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판타지아

아트판타지아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합니다
ⓒArtFantasia

Tel : 1661-5680

Mail : af@artfantasia.co.kr
반응형

안녕하세요.
세상을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하는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입니다.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에서
기업홍보영상제작 혹은 홍보영화제작으로 문의를 받으면서
참 정보가 부족하셔서 고민이 많으시겠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사실 영상관련 쪽 일 특히 회사홍보영상제작 그리고 홍보영화제작은 특수직 업무 중 하나입니다.

기업 업무를 진행하기에도 바쁜 환경에
수많은 영상업체 중 내 입맞에 맞는 업체를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은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의 경험에 의거한
영상제작(TVCF,홍보영상,광고영상) 업체선정 방법에 대해
요점정리 형태로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잠시 시간을 내셔서 글을 읽어보신다면 회사홍보영상 제작 및 업체선정에 분명 도움이 되실 겁니다.

Warm Creative
High Technology
Solution


회사홍보영상 업체선택 방법 요점

1. 매커니즘과 자체기술력 확인
2. 실용성과 애프터서비스 확인
3. 아이디어 그리고 세련미
로 기술하도록 하겠습니다.

보다 정확한 정보전달을 위해 다양한 예제영상을 사용하여야 하지만 타 업체의 영상을 예제영상으로 사용할 시 발생될 여러 오해사항을 방지하기 위해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포트폴리오 영상으로만 예제영상으로 구성하였습니다.

1. 매커니즘과 자체기술력 확인

첫째. 직접생산이 가능한지 유무를 확인

영영상제작 경우 우선 영상제작업무를 수주 해 대대행으로 업무를 진행하는 업체가 많습니다.
이 경우가 무조건 나쁜 건 아니지만 아주 소수가 문제를 종종 일으키기도 합니다.

그리고 어떠한 상품이든 유통구조가 길어지면 비용은 오르게 됩니다.

이를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은
영상업체가 직접생산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확인 방법은 간단합니다.

영상업체에 자체 CF, 업체 자체 홍보영상이 있는 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그 업체의 직접생산능력, 자체촬영편집기술, 보유 영상소스 퀄리티 등이 확인이 되니까요.
아 그리고 대기업, 해외진출, 관공서 등의 신뢰성을 갖춰야 할 수 있는 업무를 진행해 보았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예제>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PR-Film 2022 Ver

직접생산에 관련된 사항의 중요성은
관공서나 큰 대기업의 경우 영상제작 입찰 및 미팅 시 잘 나타나는데
영상업체에게 직접생산증명원 & 자체 보유 시설 & 회사 사옥보유 여부 대한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은 것을 보면 알수가 있습니다.

예)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홈페이지 & 컨텐츠 제작센터


예제> 본 영상은 국무총리 소속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의 의뢰로 제작된 범퍼광고 & 공익광고로 불법도박 근절의 목적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제> 본 영상은 中國 "태부그룹"(Tidfore)의 의뢰로 제작되었으며 인도네시아 대통령 VIP View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둘째. 편집(색감, 컷구성)의 세련미를 보면 예산 맞춤형 제작 가능 유무가 확인 가능합니다. 

맞춤형 제작이란?

예산에 맞는 제작 혹은
퀄리티 대비 합리적 가격에 제작을 하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 일 것입니다.

헌데 이 맞춤형 제작과 편집과 무슨 상관이 있느냐?

정말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는 기술에 발전에 따라 생겨난 현상이라 볼 수 있는데요.
기술의 발전은 저희 영상제작 시장에도 영향을 끼쳐 기기의 소형화, 편집 기술의 다양화 등 많은 변화와 혁신이 일어났습니다.

대표적으로 DSLR 카메라(digital single-lens reflex camera)로도 정말 깜짝 놀랄 만큼의 퀄리티 높은 영상제작이 가능해졌습니다.
심지어 스마트폰 카메라로도 제작되는 경우도 있지요.
<상세 기술은 업체별 기밀사항이 많아 상세한 설명은 어렵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ㅜㅜ>

맞춤형 제작이 되냐? 라는 질문은
기술력으로 비용절감을 할 수 있냐? 라는 질문과 똑같습니다.

아무리 봐도 중소기업 혹은 지역광고 용도의 영상인데
메이저 급과 비슷한 편집느낌을 구현한 포트폴리오 영상이 있다면 그 업체를 긍정적으로 보셔도 됩니다.

예산에 의해 나타나는 퀄리티 차이는 어쩔 수 없다 하더라도
편집에서 퀄리티 차이 경계를 모호하게 했다면
매우 뛰어난 맞춤형 제작 기술을 보유한 영상제작업체라고 봐도 무방할 것입니다. ^^

셋째. 영상과 음향의 조화를 확인

아무리 봐도 중소기업 용 혹은 지역광고 용도의 영상인데
흔히 말하는 메이저 급과 유사하게 영상과 조화가 잘 이뤄지는 음악BGM 그리고 거부감이 없는 믹싱(성우+음악)으로 제작한 업체라면 긍정적으로 보셔도 됩니다.

바로 여기서 다양성과 조직성이 나타납니다.

* 영상제작업체 중에는 음향파트는 자체적으로 두지 않고 녹음실과 협업으로 제작을 진행을 하는 곳이 많습니다.

자체 음향팀이 없는 업체라면 녹음실과의 다양한 네트워크가 잘 되어 있다는 이야기가 되고
만약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처럼 자체 음향팀이 있다면 조직화가 잘 되어 있는 영상제작업체라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영상의 반은 음악이다." 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 말 속에 담겨 있는 의미가 다양성과 조직성을 가져야 한다는 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



예안> 위 음원은 모두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음악제작사업부에서 100% 제작 되었습니다.

2. 실용성,목적성 그리고 애프터서비스 확인

첫째. 실용적(합리적 비용)을 제시하는 곳에서

공인된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님께 맞는 맞춤형 상한선 제작비용을 제시"하는 업체가 좋습니다

공인된 정보를 바탕으로
"상한선 제작비용을 우선 제시"하는 업체가 좋습니다

우선 믿을 수 있는 공인된 정보를 통한
가격 상한선 정보를 제시하는 곳은 그 만큼 시장환경에 대한 조사와 현 시장트렌드를 꾸준히 조사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상한선 제시와 더불어 맞춤형 상한선 제시를 하는 동시에 하는 업체는 영상제작사는
해당 정보습득이 꾸준히 이뤄지고 있고 고객님의 영상제작형태의 니즈를 제대로 파악하는 능력이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즉 상한선 제시는 최종 제작비의 변동을 미리 방지 할 수 있는 체계가 갖춰졌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에 TVCF를 의뢰하는 중소기업이 있다고 가정을 한다면
아래의 정보를 반드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TVCF에 관련된 가장 큰 기관 중 하나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입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서는 중소기업 TVCF 제작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TVCF 총 제작비의 50% 지원 최대 금액 4,500만원이라 정확히 규정을 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광고지원사업에 대해 ==> https://www.kobaco.co.kr/site/main/content/necessity
혹 중소기업 TVCF 제작 지원사업이 궁금하시다면 위의 링크를 클릭해보세요. 상세히 기술되어 있습니다.

기관이 이런 지원사업의 내용에서 금액과 여러 정보를 공개한다는 것은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같은 회사에게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즉 중소기업의 TVCF를 제작할 때는 아무리 최고급을 만들어도 9천만원을 넘기지 말라는 규제와도 같은 것이지요. 
전부다는 아니지만 중소기업 TVCF 시장은 대부분 편당 9천만원 미만으로 형성되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다만, 연예인 계약부분은 별도로 책정됩니다.)

그 외는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를 예로 든다면 TVCF / 홍보영상 / 바이럴영상 각 부분마다 

고급형 / 일반형 / 보급형
로 구분하여 영상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각 상품군마다 장비투여, 인력투여 등을 상세히 제시하여 제작비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영업기밀 중 하나이기에 더 이상의 기술은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둘째. 목적성이 확실하다면 다양한 편집형태로 제작이 가능한 업체가 좋습니다.

표준형태의 영상보다 목적성이 확고한 영상을 먼저 생각해야 할 때
<브랜드 각인, 브랜드 가치, 메시지 부각 고려 등>

영화 편집형, 예능방송 편집형 등 다양한 형태로의 제작이 가능한 곳을 추천드립니다.​

카달로그 식 정보전달에 너무 집중하다보면은
유튜브 등에 업로드하여도 대중의 외면을 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즉, 재미있게 혹은 감동적이게 등등으로
대중들의 접근을 용의하게 하는 것이죠. 

말 그대로 홍보영상의 목적은 홍보에 두고있기 때문입니다.

예안> 드라마 형."오래의 부탁"_국립춘천박물관 20주년 특별기획

 

예안> 예능방송편집 형.대한민국 고딩들의 좌충우돌 해외여행기(중국 베이징 편)_우송대학교 

 

예안> 영화편집 형.E1컨테이너터미널 홍보영상 

셋째. 애프터서비스A/S
회사홍보영상의 경우 기업의 변화가 생겼을 때 영상(사진)의 변경, 글자 수정, 성우 재녹음, 파생영상의 제작 필요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에 영상업체에도 애프터서비스A/S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주)아트판타지아 회사소개서 中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의 경우
* 글자 수정 1년 무상글자 수정 1년 3회 무상 (3D CG텍스트 제외)
* 영상, 사진 변경 3개월 이내 2회 무상 (영상의 경우 촬영 본 내에서 변경)
* 성우 재녹음 (최종본 납품 15일 이내 무상)
* 음원 변경 1개월 내 무상 (저작권 등록 음원 제외)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와 색깔이 맞지 않거나 여러 이유등으로 저희와 함께 기업, 회사 홍보동영상제작을 하지 않으셔도
애프터서비스A/S 만큼은 꼭 유념해서 영상업체를 살펴보시기를 바랍니다.


영상업체의 애프터서비스A/S 기업내 고객관리시스템(고객관리번호를 물어보시면 확인이 가능하실 겁니다),서버시스템이 중요합니다.
촬영된 데이터 보관여부가 애프터서비스A/S의 질에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메일을 예로 들어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같은 경우는 직원 전원이 @artfantasia.co.kr 메일을 사용하는데 사내에 자체 서버가 있기에 그렇습니다. 그리고 대표번호, 컨텐츠 서버관리실(사옥 & 업체 내)도 확인요소 중 하나입니다.

3. 아이디어 그리고 세련미

광고와 홍보의 차이를 공부할 때
광고(Advertisement)
불특정 다수에게 집중된 기간에 알려 소비를 유발하는 행위를 하게하는 목적.
매체중심으로 송출 비용발생이 특징

홍보(Public relations)
우선 관계자 혹은 관심자에게 정보를 제공하여 널리 알리는 것을 주 목적.
매체비 발생이 없는 것이 특징
이라고 배웠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광고와 홍보의 구분이 모호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공감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이것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인터넷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인터넷에서는 홍보기사 역시 광고처럼 비용을 지출해 진행할 수 있고, 홍보목적의 광고를 연출할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이라는 공간이 활성화된 지금은 광고인지, 홍보인지 구분이 쉽지가 않을 것입니다.

회사홍보영상 시장 역시 이 물결에 자유로울 수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예산이 많아 홍보용은 홍보용으로 광고용을 광고용으로 제작원칙을 지키는 기업이 아닌 이상
회사홍보영상을 그저 회사내부용(관계자, 행사용, 홈페이지 업로드용, 투자유치 등)으로 사용하길 원하는 기업은
점차 사라질 것이라 예상됩니다.

쉽게 많은 이들과 만날 수 있는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환경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회사홍보영상과 광고 기법, 바이럴 기법 등등의 융합기술이 경쟁력이 된 시기가 도래되었고
이제 회사홍보영상에 유머,감성,카타르시스 등 단순한 정보전달을 넘어 새로운 가치를 넣지 못한다면
분명 영상업체로서의 경쟁력은 사라질 것이다. 라구요.

이에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는
세련된 정보를 습득하고 이때 습득된 정보를 다양한 장르의 영상으로 표현하고자
다양하게 도전하고 노력하는 영상업체를 추천드리고자 합니다.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가 아니어도 좋습니다.
꼭 이런 업체와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이런 정신이 있는 업체라면 분명 멋진 작품, 실용성&활용성이 담긴 작품이 나올 것이니까요.

이런 업체는 어떻게 찾느냐?
간단합니다. 그 업체의 포트폴리오든 자체 제작영상이든 장르를 탈피하고자
노력한 영상 유무를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회사홍보영상은 엄연히 상업적 목적이 있는 장르이므로
1) 대중성이 결여된 시나리오
2) 세련미가 부족한 디자인
3) 촬영 및 편집 기술의 수준이하
위에 해당하는 경우는 배제하시기 바랍니다. 
보다 많은 정보를 드리기 위해 글을 적다 보니 글이 길었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께 영상 제작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글을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세상을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합니다.
아트판타지아
(ArtFantasia)

반응형
다음 1 2 3 4 5 6 7 8 9 10 11 이전

회사명 : (주)아트판타지아 │ 대표 : 손옥란   

대표번호 : 1661-5680 │ 이메일 : af@artfantasia.co.kr   

컨텐츠제작센터 : 대구광역시 북구 학정로 132-1 아트판타지아 빌딩   
마케팅본부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240 서왕빌딩 4층 401 아트판타지아   

사업자번호 │ 마케팅본부 : 187-85-00624 │ 컨텐츠제작센터 : 559-88-00233    

여성기업확인 : 제 0113-2017-01447호 │ 무역업고유번호 : 45536032    

비디오제작업신고 : 제 2017-0000002호 │ 직접생산확인증명 : 제 2017-0403-00410호    

음반ㆍ음악영상물제작업신고 : 제 M010120182호 │ 초경량비행장치사업사용 : 제 2018-190호    

영화업신고 : 제 2019-00000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