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판타지아

아트판타지아



아트판타지아 공식블로그  아트판타지아 네이버TV  아트판타지아 인스타그램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합니다

©ArtFantasia

TEL : 1661-5680
MAIL : af@artfantasia.co.kr

어느 장소에 있던 지~ (운동을 하면서, 책상에 앉아 있으면서,커피를 주문하면서)
지금 무엇을 하든~ (운전을 하든, 지금 콩나물을 다듬고 있든,누군가에 편지를 쓰고 있든)
언제나 들을 수 있고 소리를 통한 세상과의 대화가 가능한 라디오

이번 시간은 라디오광고를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요약정보를 마련해 보았습니다.

글이 조금은 길 수 있지만 잠시의 시간을 내주셔서 이 글을 읽어보신다면
보다 나은 라디오광고제작과 전략 송출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자 그럼 본격적인 글을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번 글은 크게 세 단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라디오광고 환경변화에 의한 송출 전략은?
2. 라디오광고제작의 종류는?
3. 라디오광고제작 업체선정은?


 1. 라디오광고의 환경변화 그리고 변화된 송출전략

글에 들어가기 전 아래의 그림을 한번 봐주시기 바랍니다. 

일단 3가지 그림을 보자마자
눈치 빠르신 분은 바로 "아~이걸 내가 왜 몰랐지?"라는 탄식을 내뱉으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라디오 세상의 변화로 인해 많은 변화를 겪게 되었습니다.
즉 스마트기기 등장. 두둥... (정말 스마트기기의 등장은 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곳이 없네요.)

그럼 이 환경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보겠습니다.
주파수 통한 청취 :  대표적으로 클래식한 라디오 기계, 자동차
인터넷을 통한 청취 :  대표적으로 스마트폰, 컴퓨터

즉 라디오의 청취를 어디에서 하느냐에 따라 광고 송출의 형태도 다양한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우스갯소리로 "방송국 놈들이란~~" 말이 있죠.
(사실 광고제작,대행을 하는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sia)같은 회사는 이 말에 여러 의미를 부여하기도 합니다. 너무 복잡해져서요. ㅜㅜ)

주파수를 통한 광고송출상품
인터넷을 통한 광고송출상품이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인터넷으로 듣는 환경에서는  기존 라디오방송국과는 다른 성향의 팟캐스트라는 라디오 신매체도 등장되었죠.

광고는 본질적으로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이지요.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tnasia)는 광고를 "세상과의 대화" 혹은 "대중과의 대화"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그럼 이렇게 변화된 환경에서 어떻게 라디오광고송출 전략을 구성 전 무엇을 먼저 파악하면 좋은지
아주 간단하게 요약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광고를 하는 상품 혹은 내용, 메시지가 주로 주파수 라디오를 통해 들으시는 고객 중심이면
기존 라디오방송국 광고상품으로의 송출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쉽게 예를 든다면_(라디오는 시각을 방해하지 않기 때문에 들으면서 작업이 가능한 특징이 있죠)
* 라디오를 틀어 놓고 작업을 하시는 생산업 현장 분들 (농업, 생산직 등)
* 자동차 안에서 라디오를 들으시는 분들 (직장인, 운송업 종사자)
* 등등

기존 라디오방송국 광고상품은 인터넷 청취 시에도 광고가 송출이 됩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죠.  

광고를 하는 상품 혹은 내용, 메시지가 주로 인터넷 라디오를 통해 들으시는 고객 중심이면
인터넷 광고상품으로의 송출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쉽게 예를 든다면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등으로 라디오를 듣는 분들 (특정 방송국, 특정 방송만 집중적으로 듣는 분들과의 집중 대화)
* 특정 주제만 청취하는 계층 (인터넷 라디오 신매체인 팟캐스트가 대표적인데 정치, 사회, 종교, 건강, 언어 등등)
* 등등

비록 주파수를 통한 라디오방송국보다는 송출 영역이 매우 협소한 단점이 있지만
특정 고객 집중적 대화와 더불어 송출 비용이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과거 라디오광고의 거시적 분석 제공은 방송국, 방송 프로그램의 청취율 등이 중심이었다면
최근의 거시적 분석 제공은 이런 청취 환경까지 고려하여야 하는 변화도 이뤄지게 되었습니다.

광고 회당 송출 비용의 내용은 그 양이 매우 방대하여 이번 글은 요약, 정리 글과는 맞지 않아
추후 따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광고 송출비용은 가격이 결정된 정찰 가로서 각 청취 방법, 매체별, 방송국별, 프로그램별 차이가 있습니다. ^^ 


2. 라디오광고제작의 종류는?


너그러운 이해 부탁드립니다.
참으로 많은 종류의 라디오광고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는 쉬운 이해를 위해
라디오광고를 의도적으로 크게 3가지로 분류하도록 하겠습니다.

위 사진처럼 소리와 음악을 기초로 구분을 하였습니다.

혹여나 일어날 수 있는 오해의 소지를 차단하고자 본 글의 모든 콘텐츠 자료는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의 포트폴리오만을 사용하여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너그러운 이해 부탁드립니다.


* 내레이션 연출형
연출을 통한 공감대 형성을 주 목적으로 하는 형태입니다.

쉽게 말하면 "나는 이런데 너도 그렇지 않아?" / "이런 정보가 있는데 너도 알았으면 좋겠어!" 형태이죠


 * 음악형(로고송)
멜로디를 통한 브랜드명 혹은 기타 정보들을 각인시키는 형태입니다.

누구든 흥얼거릴 수 있는 멜로디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형태인데
이러한 경우 송출 횟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그 효과가 올라가는 장점이 있습니다.


 * 복합형 (음악+소리)
말 그대로 음악과 소리의 장점을 배합하여 제공하는 형태입니다.
사실 콘텐츠라는 것은 매우 상대적이라 정확한 답을 내릴 수는 없습니다.
누군가에는 맞고 누군가에는 거부감을 줄 수 있으니까요.

이러한 거부감을 줄이기 위해 복합형에는 유머, 감동 등의 감정선을 배합하여 제작을 하게 됩니다.
즉 광고의 대상의 아이덴티티에 가장 적합한 감정선을 찾는 것이 복합형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내레이션 형, 음악형, 복합형은 이해를 돕기 위한 의도적 구분이며
이와 별개로 정말 다양한 형태의 라디오광고들이 있습니다. 오해 없으셨으면 합니다.
(다양한 형태 : 현장 녹음형, 연예인 출연형, 캠페인형, 계절형, 외국인 녹음형 등등)

자 그럼 이러한 라디오광고 형태는 어떻게 접목을 하여야 할까요?
광고대상의
시기 (신제품 출시, 계절상품, 캠페인 등)
현 상황 (인지도의 차이, 대중의 시선, 언론환경에 따른 대응 등)
상품정보 (사용 설명&방법, 인증 형태 등)
을 고려하여 제작에 들어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환경 분석 없이 이거 유행이니 따라 하자는 식의 광고는 정말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광고는 제작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반드시 환경분석"입니다.


3. 라디오광고제작 업체 선정은?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라면 가장 궁금한 사항이실 것 같습니다.
비싼 돈 들여 제작하는 라디오광고 누구와 함께 하면 좋을까요?

이 부분을 최대한 객관적으로 적도록 하겠습니다.

* 라디오광고 송출 전략을 직접 할 수 있는 환경이시라면
단락 2. 라디오광고제작의 종류는?
즉 라디오광고를 직접 제작 가능한 곳을 추천드립니다.
포트폴리오 확인은 기본이며 직접생산증명 혹은 제작 환경이 구축되어 있는지를 확인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추가 정보를 드린다면 라디오광고와 더불어 각종 음악제작을 하는 곳을 더 추천드립니다.

소리로 "세상과 대화"를 하여야 하는  라디오광고이기에 음악이라는 영역 확장도 매우 중요한 사항이기 때문입니다.
일반 녹음과 더불어 음악 작사곡 능력이 가능한 곳을 추천드립니다.


* 라디오광고 제작을 직접 할 수 있는 환경이시라면
단락 1. 라디오광고의 환경 변화를 통한 송출 전략?
광고는 정말 다양한 정보를 습득, 현 상황분석을 하여야 하는 복잡한 업무 중 하나입니다.
광고 경험이 없으신 상태에서 직접 광고 대행을 직접 하시겠다고 나서셨다가
광고주님께서 곤욕을 치르는 경우를 많이 보았기 때문입니다.

업체의 확인 방법은
* 포트폴리오 확인을 우선적으로 하신 다음
* 매체별(방송사, 신매체 등) 자료제공 발 빠르게 하는지
* 매체별(방송사, 신매체 등) 대행 계약은 체결되어 있는지
* 방송 심의 과정에 대해 알고 있는지를 우선 확인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제공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제공 : 방송큐시트 예제안


* 라디오광고의 경험이 전무하시다면
단락 1. 라디오광고의 환경 변화를 통한 송출 전략?
단락 2. 라디오광고제작의 종류는?의 대응전략이 가능한 곳
즉 광고 송출 대행과 제작이 동시에 가능한 곳을 추천드립니다.

----------------------------------------------------------------------------

최대한 이해가 쉽게 요약된 라디오광고제작 정보글을 제공하고자 하였는데
역시 라디오광고제작의 정보 영역이 너무 방대하다 보니 이렇게 글이 길었습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라디오광고제작을 하시려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 글이 되었기를 바라며
모두 좋은 결과가 나오시기를 바랍니다. ^^

끝으로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의 메인CF
"세상과의 대화"로 이 글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세상을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합니다.
아트판타지아(ArtFatasia)

다음 1 2 3 4 5 ··· 11 이전

회사명 : (주)아트판타지아 │ 대표 : 손옥란   

컨텐츠제작센터 : 대구광역시 북구 학정로 132-1 아트판타지아 빌딩   
마케팅본부 : 서울특별시 성동구 응봉동193-194 아트판타지아   

사업자번호 │ 마케팅본부 : 187-85-00624 │ 컨텐츠제작센터 : 559-88-00233    

여성기업확인 : 제 0113-2017-01447호 │ 무역업고유번호 : 45536032    

비디오제작업신고 : 제 2017-0000002호 │ 직접생산확인증명 : 제 2017-0403-00410호    

음반ㆍ음악영상물제작업신고 : 제 M010120182호 │ 초경량비행장치사업사용 : 제 2018-190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