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판타지아 (ArtFantas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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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아트판타지아



여러분의 이야기를 특별하게!!!

Tel : 1661-5680
Mail : af@artfantasia.co.kr

 

기업홍보영상 & 회사홍보영상, 마케팅을 위한 브랜드필름 TVCF,
제품영상을 포함한 여러 영상광고(CF, 유튜브 등) 제작 외 뮤직비디오, 드라마, 영화 등

세상에는 정말 많은 종류의 영상들이 있습니다.

영상이 유튜브 및 SNS를 통해 많이 대중화되었지만
전문 기술이 들어가는 분야 즉 영상제작사(프로덕션)은
정보를 쉬이 취득하기 어려운 분야 중 하나 일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은
High Quality 즉 퀄리티가 높고 세련된 광고영상, 홍보영상을
제작하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한 정보제공 형태로
글을 작성해 보고자 합니다.


Moving Forward

여러분의 이야기들이 세상에 울려 퍼질 수 있도록


 


Warm Creative
High Technology
Solution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세상을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합니다

본 글은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의 경험에 의거해 작성한 글입니다.
이해관계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아울러 양질의 정보전달을 위해 다양한 예제영상을 사용하여야 하지만
타 업체의 영상을 예제영상으로 사용할 경우 뜻하지 않는 오해가 생길 수 있기에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포트폴리오 영상으로만 예제영상으로 사용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예제> 위 영상은 기획재정부 의뢰로 제작되었으며 AI생성기술(영상,음악)을 활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여러분의 이야기로
여러분의 열정을 표현하는
여러분의 영상은 특별해야 하니까!



이에 광고, 홍보 영상 제작사(업체) 선정은 아래의 3가지로 요약하여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1. 메커니즘 - (자체 기술력 및 제작 스타일)
2. 융통성 - (기획력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3. 변화되는 영상환경 - (Generative AI, Global Collaboration)


1. 메커니즘 - (자체 기술력 및 제작 스타일)

첫째> 직접생산(제작)이 가능한 지를 꼭 확인하세요.

영상제작 경우 영상제작 수주하는 순간부터 대대행으로 업무를 진행하는 곳이 종종 있습니다.
이 경우가 무조건 나쁜 건 아니지만 아주 소수가 문제를 종종 일으키기도 하지요.

이것의 확인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자체 CF, 업체 자체 홍보영상이 있는 지를 확인하면
직접생산능력, 촬영기술, 편집기술, 보유 영상소스 퀄리티 등이 확인이 됩니다.

그리고 직접생산증명원이 있어야 수주할 수 있는
대기업, 해외영상, 관공서 등의 수행실적이 있는 지를 확인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영상생산장비가 없으면 직접생산증명원을 받을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예제> 위 영상은 dsec의 의뢰로 제작되었으며 글로벌 퀄리티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예제>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홍보영상 "80왕김밥"

1. 메커니즘 - (자체 기술력 및 제작 스타일)

둘째> 영상제작사만의 제작 스타일을 꼭 확인해 보세요.

앞서 설명드린 대기업, 해외영상, 관공서 등의 수행실적이 없다 하더라도
영상제작사만의 각자의 색깔을 확인해 보시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영상제작과정 형태는 어느 영상제작사나 영상을 업체를 가셔도 아래의 3단계로 동일합니다.
1> 프리프로덕션(기획, 시나리오)

2> 프로덕션(촬영)
3> 포스트프로덕션(편집, 수정)

하지만 영상은 공장에서 프레스로 찍어서 나오는 공산품이 아니기에 동일한 소제임에도
전혀 다른 결과물들이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어떻게 제작스타일을 확인하느냐! 간단합니다. 포트폴리오 확인

여기서 정말 중요한 포인트는
많은 양의 포트폴리오도 중요하지만
여러분께 맞는 제작스타일의 포트폴리오를 찾는 것이 더 우선임을 말씀드립니다.


* 가성비에 맞춰서 영상제작을 해야 하는 경우
* 창의성, 예술성을 극대화해야 하는 경우
* 세련미 극대화를 위해 CG를 해야 하는 경우 등등

여기서 한 가지 첨언을 드리면 영상제작사들은 모두 고유의 스타일이 있습니다.
어설픈 스타일이 아닌 확고한 스타일이 자리 잡은 영상제작업체들은
그 어떤 환경이든, 그 어떤 장르든, 그 어떤 매체든 고유의 스타일로 표현을 이뤄낼 수 있습니다.


1. 메커니즘 - (자체 기술력 및 제작 스타일)

셋째> 색감과 음악의 조화를 확인해 보세요.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가 정말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인데요.

"영화나 뮤직비디오 또는 비싸 보이는 CF랑 비교해
뉴스나 6시 내 고향 또는 유튜버들의 브이로그의 영상의 색이 왜 이리 차이가 나죠?"

느낌이 다른 여러 요인이 있지만
영화나 뮤직비디오 또는 비싸 보이는 CF는 시네마틱으로 제작을 한 것입니다.

최상위급 디지털카메라로 촬영을 하고 거기에 다시 색보정을 하는 것이죠.
(기술적인 설명은 DI(Digital Intermediate) 검색을 하시면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하지만 요즘은 최상급 카메라가 아니어도 비교적 저렴한 제작 비용인
DSLR 심지어 스마트폰으로도 이 느낌을 차용해 올 수 있습니다.

물론 차용하는 것과 실제 시네마틱 제작은 분명 차이는 있지만 그래도 그 경계를 모호하게 했다는 것은
노력을 통한 발전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변화를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면

* 시네마틱 프레임을 활용해 제작하기
프레임(Frame Rate) : 초당 들어가는 사진의 개수

방송이나 일반적으로 29.97 프레임
게임은 60 프레임
영화, 뮤직비디오, TVCF 24~25 프레임으로 영상제작이 됩니다.
그래서 느낌이 상당히 다르게 느껴지는 것이죠.

* 시네마틱 느낌으로 색보정하기
모든 편집프로그램 심지어 스마트폰 인스타그램 어플에도 있는 색보정
시네마틱 느낌의 색감을 차용해 오는 것이지요.

예제> 위 영상은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의 의뢰로 제작된 청소년불법도박 공익광고입니다.

아무리 봐도 저 예산으로 제작된 영상 같은데 메이저 급 영상과 유사하게 
조화가 잘 이뤄지는 음악 BGM 그리고 거부감이 없는 믹싱(성우+음악+효과음)으로 제작한
영상제작사가 있다면 정말 숨겨진 고수라 생각하시며 긍정적으로 보셔도 됩니다.

이런 말이 있습니다.

"남이 하는 일이 쉬워 보인다면, 그 사람이 잘하고 있기 때문이다."

영상과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청각 효과를 극대화하는 영상을 만들어 내는 것은
영상 고수가 아니면 하기 힘든 일이기 때문입니다.

"영상의 반은 음악이라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영상의 분위기와 감정선을 고조시키는 것에 음악, 음향의 역할은 두 말하면 잔소리라 할 수 있죠.

영상제작업체 중에는 음향파트 팀은 자체적으로 두지 않고
녹음실과 협업으로 제작을 진행을 하는 곳이 많습니다.

자체 음향팀이 없는 영상제작사라면 음향효과를 잘 이끌어 낸다면
녹음실과의 협업이 잘 되고 있는 이야기 일 것이고

만약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처럼 자체 음향팀이 있다면
음악과 BGM을 중요시 생각하는 영상제작업체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예제> 위 음원은 모두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음악제작사업부에서 100% 제작 되었습니다.

 


2. 융통성 - (기획력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첫째> 기획력을 통한 상한선 예산 & 맞춤형 상한선 예산 책정 제시


"상한선 제작비용 그리고 맞춤형 상한선 제작비용을 정확히 제시하는 영상제작사가 좋습니다."

믿을 수 있는 공인된 정보를 통한 가격 상한선 정보를 제시한다는 것은
그만큼 현 시장트렌드를 꾸준히 조사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상한선 제시와 더불어 맞춤형 상한선 제시를 하는 동시에 하는 영상제작사는
해당 정보습득이 꾸준히 이뤄지고 있고 고객님의 영상제작형태의
니즈를 제대로 파악하는 기획력이 있다는 뜻이기도 하죠.

영상은 기획에 따라 들어가는 제작비가 천차만별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기획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예산에 적합한 영상제작서비스를 제공"

즉 상한선 제시는 최종 제작비의 변동을 미리 방지할 수 있는 체계가 갖춰졌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에 TVCF를 의뢰하는 중소기업이 있다고 가정을 한다면
아래의 정보를 반드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TVCF에 관련된 가장 큰 기관 중 하나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입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서는 중소기업 TVCF 제작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TVCF 총제작비의 50% 지원 최대 금액 4,500만 원이라 정확히 규정을 하고 있습니다. 

https://www.kobaco.co.kr/smad/jsp/new/index/home.jsp

이렇게 기관이 지원사업 금액을 공개한다는 것은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같은 영상제작사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즉 중소기업의 TVCF를 제작할 때는
웬만하면 9천만 원을 넘기지 말라는 규제와도 같은 것이지요. 
전부는 아니지만 중소기업 TVCF 시장은 다수가 편당 9천만 원 미만으로 제작이 되어 있습니다.
(연예인 계약 부분은 별도로 책정됩니다.)


그 외는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를
예로 든다면 TVCF / 홍보영상 / 유튜브영상 제작 각 부분마다

A 클래스 / B 클래스 / C 클래스

상품군을 구분하여 제작비 상한선 제시 및 맞춤형 상한선 제시 
상품군마다 제시되는 장비투여, 인력투여 계획 상세 기입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영업기밀 중 하나이기에 더 이상의 상세 기술은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ㅜㅜ

예제> 위 영상은 현대엔지니어링의 의뢰로 제작되었습니다.

2. 융통성 - (기획력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둘째> 결국은 커뮤니케이션


여러분께서 영상을 만드시는 것에는 다양한 이유들이 있으시겠지만 결론은
"여러분의 이야기를 알리고 표현하고자 하는 것일 겁니다."

영상을 만들 때 어떤 장비를 썼느냐! 어떤 기술로 편집을 했느냐! 어떤 배우가 나왔느냐! 등도
중요하지만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가 영상을 만들면서 가장 중요하다고 깨달은 것이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와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얼마나 활발히 이뤄졌느냐! 가 바로 그것입니다.

저희 같은 영상제작사들은 다양한 환경의 클라이언트님들을 뵙게 됩니다.
표현하시고자 하는 이야기와 상품, 기업, 서비스가 매우 다양하죠.

여기서 문제는
저희는 클라이언트님 만큼 그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저희는 클라이언트님께 그 분야의 대한 조언과 가르침을 받고 그다음 영상으로의 표현을 준비하는 것이죠.

이런 활동은 대부분 아래의 영상제작의 3단계
1> 프리프로덕션 - (기획, 시나리오)
2> 프로덕션 - (촬영)
3> 포스트프로덕션 - (편집, 수정)
중 프리프로덕션에서 이뤄지며 이때는 제작사의 의견이 중점이 되며  
포스트프로덕션 즉 수정 단계에서는 클라이언트님의 의견이 중점이 됩니다. 


저희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특정 단계가 아닌 전 과정에서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히 이뤄지는 것이 가장 좋은 결과물을 만들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에서 나오는 아이디어는
프리프로덕션에서도, 프로덕션에서도, 포스트프로덕션에서도 언제 어디서든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뻔한 이야기라고 반문하실 수도 있지만
이런 뻔한 것의 차이에서 명품 영상이 탄생한다고 말씀을 드립니다.


3. 변화되는 영상환경 - (Generative AI + Global Collaboration)

영상세계의 엄청난 변화의 바람이 불다.

Generative AI(생성형 AI) + Global Collaboration(글로벌 협업)


지금은 AI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인간의 영역으로만 생각했던 대화, 이야기, 이미지, 동영상, 음악 등을 이제는 생성형 인공 지능(생성형 AI)이 만들어 내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홍보 영상을 만들 때는 다음 순서대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목적과 대상 결정: 먼저 홍보 영상의 목적을 결정하고, 타깃 대상을 선정합니다.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지, 어떤 타겟층을 대상으로 하는지 등을 고민해 봅니다. 아이디어 구성: 홍보 영상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가지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성합니다. 이 과정에서 스토리보드를 그리면서 영상의 내용과 흐름을 구상합니다. 촬영 및 편집: 아이디어가 확정되면 촬영과 편집을 진행합니다. 필요한 장비와 인력을 준비하고, 원하는 장소에서 촬영을 합니다. 이후 편집을 통해 영상에 필요한 요소들을 추가하고, 최종적으로 완성합니다. 배포: 제작이 완료된 영상을 어떤 채널을 통해 배포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유튜브나 SNS 등을 활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홍보 영상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를 판매하는 기업에게 영상을 제안하여 수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위의 순서대로 진행하여 좋은 홍보 영상을 만들어보세요.

- Chat GPT -

위 영상들과 글은 모두 AI, GPT로 만들어진 것들입니다.

"그럼 AI가 다 만들어 낸다는 것인가?

그것은 아닙니다.

언젠가는 될지는 몰라도요...


중요한 것은
Generative AI(생성형 AI) + Global Collaboration(글로벌 협업)
결합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생성형 AI는 어느 정도 이해가 가시겠지만
글로벌 협업은 영상광고 종사자가 아니면 잘 이해가 안 되실 겁니다.


Global Collaboration(글로벌 협업)을 쉽게 말씀드리면

해외에서 활동하는 영상작가 및 해외 크리에이터 회사 또는 스탁 회사들과의 협업을 뜻합니다.
형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해외 네트워크를 통해 촬영을 그 나라의 인력으로 해결

2. 영상작가, 크리에이터 회사, 스탁 회사들이 보유하고 있는 영상들을 물물교환처럼
영상물 직접교환 또는 기간, 영구 저작권료의 지불 등으로 영상구매

지금처럼 클라우드가 발전되지 않고 인터넷이 속도가 느렸던 과거에는 이런 자료화면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것이 영상제작사의 최고 경쟁력이기도 했습니다.

우편을 통해 비디오테이프, DVD로 자료화면을 구매하던 시대의 이야기니... 

- 너무 옛날이야기네요. ㅜㅜ -

하지만 지금은 엄청 인터넷을 통해 해외의 수많은 곳과의 글로벌 협업이 실시간으로 가능하죠.

과거라면 엄두도 못 내던 것을 즉 퀄리티가 상당한 수많은 영상들을
지금은 해외에서 실시간으로 구매해서 다운이 가능한 것이죠.

이렇게 자료화면을 판매하는 기업으로는 아래처럼 매우 많습니다. ^^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는 이런 기업에 영상을 구입만 하는 것이 아니라 영상을 판매하기도 합니다. ^^


예제> GP(Global Partnership) - KOTRA 홍보영상으로 해외 영상작가와의 협업으로 제작되었습니다.


- Generative AI(생성형 AI)라는 정말 엄청난 녀석이 나타나다. -

얼마 전 ADOBE 2023 콘퍼런스에서 AI와 결합된 놀라운 기술을 선보였는데요.

영상길이는 약 6분인데 바쁘신 분을 위해 중요장면을 소개하자면


40초 ~ 1분 - 생성형 AI로 영상 부분삭제 및 합성


2분 50초 ~ 3분 20초 -
넥타이 장면을 생성형 AI로 추가 및 합성


영상에서의 합성은 사진과 달리 움직임이 존재합니다.

각도의 변화, 그림자 등의 변수로
고도의 실력과 많은 시간과 상상을 초월하는 디테일한 정성이 필요합니다.

오죽하면 합성, CG를 하시는 분들 사이에서는 "내 영혼을 갈아 넣는다"라는 말이 흔하게 쓰일 정도죠.

위 콘퍼런스 영상에서 선보인 생성형 AI 기술은 정말 판을 뒤집어 놓은 놀라운 사건입니다.

텍스트로 "배경을 제거해", "넥타이를 넣어줘"라는 명령만 했는데
몇 분도 안 되는 사이에 합성이 이뤄진 것이죠.

이 글을 쓰는 시점인 2023년 11월 기준으로는 베타버전으로 부족한 부분들이 아직은 존재하지만
AI의 발전 속도로 봐서는 2024년에는 어마어마한 발전이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Generative AI(생성형 AI) + Global Collaboration(글로벌 협업)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1. 너무 비싼 제작비가 들기에 직접 제작은 엄두도 내지 못한 최상의 퀄리티의 장면들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누구나 쉽게 구매.

2. 생성형 AI로 내가 원하는 텍스트와 내가 원하는 상품 내가 원하는 이미지로 쉽게 변경.

이 2가지만으로도 영상세계의 큰 변화의 바람이 시작되었고
얼마 지나지 않아 이 변화가 아닌 기본 기술인 시대가 시작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퀄리티 높은 영상제작을 마무리할 수 없는 이유가 있습니다.
이 변화의 바람은 제작환경의 변화이지
사람의 감성을 공감을 충족시키는 것은 변화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AI는 여러 직군에서는 직업이 사라질 수 있다는 두려움을 선사하고 있는데

아이러니하게도 영상 쪽 관련해서는 고급 기술의 평준화로 인해
누구나 고급 
광고영상을 가질 수 있기에 더욱더 사람이 중요해지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 이유는 바로 사람의 선택이죠. -

결국 AI.GPT는 명령어를 입력을 해야 하며
그렇게 나온 결과물을 선택하는 것은 결국 사람

사람에게 감동과 공감을 주는
창작의 영역, 메시지의 영역은


수치화할 수 없는 사람의 영역이니까요.


열정이 충만한 사람(제작진)과 함께 할때 비로소 명작(名作)은 태어납니다.


끝으로
세상은 바뀌어 가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사람(제작진)이
어떤 마음으로
어떤 자세로 만드느냐가

영원히 변하지 않을 가장 중요한

광고, 홍보 영상제작사 업체선정 "체크포인트" 라 말씀을 드리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세상을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합니다

We express the world with images and mu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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