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아트판타지아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합니다

Tel : 1661-5680
Mail : af@artfantasia.co.kr

 

세상에는 수많은 브랜드들이 있지만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지는 회사 및 브랜드들이 더 많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입니다.

"강한 브랜드가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살아남는 브랜드가 강한 것"

위 말은 브랜드 마케팅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필히 공감을 하실 겁니다.

이에 이번 글은
여러분의 기업 & 회사 브랜드의 가치를 강화하고
시장에서 차별화를 이루는 데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브랜드영상 즉 브랜드필름, 영상광고(TVCF,유튜브...) 등


 중요한 역할을 넘어 반드시 필요한 생존 전략 중 하나인
브랜드영상 전략에 대해 기술해 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번 글은 여러분의 광고제작사 및 광고기획회사 선정에도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Moving Forward

여러분의 이야기들이 세상에 울려 퍼질 수 있도록


 


Warm Creative
High Technology
Solution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세상을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합니다

본 글은 도널드 밀러의 "무기가 되는 스토리"
이근상의 "이것은 작은 브랜드를 위한 책"
유튜버 북토크의 리뷰

 그리고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의 브랜딩 영상광고회사로서의 경험을 접목해 작성하였습니다.
이해관계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여러분의 이야기로
여러분의 열정을 표현하는
여러분의 브랜드 영상(필름)은 특별해야 하니까!



브랜드 영상제작 관련하여 아래 3가지로 요약하여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고객이 주인공이 되는 스토리
둘째> 간결 & 심플이 답
셋째> 여러분의 "진정성"을 명확하게 고객의 동의를 구하자.  


첫째> 고객이 주인공이 되는 스토리 


세상 최고의 브랜드 중 하나인 애플을 창시한 스티븐 잡스
그에게도 흑역사가 하나 있었으니 그것은 그가 1983년에 출시한 리사컴퓨터의 이야기입니다.

위 이미지는 1983년 애플 리사컴퓨터를 홍보하기 위해 뉴욕타임스에 실은 광고 페이지입니다.

무려 9페이지에 걸쳐 작성된 이 광고는 리사 컴퓨터를 정말 친절하게 매우 상세하게 적혀 있었지만
결과는 지금도 스티븐잡스 최악의 실패작으로 회자되는 폭망 광고였습니다. 

이 광고는 리사컴퓨터의 사용법, 우수성만이 열거하여 컴퓨터 전문가들만 좋아라 하는 내용들만 가득했습니다.
즉 고객이 주인공이 아닌 철저하게 리사컴퓨터가 주인공인 광고였던 것이죠.

이후 실적부진으로 애플에서 쫓겨난 스티븐잡스는
토이스토리로 유명한 픽사를 인수하게 되고 그곳에서 스토리의 위력을 깨닫게 됩니다.


그 이후 다시 애플에 복귀한 그가 낸 광고는 애플의 전설적인 광고 "Think Different" 였습니다.


제품은 등장하지 않지만 애플의 제품은
다른 사고와 창의적인 일을 펼치는 특별한 사람들을 이해합니다. 바로 여러분처럼...이라는 느낌을 주죠.

이후 애플의 모든 광고는
제품이 주인공이 아닌

애플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주인공인 감성적 영상 
애플 제품을 통해 창의적인 일을 하는 사람들이 주인공인 감각적 영상

즉 애플과 함께 하는 고객을 주인공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인간은 모두 자기중심적이며 고객의 지갑은 "내가 주인공이 되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을 때" 열게 됩니다.

정말 좋은 브랜드 영상제작은 자신의 브랜드가 주인공이 아니라는 생각에서 시작되며
주인공인 고객을 돕는 브랜드의 역할을 충실히 보여주어야 합니다. 

여러분의 브랜드와 함께 하는 고객님을
주인공으로 하는 브랜드 영상제작을 생각해 보세요.

미디어 시대인 지금 여러분의 브랜드 영상은
고객님께 나의 첫인상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여러분은 고객님을 주인공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첫인상 어떠신가요?


둘째> 간결 & 심플이 답


저희가 브랜드 영상을 만들기 위해 미팅을 하다 보면
항상 봉착하는 문제가 바로 너무 많은 정보를 담으려 한다는 것입니다.

어느 정도 이해가 가는 것이 클라이언트께서
브랜드를 만드는 과정에서의 노력과 간절함에 얼마나 하고 싶은 말씀들이 많으실까요.

하지만 브랜드영상은 반드시 심플해야 합니다.
브랜드영상은 기업카탈로그형 홍보영상, 제품 상세설명영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아래의 그림을 보면 여러분들은 바로 아! 이 브랜드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광고 카피 중에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아는 나이키의 "그냥 해!", "JUST DO IT"

이 카피로 나이키라 하면 도전과 열정이라는 메시지가 바로 떠오르게 되죠.

글이 나온 김에 저희가 생각하는 최고의 나이키 광고라 생각되는 편 한번 감상해 보실까요?


시간이 좀 지난 광고이지만 정말 최고의 광고라 생각됩니다.
위 영상에는 단 한 번도 나이키와 관련된 제품과 유명한 스타들의 현실적 이미지가 나타나지 않죠.

나이키의 스토리를 통해 도전과 열정이 생각하게 하는 광고. 열정과 도전을 제시하는 나이키. 으 아직도 소름~~

그럼 다시 본 글로 돌아와서
앞서 첫째 단락에서 "브랜드는 주인공인 고객을 도와야 한다" 하였습니다.



만약 나이키가 고객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면 아래와 같은 문구가 되겠죠.

"JUST DO IT"

겨울에는 추우니 따뜻한 기능성 운동복을~ 여름에는 통풍이 잘되는 기능성 운동복을~ 나이키 
이런 나이키 광고 보신 적 있으신가요?


백종원의 골목식당에서도 위생, 고객응대 등 외에
메뉴를 간결하게 심플하여야 한다라는 말이 자주 나오죠.
간결 즉 심플은 어딜 가나 중요한 거 같습니다. 

너무 많은 것을 이야기하려 하면 브랜드 영상은 난잡해지고 매력 사라지게 됩니다.

여러분의 브랜드가 수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다 하더라도
고객이 가장 원한다 생각되는 것에 집중하여야 합니다. 

실제로 다양성을 가진 브랜드는
아마추어 시나리오 작가가 굴복하는 것과 똑같은 어려움에 직면한다.

너무 많은 포부를 가지고 주인공의 열망을 희석 시
스토리를 어수선하게 만드는 것 말이다.


전체 브랜드를 위한 스크립트를 쓸 때는 하나의 단순한 열망에 집중하라!

- 무기가 되는 스토리 中에서 -

브랜드 영상은 카탈로그 영상, 사용법설명 영상이 아닙니다.
브랜드 필름은
여러분의 브랜드를 기억하고 생각하게 만드는 영상이기에 반드시 심플해야 합니다.


셋째> 여러분의 "진정성"을 명확하게 고객의 동의를 구하자. 


요즘 시대는 퍼스널 브랜드 시대라고도 합니다.

과거와는 달리 평생직장의 개념도 희미해지고
쿠팡, 스마트스토어 같은 오픈마켓, 인터넷 쇼핑몰 등의 소규모 마켓으로 사업진출 용의 
유튜브, SNS를 통한 매체의 다양화 그리고 크몽, 숨고 같은 프리랜서플랫폼 활성화 등 

이제는 누구나 브랜드를 가질 수 있는 아니 개인 브랜드가 되어야 살아남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본다면
과거의 우리나라는 한강의 기적이라 불릴 정도의 빠른 성장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때는 정부의 도움도 있었고 시장에서도 브랜드가 그리 많지 않았던 시절이었죠.
그리고 제품에 대해 많이 알지 않아도 돈을 벌기 위한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한 시대였습니다.

그 시절에는 시장조사를 후 그때 필요한 제품이 시장에서 몇 %를 구매하면 어느 시점에 손익분기점을 넘길 것이다라는
사업적인 스탠더드 적인 접근이 가장 중요했습니다.

- 사실 지금도 이런 방법도 중요하고 매우 어려운 것이지만
시대가 바뀐 지금은 이런 빠른 성장의 시절의 패러다임으로는 성공적인 퍼스널 브랜드 구축은 어려운 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과거에 비해
1. 소비자들이 매우 현명해지고 있다. - 가격비교, 정보 찾기 
2. 소비자들이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 개인 취향의 성장 - 세분화된 시장

소비자 스스로 다양한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창구가 매우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과거와 달리 데이터 작전을 짜서 시장을 이끌어간다는 것만으로는 브랜드 성공이 쉽지 않습니다.

이제는
내가 가장 잘하고 있는 일, 내가 사랑하는 일, 내가 옳다고 여기는 일을 진정성을 있게 표현하고

이것을 동의하는 고객을 하루라도 빨리 발견하고 그분들의 꾸준한 지지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

내 브랜드가 이끈다. 가 아니라 "고객이 내 생각에 동의해 나를 키워준다."라는 생각의 변화가 필요한 것이죠. 

누구나 변화를 원한다.
누구나 다른 사람이 되고 싶어 한다.

더 나은 사람, 아니 어쩌면 그냥 자신을 더 잘 받아들이는 사람이 되고 싶다.
~
이게 바로 고객이 원하는 일이다.

고객의 자아 정체성 변신에 이바지하는 브랜드는
열성적인 브랜드 추종자를 만들어 낸다.

- 무기가 되는 스토리 中에서 -

퍼스털 브랜드 시대인 지금은 
내가 가장 잘하는 일을 동의해 주고 지지를 하는 고객님을 확장할 수 있는 브랜드 영상전략이 중요합니다.

즉 고객의 동의는
나를 주인공을 만들어 주고, 올바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도움이 받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기에 보내는 것이죠.

지금까지의 글을 종합하여 한 단락으로 정리를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여러분의 브랜드가
주인공인 고객의 삶에서 어떤 부분을 해결해 주고
그게 해결되었을 때 어떤 모습이 되는지

기본적 대답을 명확하게 충실하게 하는

브랜드 영상이 되어야 합니다.

명확한 기본적 대답이야말로 정말로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의 소프트웨어 정보 외
브랜드 영상제작의 하드웨어적 정보(브랜드 영상업체 선정, 제작방법 등)가
필요하시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해 보세요.

 

AI시대에 맞는 홍보,광고 영상제작사(프로덕션) 업체 선정방법

기업 & 회사 홍보영상, 마케팅을 위한 브랜드필름 TVCF, 제품영상을 포함한 여러 영상광고(CF, 유튜브 등) 제작 외 뮤직비디오, 드라마, 영화 등 세상에는 정말 많은 종류의 영상들이 있습니다.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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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의 글이 여러분의 브랜드 영상제작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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