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판타지아

아트판타지아



아트판타지아 공식블로그  아트판타지아 네이버TV  아트판타지아 인스타그램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합니다.

©ArtFantasia

TEL : 1661-5680
MAIL : af@artfantasia.co.kr

안녕하세요.

세상을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하는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입니다.

감성적인 음악 그리고 여러가지 사연들로
사람들의 귀를 즐겁게 하는 라디오.

라디오 세상에서 펼쳐지는 광고시장은
어떤 형태로 제작이 되고
어떤 형태로 송출이 될까요?

이번 글은 라디오광고(CM)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많은 정보를 드리기 위한 글이므로 긴 글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이 부족해 보일 수는 있으나
실전에서 라디오광고를 제작,송출을 진행하는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글입니다.

라디오광고를 생각하신다면
잠시 시간을 투자하셔서 이 글을 꼭 읽어보셨으면 합니다. 분명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리고 이 글에 홍보의 목적이 전혀 없다는 것은 거짓말이니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에 대한 약간의 홍보도 함께 넣도록 하겠습니다.
너그러운 이해 부탁드리겠습니다. ^^

 
* 라디오광고(CM)의 예산은 제작비와 송출비로 나눠집니다.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로 오는 라디오광고(CM)관련 고객문의를 분석해보면 
"라디오광고 얼마 들어갑니까?"라는 질문을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이는 라디오광고(CM)시장은 소비재처럼 가격 정보를 찾기 어렵다는 이야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사실 라디오광고(CM)시장은
전문가나 관심을 가지신 분이 아니면 소요비용에 대한 파악이 어려운 것은 사실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라디오광고(CM)에 대한 소요비용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라디오광고(CM) 송출비는 정찰제
라디오광고(CM) 제작비는 유동 가격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 먼저 라디오광고(CM) 송출비에 대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라디오광고(CM)은 방송사별, 송출권역(전국,수도권,지역 등)송출비, 프로그램별 금액이 다릅니다.

자 예를 들어 MBC. FM라디오 광고를 하겠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제공>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정말 복잡하지요. ㅜㅜ

 

광고가 이렇게 복잡합니다. ㅜㅜ


자자 일단은 마음을 가다듬고 우선은 이해를 해야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으니 힘을 냅시다.

MBC FM 편성표를 잘 보시면 프로그램명 앞 뒤로 색 네모칸에 적힌 숫자가 보이실텐데 이것이 전국송출 1회당 가격입니다.
배철수의 음악캠프는 프로그램광고 전국송출비용은 1회당 411,000원이라는 것이 확인이 되네요.
* 라디오를 듣다보면 DJ가 "광고 듣고 오겠습니다."라는 발언 후 광고가 나오는 데 이것이 프로그램 광고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표의  우측 옆에 보시면은 방송사별 SB요금표라고 적혀있으며
요색 네모칸에 적혀 있는 숫자가 보이실텐데
이것은 
해당 지역광고(SB)1회당 송출비로 보시면 됩니다.
* 스테이션 브레이크 : SB(Station Break) 스테이션(Station)은 ‘방송’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브레이크(Break)는 ‘휴식 시간’이라는 뜻입니다.
이 둘을 합친 스테이션 브레이크는 방송 편성상 정규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이의 자투리 시간에 방송되는 제작물을 말하는데
주로 지역제작물(지역행사, 지역캠페인 등)이 많다고 보시면 됩니다..



표의 좌측을 보시면 A,B,C라는 알파벳이 보일텐데 이것은 청취률 높은 시간대 낮은 시간대의 구분입니다.
* A타임, B타임 때의 인기 스테이션브레이크(SB)에는 미디어믹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믹스 : 작은 방송사(종교방송),지역방송사 활성화를 위해 인기프로그램인에 비인기 프로그램을 끼워서 파는 정책


송출비는 정찰가격이라 확인이 되셨겠지요.
여기서는 라디오광고(CM) 송출비는 깍아달라는 말 절대 안통합니다. 정찰제니까요.
대신 보너스라는 것이 있습니다.
쉽게 말씀드려 1,000만원치 송출을 하겠다라고 계약을 하게 되었을때 계약된 송출건수 외 송출을 더 해드리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유동이 심해 이 글에서 정확하게 말씀드리기는 어려우나 왠만하면 보너스를 받는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라디오광고(CM)의 정확한 송출비
MBC,KBS, 교통방송, 종교방송 등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 SBS는 미디어크리에이트에서 정확한 송출비용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자 문제는 여기서 부터 시작입니다.
정찰가격인거는 알았다 하더라고 내 상품, 내 가게, 내 회사의 광고가
어느 시간대 어느 채널에 광고가 나가는 것이 좋을까의 선택이 남았습니다.

ㅡ.ㅡ 난감하지요. 채널도 방송도 너무 많으니까요...

광고를 준비를 하다 보면 광고대행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을텐데
광고대행사는 광고를 대행한다. 즉 많은 채널, 많은 방송 중 어디어디에 몇번이 송출되면 좋겠습니다.라고 일을 처리해 드리는 것이지요.
이때 나오는 계획표가 큐시트라고 합니다.
아래의 그림은 2018년 모 업체의 광고편성표 입니다. ^^
(큐시트는 업체의 광고전략 중 하나이므로 업체 공개는 하지 않습니다.)

편성, 광고료, 시급 등이 상세히 적혀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 라디오광고(CM) 제작비는...

라디오광고(CM)제작비 한마디로 정리해 드리면 정해진 답은 없습니다.

업체 마다의 규정, 라디오광고(CM) 소제 형태별, 시나리오별, 연예인&성우별 등등 여러가지 이유로
제작비가 굉장히 유동적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래의 크게 3가지 라디오광고(CM)의 종류에 대해 이해를 하시면 왜 유동적인지 이해를 하시리라 사료됩니다.
 
연예인 나레이션 + 추가사항 : 징글(Jingle)
로고송(Full song) + 추가사항 :  징글(Jingle)
성우 나레이션 + 추가사항 : 징글(Jingle)
* 징글(Jingle) : 라디오나 텔레비전에서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 이름이나 방송국 이름, 선전 문구 등의 짧은 구절에 멜로디를 붙인 짧은 노래(곡)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예> 딴따따란따 SK . 만나면 좋은 친구 MBC문화방송~ ㅡ.ㅡ 설명이 적합했나 모르겠습니다.


연예인 나레이션은 제작비에 출연료라는 것이 포함이 되기 때문에 가격대가 높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로고송(Full song)은 직접 작사곡을 하는 형태입니다. 누가 만들고 부르냐의 차이일텐데 유명 가수가 부른다면 당연히 가격대가 높겠지요.

마지막 성우 나레이션 형. 가장 많이 찾으시고 가장 많이 제작되는 형태입니다.
성우는 성우협회에 등록된 정식 등록성우와 개인으로 활동하시는 일반성우로 구분이 됩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등록성우는 목소리를 들어보면은 아 귀에 익숙하다라는 느낌을 받으실 겁니다.
성우비용은 일반성우냐 등록성우냐에 따라 라디오광고(CM) 제작비의 차이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각 제작사마다 보유한 음원의 양과 질에 따라 BGM의 차이도 존재하게 됩니다.
만약 유명곡을 BGM으로 사용하시게 되면은 저작료가 발생이 하겠지요. 

정말 복잡하지요. ㅜㅜ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사항 중소기업이 제작하는 라디오광고(CM)의 경우에는 가격상한선이 있습니다.

아마도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에게는 제일 궁금한 사항이 아닐까 싶습니다. ^^

사실 이 정보글은 대기업,관공서처럼 홍보팀이 구축되어 있는 곳이나
광고업계 종사자 및 라디오광고제작 경험이 있으신 분들에게 큰 의미가 없는 글이기도 합니다.

이미 다양한 정보를 취득하셨을 것이고 이미 구축된 네트워크로 진행을 하고 있으실테니까요.

이 정보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대부분 중소기업 혹은 라디오광고(CM) 로고송제작의 경험이 없으신 분들께서
읽으실 것이라고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에 제작비에 관한 사항들도 이 생각의 기준에 맞춰 작성을 하고자 합니다.

라디오광고에 관련된 가장 큰 기관 중 하나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라 할 수 있습니다.

로고를 클릭하시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는
방송광고 판매대행/균형발전/방송통신광고 진흥 관련 사업/방송광고산업 육성을 위한 방송통신위원회 위탁업무 등을 진행하는 광고 관련 정부기업입니다.
(SBS관련인 미디어크리에이트도 있지만 편의상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만 발언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서는 중소기업 라디오광고 제작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라디오광고 총 제작비의 70% 지원 최대 금액 350만원이라 정확히 규정을 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광고지원사업(TVCF,라디오광고 제작,송출)==> http://www.artfantasia.co.kr/notice/104
 
혹 중소기업 라디오광고 제작 지원사업이 궁금하시다면 위의 링크를 클릭해보세요. 상세히 기술되어 있습니다.

그럼 이 사항을 바탕으로 제작비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라디오광고에 관련된 가장 큰 기관 중 하나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입니다.
이곳이 지원금액을 정할때는 분명 통계를 바탕으로 한 시장조사를 하였을 것입니다.

그리고 기관이 이런 지원사업의 내용에서 금액과 여러 정보를 공개한다는 것은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같은 회사에게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즉 중소기업의 라디오광고를 제작할 때는 아무리 고급을 만들어도
왠만하면 500만원을 넘기지 말라는 규제와도 같은 것이지요.

중소기업 라디오광고 시장은 편당 500만원 미만으로 형성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연예인 나레이션 계약부분, 가요 사용료(저작권료)는 별도로 책정됩니다.)

물론 라디오광고는 제작형태에 따라 그 비용이 달라지지만 이와 같이 상한선이 암묵적으로 존재를 하니
각 업체는 중소기업 라디오광고 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해 상한선 내에서
기술연구에 따른 품질개선,서비스 등 각자 경쟁력을 갖춰야 합니다.
여기서 각 회사들마다의 견적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해도 과언은 아닐 것입니다.

시장경제체제에서 경쟁은 어쩔 수 없는 상황이니 이보다
더 큰 제작비를 투여하여 제작하는 곳은 분명 있습니다.

하지만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왠만하면 넘기지 않고 제작되는 추세입니다.

로고송 역시 라디오광고에 속합니다.
즉 연예인, 가요를 사용하는 경우를 제외한
순수 창작 로고송 제작의 경우 중소기업이 하실 경우에는 제작비가 500만원이 상한선이라 보시면 됩니다.

물론 업체마다 기준이 다르고 세션도 다르며 제작형태가 달라 가격차이가 발생합니다.
어떤 곳은 가격이 저렴할 것이고
어떤 곳은 가격이 비쌀 수도 있습니다.

창작에 비용을 완벽하게 규정화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이에 상한선을 알고 접근을 한다면 보다 합리적인 예산편성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 효과있는 라디오광고(CM) 어떻게 제작할까?

라디오는 일을 하면서도, 자동차로 이동을 하면서도, 심지어 공부를 하면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라디오광고(CM) 최대의 약점이자 강점이지요.
시각미가 떨어지는 대신에 장소의 제약이 적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세상의 모든 기업이 다 대기업 혹은 공격적인 기업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부족한 예산을 가지고 있는 중소기업, 소상공인에게도 라디오의 강점은 적용되지만

예산부족에 따른 송출횟수 부족의 취약점은 라디오광고(CM)의 시간이 20초라는 문제를 더욱 더 부각시키게 되지요. 

라디오광고(CM)은 TVCF, 영상광고와는 달리 소리만으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그래서 TVCF, 영상광고 대비 송출비 및 제작비가 적습니다.

"TVCF, 영상광고보다는 싸니 한번 막연히 해볼까!"하고 정확한 목적성을 가지지 않은체 라디오광고(CM)을 시작하신다면 십중팔구 실패이며 방송사에 송출비 명목으로 그냥 돈을 주는거나 마찬가지 입니다.

대기업 혹은 공격적인 기업의 라디오광고(CM) 전략은 많은 양의 송출이 많습니다.

라디오광고(CM) 업무를 보시는 사람들의 은어인 도배라고도 하지요.
비용이 저렴하니 많이 듣게 만들어 브랜드를 각인시키겠다라는 전략인데
특히 사이버대학 계열은 정말 대박이더군요.

ex> 서울사이버대학에 다니고 나의 성공시대 시작됐다.~~   

 

대기업에 비해 브랜드 파워 부족한데
보이는 것 없이 이야기로 20초만에  얼마나 많은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을까요?

사실 20초로 몇번 듣는다고 해서 기억하는 경우는 잘 없습니다.
학교 선생님께서 몇번이고 반복해서 이거 시험에 나온다 해도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데 말입니다.하하하
죄송합니다. ㅜㅜ 제 경우였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의 경험에 기반으로 한
라디오광고(CM) 꼭 필요한 사항에 대해 말씀드리록 하겠습니다.
뻔하디 뻔한 포트폴리오 확인 등의 이야기가 아닌 도움이 되는 용을 말씀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보겠습니다.

첫째. 송출비과 제작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업체가 좋습니다.

즉 송출과 제작이 동시에 진행되는 곳 & 광고대행과 라디오광고(CM)제작이 동시에 이뤄지는 곳을 뜻합니다.
라디오광고(CM)
은 제작도 제작이지만 송출전략이 정말 중요합니다.

이미지가 없이 소리만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기에 각인효과를 극대화 하여야 하기에 그렇습니다.

광고의 대상이 특정지역군에만에 매출이 발생하는 것이라면
예를 들어 광주00동에 있는 식당, 대전에만 열리는 000행사, 부산에서 열리는 문화행사 등은
그 지역 내의 대중을 대상으로 하기에  특정지역의 특색등을 담는 송출전략과 라디오광고(CM)제작을 맞물려 해야 하기에 그렇습니다.

아무리 잘 만든 라디오광고(CM)이라도 고객이 될 가능성이 있으신 분에게 제대로 전달이 되어야 그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즉 송출과 제작이 한번에 처리할 수 있는 ONE-STOP 기업을 추천 드립니다.

제공>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만약 광고대행사가 있는 상태이시고 라디오광고(CM)제작만 생각을 하신다면 아래 둘째. 맞춤형 제작여부만 확인하셔도 됩니다.


둘째. 맞춤형 제작이 가능한 업체인지 확인해 보세요.

많은 제작비가 투입되면 좋은 라디오광고(CM)가 나올 가능성이 많습니다.
귀에 익숙한 유명곡BGM, 연예인이나 유명 성우를 쓰면 되기에 그렇습니다.
문제는 모든 고객이 많은 제작비를 투여할 수가 없다는 것이겠지요.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가 생각하기에는 라디오광고(CM)제작업체 대부분은 종이한장 차이의 실력차이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투여된 제작비에 의해 라디오광고CM의 차이가 있을 뿐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하지만 진짜 중요한 것은 고객님이 가용 가능한 예산에 맞게 라디오광고(CM) 제공이 가능한 업체. 이것이 아닐까요?

맞춤형의 확인여부는 어떻게 하느냐?
* 앞서 기술한 성우에 대한 설명 혹은 다수의 성우샘플 제공이 가능한 업체
* 저작권에 대해 정확하게 설명하는 업체 혹은 보유 음원을 제공 할 수 업체
* 음악감독 인력이 직접 활동하는 업체 혹은 녹음실을 보유한 업체
등을 보시면 어느 정도 맞춤형이 가능한 곳이라 생각하셔도 될 듯 합니다.

즉 투여되는 음악, 성우, 가수 등 정확한 제작과정을 알고 있는 업체여야만이
무엇을 빼고 무엇을 넣어 합리적 가격에 만족스러운 고객 맞춤형 라디오광고(CM) 제공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음악감독과 녹음실인데 이는 로고송 작사곡도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되기에 그렇습니다.

 

예안>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성우 샘플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는 약 200여명의 대한민국 성우님의 샘플 제공이 가능합니다.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는 로고송,CM송 제작 시 작사,작곡,녹음,믹싱 등 모든 제작 과정을 자체 시스템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는 로고송,CM송 제작 시 작사,작곡,녹음,믹싱 등 모든 제작 과정을 자체 시스템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예안>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컨텐츠 제작센터 3F 음원제작실(녹음실)

셋째. 라디오광고(CM) 제작팀이 "세련된 돌아이"인지 확인해 보세요.

참 센 표현일수도 있으나 라디오광고(CM)은 소리만으로 메시지를 전달하여야 하는 상황이라는 것인 인지하신다면 이해를 하실 것입니다.

남과 같은 형태의 정보전달로는 라디오광고(CM)에서의 브랜드각인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멜로디를 만들어도 재밌고 신선하여야 하며 같은 말을 해도 유머나 감성을 담아야 합니다.
만약 어느 정도 브랜드이미지가 있어 정보전달에만 송출목적이 있는 라디오광고(CM)이라면 이야기가 다르겠지만
대부분 단 한명만이라도 더 브랜드를 알리고 싶어하는 마음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는 라디오광고(CM)만큼은 다름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나리오, 음원 등의 독특함, 그리고 "흥"이  정말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참 막연하고 확인 불가한 사항을 말씀드려 죄송합니다만 이것은 저희 경험 상 정말 답에 가까웠습니다.
예> "영어가 안되면 시원스쿨(無BGM 형)" , "썬연료가 좋더라. 국민연료 썬연료" 등

음.. 이 부분 특별히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의 음악감독님과 음원팀을 예를 들어 설명드리면
똘끼 확실히 있습니다. 그리고 흥도 있으시구요. 그러니 일을 잘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같이 일하는 사람이 일은 잘한다는 말을 하니 믿음이 안가시겠지만 "똘끼" 이건 분명 자부합니다.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의 영상광고 제작팀과 라디오광고 제작팀 모두 돌끼가 에휴~~
일단 넘어가독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세련된 돌아이는 통제불가능한 돌아이와는 다릅니다. ^^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의 경우 라디오광고사업부의 경우
중소기업, 500만원 상한선, 지역, 전국 송출 등
다양한 가격책정 기준을 정하고 있으며
라디오광고 A/S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즉 앞서 설명드린
* 라디오광고(CM) 제작에 대해 문의를 할때 앞서 기술한 송출비과 제작비에 대해 설명하는 업체
* 라디오광고(CM) 맞춤형 제작이 가능한 업체.
* 라디오광고(CM) 제작팀이 "세련된 돌아이"인 업체

에 견적을 라디오광고(CM)을 종류별로 받아보시고 제작비를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의 경험으로 작성된 이 글이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라디오광고사업부 100% 제작으로 만들어진
음악들로 이 글을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세상을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합니다.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다음 1 2 3 4 5 6 7 8 9 10 이전

회사명 : (주)아트판타지아 │ 대표 : 손옥란   

컨텐츠제작센터 : 대구광역시 북구 학정로 132-1 아트판타지아 빌딩   
마케팅본부 : 서울특별시 성동구 응봉동193-194 아트판타지아   

사업자번호 │ 마케팅본부 : 187-85-00624 │ 컨텐츠제작센터 : 559-88-00233    

비디오제작업신고 : 제 2017-0000002호 │ 직접생산확인증명 : 제 2017-0403-00410호    

여성기업확인 : 제 0113-2017-01447호 │ 무역업고유번호 : 455360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