업체 중에는 음향파트는 자체적으로 두지 않고 녹음실과 협업으로 제작을 진행을 하는 곳이 많습니다.
자체 음향팀이 없는 업체라면 녹음실과의 네트워크가 잘 되어 있다는 이야기가 되고
만약 자체 음향팀이 있다면 조직화가 잘 되어 있는 CF제작업체라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다양성과 조직성을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CF제작업체를 선정해야 하는
바쁜 회사원, 경영인, 관공서 관계자 분이시라면 알아두면 좋은 정보 중 하나일 것입니다.

"영상의 반은 음악이다."
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 말 속에 담겨 있는 의미가
다양성과 조직성을 가져야 한다는 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시장경제는
쏟아져 나오는 경쟁 상품, 빠르게 변화는 트랜드, 회사의 사활이 걸려있는 신상품 등으로 총없는 전쟁터라고도 합니다.
그런 곳에 다양성과 조직화된 곳에 나오는 무기(CF)를 가지고 나아가야 전투다운 전투를 할 수 있지 않을까요?

본 영상의 음향은 아트판타지아 음향팀에서 작업하였습니다.>

마지막. 여러분(광고주)의 눈을 믿으세요.

이유인 즉 CF제작업체 선정 이전
광고를 하려는 대상에 대해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바로 광고주님이기 때문입니다.

아마 이 글을 읽는 분들은 대부분 CF제작에 대해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겠죠.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CF
제작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차이는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CF
제작업에 종사하시는 분들 대부분은 모두 아이디어가 뛰어나시고
기술력도 가지고 계시고 컨텐츠를 만들어낸다는 것에 사명감도 분명 있으실 것입니다.

CF제작업체만의 색깔, 감독의 색깔의 다름만이 존재 할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색깔의 다름이 광고주님의 눈에 띄어야 CF는 세상에 나갈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 드린 내용은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의 경험과 나름의 이성적&합리적 판단에 의거한 정보를 드린 것이었다면
마지막은 진짜 가장 중요한 포인트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광고주님의 눈"입니다.

광고주님 눈에 마음에 들었다면 그때부터 일은 시작이 됩니다.
가장 광고의 대상을 가장 잘 아시는 분이 긍정적으로 보셔야 우선 합격인 것입니다.

CF
제작업체는 광고주님께 광고의 대상에 대한 정보를 배우고 습득한 후
대중이 대상과 만날 수 있도록 CF로 제작하는 것이 업무입니다.

가장 잘 아시는 분의 마음에 들지도 못하는데
어떻게 대중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는 CF를 제작할 수 있겠습니까!

광고의 대상에 대해 가장 잘 아시는 여러분의 눈을 믿으세요.

색깔의 다름을 알 수 있는 포트폴리오 영상을 즐거운 마음으로 보신 다음
가장 마음에 드는 영상을 제작한 CF제작업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 어떤 설명보다도 사실 이것이 가장 중요한 답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의 경험으로 작성된 이 글이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세상을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합니다.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다음 1 ··· 4 5 6 7 8 9 10 이전

회사명 : (주)아트판타지아 │ 대표 : 손옥란   

컨텐츠제작센터 : 대구광역시 북구 학정로 132-1 아트판타지아 빌딩   
마케팅본부 : 서울특별시 성동구 응봉동193-194 아트판타지아   

사업자번호 │ 마케팅본부 : 187-85-00624 │ 컨텐츠제작센터 : 559-88-00233    

여성기업확인 : 제 0113-2017-01447호 │ 무역업고유번호 : 45536032    

비디오제작업신고 : 제 2017-0000002호 │ 직접생산확인증명 : 제 2017-0403-00410호    

음반ㆍ음악영상물제작업신고 : 제 M010120182호 │ 초경량비행장치사업사용 : 제 2018-190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