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판타지아

아트판타지아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합니다
ⓒArtFantasia

Tel : 1661-5680

Mail : af@artfantasia.co.kr

안녕하세요.
자랑스러운 나라 대한민국에서
세상을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하는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입니다.

이 글을 클릭하셔서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은
분명 영상제작에 관심이 있으신 것이라 사료됩니다.

이에 이번 글은 여러분께서 

아래의 세 가지 주제
"기술의 스펙트럼(촬영)"
"장르의 스펙트럼(기획,편집)"
"관리의 스펙트럼(시스템)"

이 세 가지를 바탕으로 영상제작에 있어 매우 중요한 사항들을
상세하게 그리고 최선을 다해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글이 조금 길 수는 있지만
잠시 시간을 내시어 이 글을 읽어보시는 것을 정중히 추천드립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돈, 비싼 돈 들여 만드는 영상입니다.
다양한 정보를 꼼꼼하게 살펴보신 후 제작하셔야
분명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으실 수 있으니까요. 

본 글의 예시로 보여드리는 영상은 혹여나 발생될 수 있는 오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모두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에서 100% 책임 제작한 영상만을 사용하고자 합니다. 너그러운 이해 부탁드립니다.

본 글은 TVCF제작, 기업홍보영상제작, 유튜브 영상제작 등 다양한 장르의 영상제작에 모두 적용이 될 수 있도록 작성되었습니다.


첫 번째. 기술의 스펙트럼(촬영)
"선수는 절대 장비 탓을 하지 않는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영상제작 환경에도 참으로 많은 변화를 가지고 왔습니다.

하지만 시대의 변화에도 변하지 않는 사실 중 하나는
"고객님 입장에서는 저렴한 가격에 얻고 싶을 것"이고
"기업의 입장에서는 남는 장사를 하고 싶은 것"이죠.

영상도 그렇습니다.
고객님 입장에서는 분명 원하는 영상은 참으로 비싸다는 생각을 하실 것입니다.

영상제작(TVCF, 홍보영상, 유튜브 영상 등등)에 있어 가격을 결정하는 중요한 사항 중 하나는
촬영에 있어 어떤 장비와 어떤 인력이 들어가냐입니다.

"촬영 메인카메라가 무엇이 들어가냐에 따라 영상제작 가격이 결정된다" 해도 과언은 절대 아닙니다.

여기에서 바로 영상제작사의 촬영 기술의 스펙트럼이 결정됩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2020년 현 대한민국의 영상제작 환경에서는
영상제작사 마다 차이는 존재하지만 제작비에 따라서 크게

중저가형 영상(홍보영상, 유튜브 영상, 지역광고 등) DSLR, 캠코더 등
고급형(영화, TVCF)에서는 CINEMA급 카메라 RED, ARRI 등이
주 메인카메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제작비 외 촬영 장소의 환경(장소의 협소, 빛의 세기 등)에 따라서 메인카메라가 변화될 수 있습니다.

위의 카메라들을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영상제작사는 스펙트럼이 넓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를 예로 든다면
아래의 그림처럼 이 스펙트럼에 한 가지 더 포함을 하고 있습니다.


익숙한 그림이 보이시죠. 그렇습니다. "스마트폰"입니다.

아직 야간 촬영에서는 한계가 있지만 최근 스마트폰에서도 삼성 갤럭시S20부터
이미지센서 혁신 그리고 우수한 카메라로 DSLR과 맞먹을 정도의 영상 촬영이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위 사진은 실제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제작현장의 모습을 발췌한 것입니다.
다양한 카메라들이 확인이 되시시라 사료됩니다.

기술의 스펙트럼. 즉 촬영기술의 스펙트럼이 넓다는 것은
다양한 제작환경에 맞는 카메라를 제시하여 합리적인 영상제작비를 제시할 수 있기에 그렇습니다.

즉 가장 최상의 카메라에서 가장 대중적인 카메라까지의 활용능력 스펙트럼을 보유하고 있다면
고객님의 예산을 최대한 고려한 합리적인 촬영 제작환경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카메라를 잘 모르는 일반 대중이 이를 어떻게 확인하느냐!"라고 반문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방법은 간단합니다.

촬영기술 스펙트럼을 자료(사진, 영상=메이킹 필름)를 남기는 영상제작사
를 찾으시던지
아니면
견적요청을 할 때 메인카메라에 대해 반드시 질문을 하신 후
타당성 있는 메인카메라 지정사유를 제시하는지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그래도 믿음이 가지 않는 영상제작사라면 메인카메라의 대여비 시장형성가를 조사하시면 됩니다.

<카메라의 경우 회전율이 매우 높기에 카메라를 대여하여 촬영하는 영상제작사가 많습니다.>

구글에 카메라 대여라고 치시면 모든 정보들이 다 나오게 됩니다.
"구박사"님은 모르시는 게 없으시니까요.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asia)의 경우 고급형 영상제작을 할 때는
CINEMA ARRI카메라 계열을 자주 사용을 하는 데 일일 대여료는 약 100여만원 정도입니다.

대여만 해도 30일이면 3천만원이 그냥 나가게 되죠.

이것은 인건비, 렌즈, 조명, 녹음, 특수장비, 외 부수적 촬영장비 등이 하나도 포함되지 않은
순수 카메라만 대여하는 비용입니다.

대여비보다 인건비와 부수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은
케바케(Case by Case)지만
많게는 20배로 적게는 3~4배 정도로 계산하시면 쉬이 이해가 되실 겁니다.

정말 원없이 비싸게 촬영하겠다 덤비면
억 단위 넘는 거는 정말 우습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우리는 제작비가 저렴한 영상제작을 하는 데 이런 고급 카메라 촬영 기술이 무슨 상관이 있냐?"
라고 하신다면 그것은 절대 아닙니다.

저렴한 비용으로의 영상제작일수록 이러한 촬영 기술 스펙트럼을 더 확인하셔야 합니다.
비싼 영상만큼은 되지 못하더라도
최소 보장 선을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한 것이니까요.

기술은 플래그쉽에서 시작되어 퍼지게 되어 있습니다.
우수한 촬영기술을 습득한 곳일수록 높아진 고객님의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
장비의 한계를 극복한
보다 나은 촬영기술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기에 그렇습니다.

ex) CINEMA 카메라의 촬영기술 ==> DSLR, 스마트폰 촬영 융합 시도 등

어떤 영상제작사는 고유의 특색을 유지하고자 특정 메인카메라만을 사용하는 곳도 있습니다.
그곳 역시 메인 외 보조 촬영, 서브와 서드 카메라 촬영을 위해
반드시 기술 스펙트럼이 넓힐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영상제작사 마다 규정된 최소 제작비 선이 존재합니다.

어떤 곳은 시장형성가보다 높을 것이고 어떤 곳은 시장형성가보다 낮을 수 있습니다.


이런 차이는 존재하지만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포함 영상제작사 대부분은
생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다양한 고객님을 유치에 혈안이 되어 있습니다.

이에 아래의 노력을 하는 영상제작사를 추천드립니다.

"장비에서 오는 한계는 인정하되 그 한계를 조금이라도 줄이겠다"
"선수는 절대 장비 탓을 하지 않는다."

이러한 노력한 영상제작사는 시대의 기술변화에 반드시 적응하여
그 어떤 장비로 찍더라도 그 장비에서의 최상 퀄리티는 분명 보장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의 영상은 삼성 갤럭시S20 울트라로 100% 촬영 제작된 영상입니다.


아래의 영상은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메이킹 영상으로 제작환경에 따라 촬영기법을 달리한 모습이 확인 가능하십니다. 

 


최근 필수가 된 항공촬영 역시 위의 촬영기술의 스펙트럼 설명과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현 대한민국에서의 항공촬영은 DJI 모델로 주로 촬영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장르의 스펙트럼(기획, 편집)
"변화는 두려운 것이 아니다. 즐기고 담아내는 것이다."


영상제작에 있어 가장 즐거우면서도 가장 두려운 점이 있다면 그것은
"정말 다양한 직업군, 다양한 상품군을 만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직원
거의 대부분은 문과 혹은 예술계열 쪽 출신들입니다.

그런데 영상제작사에 근무하지 않았다면
절대 경험할 수 없는 상황들을 경험하게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영상은 표현을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그 어떤 소제이든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멋진 표현이 가능합니다.

영상제작의 형태가 TVCF이든 홍보영상이든 유튜브 영상이든
영상제작을 하는 그동안에는
표현을 하는 그 순간만큼은
가장 사랑하고 이해하는 이로 변화가 되어야 합니다.

여기에서 장르의 스펙트럼이 결정이 됩니다.

이번 단락은 정형화할 수 없는 주제이기에 추상적이라 느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기에 너무도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를 예를 들어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대한민국을 매우 사랑하는 영상제작사입니다.

대한민국에서 영상과 음악을 만들고 있다는 것에 매우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대표님께서도
"나랏일은 무조건 최우선으로 한다."라는 기업철학을 가지고 계십니다.

군 부대의 특수성상 홍보영화의 내용은 보안사항에 해당되므로 전체공개는 하지 않습니다.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국민을 지키는 군(軍)의 영상을 제작하면서
그분들의 숭고한 모습에 감사를 느끼며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제작영상 "한국대중음악100년사" 직접 소개 

잊고 지냈던 선조님의 3.1 운동의 나라정신 정신을 깨닫게 되며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의 영상을 제작하면서
대한민국의 우수한 기업들의 상품들이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미약하게나마 일조하였다는 것에 뿌듯함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자랑하는 것이 아니냐!라고 말씀하실 수 있겠지만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는 다르게 생각합니다.

부족한 저희에게 행운처럼 온 영광으로 생각하며
항상 감사의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장르의 스펙트럼을
"세계 속의 대한민국"으로 시작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느낀 영광스러운 감동을
저희가 제작하는 영상에 담고 표현을 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제작하는 영상이
대한민국의 기업이 해외와 연결하려 하는 영상이라면
세계 속에 대한민국을 알리는 영광스러운 상황에
우리의 부족함으로 대한민국의 혹여 누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항상 마음을 조리고 있습니다.

 

 

<위 영상은 경기도과학경제진흥원의 후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장르의 스펙트럼은 바로 그 어떤 영상을 만들더라도 기준을 잡을 수 있는 척도가 됩니다.

아직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는
절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영상제작사는 아닙니다.

하지만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가 스스로 발언하는 대한민국이라는 스펙트럼의 시작점
그 어떤 영상을 제작하더라도 부끄럽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수밖에 없도록
저희에게 포기를 모르는 힘을 주고 있습니다.

해외에 송출되는 영상을 제작한다면
반드시 대한민국의 노래 혹은 대한민국의 정서를 투영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위 영상은 삼성전자 후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위 영상은 우송대학교의 후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빠르게 변화되는 세상"
"끝을 알 수 없는 새로움의 연속"
"냉혹한 대중 영상판단 기준"


영상제작은 이것과의 끊임없는 싸움입니다.
이 세상에 나온 모든 영상들과
대한민국의 표현할 수 있는 모든 것은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는 모두 배워야 하는 교과서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 영상은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단의 후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영상으로 담을 수 있는 세상은 매우 넓기에 "우주와 같다"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영상의 기획, 표현기법(편집)의 스펙트럼이 중요한 것은 바로 이 이유입니다.

흔히들 영상에서는
"기발하고 참신한 아이디어가 중요하다"
"기획이 중요하다"
"편집이 매우 중요하다"
라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이는 100% 맞는 이야기입니다.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는 여기에 한 가지 더 첨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모든 영상제작사의 고유의 색깔이 있으며
그것을 영상제작사의 스펙트럼의 시작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스펙트럼의 끝점이 아닌 시작점만을 이야기하는 것은
현명한 영상제작사는 분명 그 시작점에서 반드시 발전이라는 것을 하기 때문입니다. 

스펙트럼의 시작점은 영상제작사마다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유머, 감성, 화려한 편집 기법 등 다양하게 존재를 하죠.

이것이 포인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의 상황에 가장 맞는 색깔
여러분의 상황을 담을 수 있는 스펙트럼이 있는
영상제작사를 선택하는 것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이러한 영상제작사는
여러분과 잘 맞으며 사..사..사라..진정으로 좋아하는 마음으로
기획과 아이디어를 만들 것이고
아울러 영상을 제작을 하는 순간에도 변화를 담는 발전을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장르의 스펙트럼의 확인 방법은
너무도 간단해서 한 줄로 정리하여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아하는 스타일의 영상을 다양한 장르와 기법으로 제작한 영상제작사를 찾으면 되기 때문입니다.

빠른 이해를 돕기 위해 예를 든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의 스펙트럼 시작점
"대한민국"

아직 한참이나 부족한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가 너무도 거대하고 위대한 "대한민국"을 잡은 것은

"큰 역경을 극복할 때 비로소 진정한 발전이 이뤄진다"는 것을 저희는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관리의 스펙트럼(시스템)
"머리는 차갑게...가슴은 따뜻하게..."

<위 영상은 외계인도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를 신뢰하는 고객님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만들어진 회사홍보영상입니다.>

여기에서는 하나만 반드시 기억을 해주시면 끝입니다.
바로 "검증"입니다.

영상은 공산품처럼 가격을 지불하면 바로 구매가 가능한 구조가 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뿐만 아니라 영상제작사라면
신뢰를 바탕으로 한 고객님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어마어마 한 노력을 할 것입니다.

커뮤니케이션 방법은 영상제작사마다 케바케(Case by Case)지만
일을 하는 데 있어 "정말 내 맘 같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느끼는 이야기죠.

그래서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에서
우선 선택을 방법은 아래와 같은 등록신고였습니다.

비디오제작업신고 : 제 2017-0000002호
영화업신고 : 제 2019-000001호
음반ㆍ음악영상물제작업신고 : 제 M010120182호
직접생산확인증명 : 제 2017-0403-00410호
초경량비행장치사업사용 : 제 2018-190호
여성기업확인 : 제 0113-2017-01447호
무역업고유번호 : 45536032

고객님께서 검증을 쉽게 하실 수 있도록 준비를 한 것이죠.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에서 선택한 두 번째 방법은
탄력성 있는 맞춤형 상품 개발이었습니다.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가 "영상제작사의 스펙트럼"이라는 주제로
이 글을 쓸 수 있는 이유 중 하나가 맞춤형 상품 개발의 경험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영상제작비는 정말 천차만별입니다.
수억대에서 몇백만원 단위 심지어 몇십만원 단위까지 존재합니다.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에 영상제작 의뢰를 하시는 정말 다양한 고객님 중에는
영상제작비용에 크게 개의치 않으신 고객님도 계시며
영상제작비용에 큰 영상을 받으시는 고객님도 계셨습니다.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역시 기업이기에
손해를 보면서 제작 업무를 진행할 수는 없습니다.
가족(직원, 스텝)의 숭고한 노동의 대가는 반드시 이뤄져야 하기에 그렇습니다.

문제는 기업이기 전에 저희 역시 사람이 모여 있는 곳이기에
기업철학에 맞거나 안타까운 사연에는 마음이 움직일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개발한 것이 맞춤형 상품개발이었습니다.
지금 영상제작사의 제작의 스펙트럼, 장르의 스펙트럼 대한
이 글을 쓸 수 있게 된 이유도 바로 이것입니다.

열심히 삶을 이어나가고 있으신 소상공인을 위한 부담 없는 영상제작상품
가능성이 있는 스타트업을 위한 부담 없는 영상제작상품
정해진 예산에서 보다 효과적인 영상을 위한 장르개척상품 개발

마지막으로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에서 선택한 방법은
고객관리시스템 즉 A/S입니다.

거래가 끝났다고 바이 바이 하는 기업은 정말 최악의 기업이라 사료됩니다.
영상도 상황에 따라 A/S가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는 여유가 있을 때마다
자체 인트라넷, 자체 고객관리시스템, 자체 영상 원본 저장시스템 등에 투자를 진행하였습니다.

이것에 대한 확인은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대표메일
af@artfantasia.co.kr로 쉽게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

물론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의 이 정도 관리의 스펙트럼은
대형 영상제작사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닌 수준일 것입니다.

관리 시스템의 차이는 영상제작사 상황에 따라 형태는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이러한 관리의 스펙트럼 즉 고객관리시스템에 아예 신경을 쓰지 않는
영상제작사의 경우에는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영상제작사도 엄연히 기업입니다.
무신경한 고객관리 그리고 A/S에 대해 전혀 발언이 없는
영상제작사는 선택을 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많은 정보를 드리려다 보니 글이 길었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의 영상제작사 선택에 도움이 되셨기를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세상을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합니다.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다음 1 2 3 4 5 ··· 11 이전

회사명 : (주)아트판타지아 │ 대표 : 손옥란   

대표번호 : 1661-5680 │ 이메일 : af@artfantasia.co.kr   

컨텐츠제작센터 : 대구광역시 북구 학정로 132-1 아트판타지아 빌딩   
마케팅본부 : 서울특별시 성동구 응봉동193-194 아트판타지아   

사업자번호 │ 마케팅본부 : 187-85-00624 │ 컨텐츠제작센터 : 559-88-00233    

여성기업확인 : 제 0113-2017-01447호 │ 무역업고유번호 : 45536032    

비디오제작업신고 : 제 2017-0000002호 │ 직접생산확인증명 : 제 2017-0403-00410호    

음반ㆍ음악영상물제작업신고 : 제 M010120182호 │ 초경량비행장치사업사용 : 제 2018-190호    

영화업신고 : 제 2019-00000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