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세상을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하는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입니다.
감성적인 음악 그리고 여러가지 사연들로
사람들의 귀를 즐겁게 하는 라디오.
라디오 세상에서 펼쳐지는 광고시장은 어떤 형태로 제작이 되고
어떤 형태로 송출이 될까요?
이번 글을 아트판타지아의 경험에 의거한 라디오광고(CM)에 대한 정보들을 제공해 드리고자 합니다.
Warm Creative
High Technology
Solution
양질의 정보전달을 위해 다양한 예제 라디오광고를 사용하여야 하지만
타 업체의 라디오광고를 사용할 경우 뜻하지 않게 오해가 발생할 수 있기에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제작 라디오광고로만 예제로 사용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의 라디오광고 고객문의 데이터를 분석해보면
"라디오광고 얼마 들어갑니까?"라는 질문을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사실 라디오광고(CM)시장은
전문가나 관심을 가지신 분이 아니면 소요비용에 대한 파악이 어려운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은 라디오광고(CM)에 대한 비용 및 업체선정 방법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드리고자 합니다.
라디오광고(CM) 송출비는 정찰제
라디오광고(CM) 제작비는 유동 가격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라디오광고는 방송사별, 송출권역(전국,수도권,지역 등)송출비, 프로그램별 금액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SBS. FM라디오 광고를 하겠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파워FM 표와 러브FM 표 우측 옆에 보시면은 1회당 방송요금이 정확히 기재가 되어 있습니다.
특이한 것은 SB라고 적혀있으며 이것은 해당 지역광고(SB) 1회당 송출비로 보시면 됩니다.
* 스테이션 브레이크 : SB(Station Break)
스테이션(Station)은 ‘방송’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브레이크(Break)는 ‘휴식 시간’이라는 뜻입니다.
둘을 합친 스테이션 브레이크는
방송 편성상 정규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이의 자투리 시간에 방송되는 제작물을 말하는데
주로 지역광고(지역행사, 지역캠페인 등)이 많다고 보시면 됩니다.
송출비는 정찰가격이라 확인이 되셨겠지요.
여기서는 라디오광고(CM) 송출비는 깍아달라는 말 절대 안통합니다.
정찰제니까요.
대신 보너스라는 것이 있습니다.
쉽게 말씀드려 1,000만원치 송출을 하겠다라고
계약을 하게 되었을때 계약된 1,000만원어치 송출건수 외 송출을 더 해드리는 것입니다.
보너스는 유동이 심해 이 글에서 정확하게 말씀드리기는 어려우나
왠만하면 보너스를 받는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라디오광고(CM)의 정확한 송출비
MBC,KBS, 교통방송, 종교방송 등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SBS는 미디어크리에이트에서 정확한 송출비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자 문제는 여기서 부터 시작입니다.
정찰가격인거는 알았다 하더라고 내 상품, 내 가게, 내 회사의 광고가
어느 시간대 어느 채널에 광고가 나가는 것이 좋을까의 선택이 남았습니다.
광고대행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을텐데
광고대행사는 광고를 대신 행해 드리는 것으로
많은 채널, 많은 방송 중 어디어디에 몇번이 송출되면 좋겠습니다.
라고 일을 처리해 드리는 것이지요.
이때 나오는 방송송출 계획표가 큐시트라고 합니다.
아래의 그림은 모 업체의 광고편성표 입니다. ^^
편성, 광고료, 시급 등이 상세히 적혀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
방송광고 광고대행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MBC,KBS) 미디어크리에이트(SBS)에
등록된 광고회사만이 대행업무 진행이 가능합니다.
방송에는 방송 심의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적범한 절차 업무교육을 받아야만
방송광고가 진행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는 등록업체 입니다. ^^
업체 마다의 규정, 라디오광고(CM) 소제 형태별, 시나리오별, 연예인&성우별 등등 여러가지 이유로
제작비가 굉장히 유동적이기 때문입니다.
라디오광고(CM)은 크게 아래의 3가지 종류로 구분이 됩니다.
연예인 나레이션 + 추가사항 : 징글(Jingle)
로고송(Full song) + 추가사항 : 징글(Jingle)
성우 나레이션 + 추가사항 : 징글(Jingle)
* 징글(Jingle) : 라디오나 텔레비전에서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 이름이나 방송국 이름, 선전 문구 등의 짧은 구절에 멜로디를 붙인 짧은 노래(곡)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예> 딴따따란따 SK . 만나면 좋은 친구 MBC문화방송~
연예인 나레이션
제작비에 출연료라는 것이 포함이 되기 때문에 가격대가 높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로고송(Full song)
직접 작사곡을 하는 형태입니다.
누가 만들고 부르냐의 차이일텐데 유명 가수가 부른다면 당연히 가격대가 높겠지요.
성우 나레이션 형
가장 많이 찾으시고 가장 많이 제작되는 형태입니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넣을 수 있는 형태이기 때문이죠.
성우는 성우협회에 등록된 정식 등록성우와 개인으로 활동하시는 일반성우로 구분이 됩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등록성우는 아 귀에 익숙하다 라는 느낌이 드는 성우로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성우비용은 일반성우냐 등록성우냐에 따라 라디오광고(CM) 제작비의 차이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각 제작사마다 보유한 음원의 양과 질에 따라 BGM의 차이도 존재하게 됩니다.
만약 유명곡을 BGM으로 사용하시게 되면은 저작료가 발생이 하겠지요.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사항 중소기업이 제작하는 라디오광고(CM)의 경우에는 가격상한선이 있습니다.
라디오광고에 관련된 가장 큰 기관 중 하나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라 할 수 있습니다.
(SBS관련인 미디어크리에이트도 있지만 편의상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만 발언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서는 중소기업 라디오광고 제작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라디오광고 총 제작비의 70% 지원 최대 금액 300만원이라 정확히 규정을 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광고지원사업(TVCF,라디오광고 제작,송출)
https://www.kobaco.co.kr/smad/jsp/new/index/home.jsp
중소기업 라디오광고 제작 지원사업이 궁금하시다면 위의 링크를 클릭해보세요.
분명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는 조사를 통한 시장형성가 내에서 지원금을 측정을 했을 것이니
이는 중소기업의 라디오광고를 제작할 때는 아무리 고급을 만들어도
왠만하면 430여만원을 넘기지 말라는 보이지 않는 규제와도 같은 것이지요.
중소기업 라디오광고 시장은 편당 430여만원 미만으로 형성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연예인 나레이션 계약부분, 가요 사용료(저작권료)는 별도로 책정됩니다.)
물론 라디오광고는 제작형태에 따라 그 비용이 달라지지만
이와 같이 상한선이 암묵적으로 존재를 하니
각 업체는 중소기업 라디오광고 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해 상한선 내에서
기술연구에 따른 품질개선,서비스 등 각자 경쟁력을 갖춰서 제작을 할 것입니다.
시장경제체제에서 경쟁은 어쩔 수 없는 상황이니 이보다
더 큰 제작비를 투여하여 제작하는 곳은 분명 있습니다.
하지만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왠만하면 넘기지 않고 제작되는 추세입니다.
예로 중소기업에서 라디오광고제작을
3단계 예산으로 작성을 해
400만원 대는 A클래스
200만원 ~ 300만원 B클래스
100만원 C클래스
로 고려하셔서 업체 조사를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일 것입니다.
즉 송출과 제작이 동시에 진행되는 곳 & 광고대행과 라디오광고(CM)제작이 동시에 이뤄지는 곳을 뜻합니다.
라디오광고(CM)은 송출전략이 정말 중요합니다.
라디오는 일을 하면서도, 자동차로 이동을 하면서도, 심지어 공부를 하면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라디오광고(CM) 최대의 약점이자 강점이지요.
장소의 제약이 적지만
이미지가 없이 소리만으로 각인효과를 극대화 해야 한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광고의 대상이 특정지역군에만에 매출이 발생하는 것이라면
예를 들어
광주00동에 있는 식당
대전에만 열리는 000행사
부산에서 열리는 문화행사 등
그 지역 내의 대중을 대상으로 하기에 특정지역의 특색등을 담는 송출전략과
라디오광고(CM)제작을 맞물려 해야 하기에 그렇습니다.
아무리 잘 만든 라디오광고(CM)라도
제대로 송출전략이 형성되지 않으면 효과를 발휘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에 다양한 방송 송출전략과 제작이 한번에 처리할 수 있는
ONE-STOP 업체를 추천 드립니다.
* 요즘은 라디오광고(CM)을 라디오만이 아닌
인터넷라디오, 팟캐스트 등 다양한 송출 전략도 함께 진행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 라디오광고(CM) 제작만 생각을 하신다면 아래 둘째 맞춤형 제작여부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많은 제작비가 투입되면 좋은 라디오광고(CM)가 나올 가능성이 많습니다.
귀에 익숙한 유명곡BGM, 연예인이나 유명 성우를 쓰면 되기에 그렇습니다.
문제는 많은 제작비를 투여할 수가 없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지요.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가 생각하기에는
라디오광고(CM)제작업체 대부분은 모두 실력자 분들이며 차이가 있어도 정말 종이한장 차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진짜 중요한 것은 고객님이 가용 가능한 예산에 맞게 라디오광고(CM) 제공이 가능한 업체. 이것이 아닐까요?
맞춤형의 확인여부는 어떻게 하느냐?
* 앞서 기술한 성우에 대한 설명 혹은 다수의 성우샘플 제공이 가능한 업체
* 저작권에 대해 정확하게 설명하는 업체 혹은 보유 음원을 제공 할 수 업체
* 음악감독 인력이 직접 활동하는 업체 혹은 녹음실을 보유한 업체
등을 보시면 어느 정도 맞춤형이 가능한 곳이라 생각하셔도 될 듯 합니다.
즉 투여되는 음악, 성우, 가수 등 정확한 제작과정을 알고 있는 업체는
무엇을 빼고 무엇을 넣어 합리적 가격에 만족스러운 고객 맞춤형 라디오광고(CM) 제공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가 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음악감독과 녹음실의 시스템화 체계화 인데
이는 광고주님께 다양한 제작 서비스와 아울러 A/S 제공하는 경쟁력을 갖출 수 있기에 그렇습니다.
* 삼성 더세로(The Sero)TV 아프리카 편 4K 가로영상
위 삼성 더세로(The Sero)TV 아프리카 편 영상의 BGM은 100%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에서 제작 되었습니다.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는 라디오광고, 로고송 외 음원의 작사,작곡,녹음,믹싱 등
모든 제작 과정을 자체 시스템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 오래의 부탁 -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무료 배포곡
위 오래의 부탁 음원은 100%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에서 제작 되었으며
음원 무료배포를 통해 다양한 음악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SL Coperation 전기자동차 엔진음 연구개발
위 엔진음은 100%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에서 제작 되었으며
음원의 연구개발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지만
대중성이 결여된 송출전략, 제작수준의 미달 등에 해당하는 경우는
꼭 배제하셨으면 한다는 말씀을 끝으로
이 글을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
이 글이 라디오광고(CM) 제작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회사명 : (주)아트판타지아 │ 대표 : 손옥란
대표번호 : 1661-5680│이메일 : af@artfantasia.co.kr
사업자번호 │ 마케팅본부 : 187-85-00624 │ 컨텐츠제작센터 : 559-88-00233
여성기업확인 : 제 0113-2017-01447호 │ 무역업고유번호 : 45536032
비디오제작업신고 : 제 2017-0000002호 │ 직접생산확인증명 : 제 2017-0403-00410호
음반ㆍ음악영상물제작업신고 : 제 M010120182호 │ 초경량비행장치사업사용 : 제 2018-190호 │ 영화업신고 : 제 2019-00000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