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아트판타지아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합니다

Tel : 1661-5680
Mail : af@artfantasia.co.kr

 

안녕하세요.
세상을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하는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입니다.

기업 & 회사 홍보영상제작, 마케팅 브랜드필름, 제품 영상제작 그리고 광고영상(CF,유튜브 등), 영화제작 등은
일반 분들이 접하기 힘든 특수직 업무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정보습득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 분이 많은 것도 사실이죠.

High Quality 즉 퀄리티가 높고 영상을 잘 만드는 영상제작사(홍보영상,TVCF,유튜브, 광고 영상 등) 업체선정 방법에 대해
요점정리 형태로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


Moving Forward

여러분의 이야기들이 세상에 울려 퍼질 수 있도록




Warm Creative
High Technology
Solution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세상을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합니다

양질의 정보전달을 위해 다양한 예제영상을 사용하여야 하지만
타 업체의 영상을 예제영상으로 사용할 경우 뜻하지 않는 오해가 생길 수 있기에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포트폴리오 영상으로만 예제영상을 사용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영상(홍보영상,TVCF,유튜브광고) 제작 업체선택 방법 포인트는
아래와 같이 딱 2가지만 꼼꼼히 확인하시면 됩니다.

1. 매커니즘 그리고 자체기술력
2. 기획력(융통성) 그리고 변화되는 영상환경 AI·GPT


1. 매커니즘 그리고 자체기술력

첫째> 직접생산(제작)이 가능한 지를 꼭 확인하세요.

영상제작 경우 우선 제작업무를 수주 해 대대행으로 업무를 진행하는 업체가 종종 있습니다.
이 경우가 무조건 나쁜 건 아니지만 아주 소수가 문제를 종종 일으키기도 하지요.

확인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자체 CF, 업체 자체 홍보영상이 있는 지를 확인하면
직접생산능력, 자체촬영편집기술, 보유 영상소스 퀄리티 등이 확인이 되니까요.

그리고 직접제작을 하여야만 수주할 수 있는
대기업, 해외영상, 관공서 등의 수행실적이 있는 지를 확인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예제> 위 영상은 dsec의 의뢰로 제작되었으며 글로벌 퀄리티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예제> 위 영상은 E1컨테이너터미널의 의뢰로 제작되었습니다.

1. 매커니즘 그리고 자체기술력

둘째> 편집(색감, 컷구성)의 세련미를 보면
예산 맞춤형 제작 가능 유무가 확인 가능합니다.

자! 한번 상상을 해보세요.
영화나 뮤직비디오 또는 비싸 보이는 CF 중 여러분께서 떠오르는 영상을 한번 떠올려 보세요.
다음!
뉴스나 6시 내 고향 또는 유튜버들의 브이로그 영상을 한번 떠올려 보세요.

완전 다른 느낌이 아닌가요?
느낌이 다른 여러 요인이 있지만
영화나 뮤직비디오 또는 비싸 보이는 CF는 시네마틱으로 제작을 한 것입니다.

최상위급 장비로 제작을 한다면 억 소리 나오는 제작비용은 순식간에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기술이 너무 좋아져서 최상급 카메라가 아니어도
비교적 저렴한 제작 비용인 DSLR 심지어 스마트폰으로도 이 느낌을 차용해 올 수 있습니다.

(물론 차용하는 것과 실제 시네마틱 제작은 분명 차이는 있지만 그래도 그 경계를 모호하게 했다는 것은
노력을 통한 발전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물론 차용하는 것과 실제 시네마틱 제작은 분명 차이는 있지만 그래도 그 경계를 모호하게 했다는 것은 노력을 통한 발전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첫째 : 시네마틱 프레임을 활용해 제작하기
프레임(Frame Rate) : 초당 들어가는 사진의 개수

방송이나 일반적으로 29.97 프레임
게임은 60 프레임
영화, 뮤직비디오, TVCF 24 프레임으로 영상제작이 됩니다.
그래서 느낌이 상당히 다르게 느껴지는 것이죠.

둘째 : 시네마틱 느낌으로 색보정하기
모든 편집프로그램 심지어 스마트폰 인스타그램 어플에도 있는 색보정
시네마틱 느낌의 색감을 차용해 오는 것이지요.

셋째 : 최대한 다른 각으로 표현하기
모든 사람은 익숙한 장면보다
다른 각도에서 촬영된 영상에 흥미를 느낍니다.

이렇게 3가지를 비롯 다른 방법들도 차용, 활용을 하여 제작을 하는 업체는
정말 추천할만 업체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예제> 위 영상은 금융보안원의 의뢰로 제작되었습니다.

 

온라인은 참으로 멋있는 세상이죠.
해외와 대한민국의 연결은 클릭 몇 번, 터치 몇 번이면 가능합니다.

영상세상도 그렇습니다.
국내·외 멋진 CG기법들도 함께 사용하고
꼭 해외에 촬영을 가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해외에 가지 않고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
글로벌하고 세련된 영상, 영상기법들을 홍보영상에 삽입할 수도 있죠.

시네마틱 영상제작을 우선으로 하고
국내·외 다양한 영상작가들과의 협업으로 영상이 만들어진다면
보다 멋진 영상제작이 가능하겠지요.


국내·외 작가 및 영상회사와의 협업
상업적 사용이 가능한 라이선스의 정당한 구매 이후
국내·외 스탁 영상사이트 활용하기

*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는 영상을 해외에 수출하는 스탁영상 판매자이기도 합니다.

 

예제> GP(Global Partnership) - KOTRA 홍보영상으로 해외 영상작가와의 협업으로 제작되었습니다.


1. 매커니즘 그리고 자체기술력

셋째> 영상 속 소리(성우,효과음,음악BGM)의
조화를 꼭 확인해 보세요.

아무리 봐도 저 예산으로 제작된 영상 같은데
흔히 말하는 메이저 급 즉 비싸보이는 영상과 유사하게 
조화가 잘 이뤄지는 음악BGM 그리고 거부감이 없는 믹싱(성우+음악)으로 제작한 업체라면 긍정적으로 보셔도 됩니다.

여기서 체계성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 영상제작업체 중에는 음향파트 팀은 자체적으로 두지 않고 녹음실과 협업으로 제작을 진행을 하는 곳이 많습니다.

자체 음향팀이 없는 업체라면
녹음실과의 다양한 네트워크가 잘 되어 있다는 이야기가 되고

만약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처럼 자체 음향팀이 있다면
조직화가 잘 되어 있는 영상제작업체라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영상의 반은 음악이다."

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 말 속에 담겨 있는 의미가 체계성을 가져야 한다는 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예제> 위 음원은 모두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음악제작사업부에서 100% 제작 되었습니다.

 


2. 기획력(융통성) 그리고 변화되는 영상환경 AI·GPT

첫째> 실용적 상한선 & 맞춤형 상한선
가격을 제시하는 곳을 추천드립니다.

공인된 정보를 바탕으로 "상한선 제작비용을 우선 제시"하는 업체가 좋습니다

우선 믿을 수 있는 공인된 정보를 통한
가격 상한선 정보를 제시하는 곳은
그 만큼 시장환경에 대한 조사와 현 시장트렌드를 꾸준히 조사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상한선 제시와 더불어 맞춤형 상한선 제시를 하는 동시에 하는 영상제작사는
해당 정보습득이 꾸준히 이뤄지고 있고 고객님의 영상제작형태의
니즈를 제대로 파악하는 기획력이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기획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예산에 적합한 영상제작서비스를 제공"

즉 상한선 제시는 최종 제작비의 변동을 미리 방지 할 수 있는 체계가 갖춰졌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에 TVCF를 의뢰하는 중소기업이 있다고 가정을 한다면
아래의 정보를 반드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TVCF에 관련된 가장 큰 기관 중 하나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입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서는 중소기업 TVCF 제작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TVCF 총 제작비의 50% 지원 최대 금액 4,500만원이라 정확히 규정을 하고 있습니다. 

https://www.kobaco.co.kr/smad/jsp/new/index/home.jsp

기관이 지원사업에서 금액을 공개한다는 것은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같은 제작사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즉 중소기업의 TVCF를 제작할 때는
아무리 최고급을 만들어도 9천만원을 넘기지 말라는 규제와도 같은 것이지요. 
전부는 아니지만 중소기업 TVCF 시장은 다수가 편당 9천만원 미만으로 제작이 되어 있습니다.
(연예인 계약부분은 별도로 책정됩니다.)

그 외는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를 예로 든다면 TVCF / 홍보영상 / 바이럴영상 각 부분마다

A 클래스 / B 클래스 / C 클래스

상품군을 구분하여 제작비 상한선 제시 및 맞춤형 상한선 제시 
상품군마다 제시되는 장비투여, 인력투여 계획 상세 기입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영업기밀 중 하나이기에 더 이상의 상세 기술은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예제> 위 영상은 현대엔지니어링의 의뢰로 제작되었습니다.


2. 기획력(융통성) 그리고 변화되는 영상환경 AI·GPT

둘째> 다양성(장르) 편집을
실천하는 곳이 좋습니다.

뻔해도 꼭 말씀드려야 할 이야기들

 

첫 번째 답은 기획.. 또 기획.. 그래도 기획

사실 영상은 종합적이고 복합적이고 매우 까다로운 녀석입니다.
소개해야 할 목적성을 명확하지만 표현하는 방법은 무궁무진하니까요.

그래서 방향을 잡는 기획이 무지 중요합니다.

제일 첫번째 해야 할 것은 어떻게 송출할 것이다.라는 계획입니다.
(B2B 카탈로그식 홍보, 의전 행사용, 유튜브 송출용, TV광고, SNS홍보 등)

그 다음 제작형태가 결정되어야 합니다.
(촬영복합형, 그래픽형, 인물출연형, 3D형 등)

여기서 중요한 점 다르게 기획할 수 있는 용기가 있다면
똑같은 결과가 아닌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요.

같은 생각, 같은 행동, 같은 패턴은 결국 같은 결과니까요.


그리고 과거 영상 소비는 TV, 극장, 컴퓨터 모니터가 주였다면
현재는 바로 이 스마트폰이 영상 소비의 주가 되었다 해도 과언은 아닐 것입니다.

휴대도 간편하고 내가 어느 장소에 있든 바로바로 영상 시청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자 그럼 최근 광고, 홍보영상에 특이점이 하나 나타나게 되었는데요.

 

뭔지 눈치채셨나요? 네. 바로 세로 시청입니다.

최근 유행하는 영상소비 3 대장이라고 할 수 있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이 세로 시청을 이끌고 있다고 볼 수 있죠.

과거 영상을 제작할 때는 HD냐? 4K냐? 만을 생각했다면
이제는 세로 비율로의 광고, 홍보영상제작도 고려를 하여야 하는 세상이 온 것이죠.

세로 비율 영상의 특징은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틱톡의 장점인 
짧고 간결하고 정말 쉽게 쉽게 만들어야 한다는 점이 있죠.

다르고 특별하고 세련되며 거기에다가 접근성도 용의 하여야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홍보영상에
짧은 세로 비율의 영상은 이제 필수가 되어가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아래의 영상은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가
상상을 초월하는 새벽 배달을 하는 "쇼핑몰 아판몰"을 만들었다는 가정하에
가로 비율, 세로 비율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실제로 아판몰은 없습니다. ^^;;;;

 

정리하겠습니다.
가로, 세로 영상 동시 제작이 중요한 점은 바로 스스로 영상을 선택을 해서 터치하는 영상플랫폼 때문에 그렇습니다.

대표적으로 유튜브 채널을 보시면 섬네일을 통해 내가 원하는 영상을 선택을 해서 시청을 하는 형태입니다.
반드시 클릭을 해야 영상을 볼 수 있다는 것이죠.

홍보영상, 광고영상은 정말 잘 만든 영상이 아닌 이상 대부분 조회수가 그리 높지 않습니다.
대부분 유튜브 광고 또는 기타 여러 방법으로 조회수를 높이고 있죠.

하지만 엄지 손가락으로 넘기며 보는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틱톡의 세로 영상은 어떨까요?
짧게나마 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어느 정도의 틈은 주고 있다는 것이죠.

앞으로 홍보영상을 제작하실 때
진짜 중요한 정보, 진짜 중요한 아이덴티티, 진짜 중요한 흥미로운 사항 등을 담은
짧은 세로 버전을 동시 제작을 하시는 것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잠시라도 메시지를 볼 수밖에 없는 환경이 조성이 되는 것이죠.
(TV, KTX, 극장에서의 광고송출이 타 매체에 비해 비싼 것은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요즘은 알고리즘이라는 무한한 가능성이
여러분께서 만드신 홍보영상 내용에 관심 있다고 하는 분께 분명 영상을 인도해 줄 것이니까요.^^


 

2. 기획력(융통성) 그리고 변화되는 영상환경 AI·GPT

셋째> 변화되는 영상환경 AI•GPT

홍보 영상을 만들 때는 다음 순서대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목적과 대상 결정: 먼저 홍보 영상의 목적을 결정하고, 타깃 대상을 선정합니다.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지, 어떤 타겟층을 대상으로 하는지 등을 고민해 봅니다. 아이디어 구성: 홍보 영상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가지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성합니다. 이 과정에서 스토리보드를 그리면서 영상의 내용과 흐름을 구상합니다. 촬영 및 편집: 아이디어가 확정되면 촬영과 편집을 진행합니다. 필요한 장비와 인력을 준비하고, 원하는 장소에서 촬영을 합니다. 이후 편집을 통해 영상에 필요한 요소들을 추가하고, 최종적으로 완성합니다. 배포: 제작이 완료된 영상을 어떤 채널을 통해 배포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유튜브나 SNS 등을 활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홍보 영상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를 판매하는 기업에게 영상을 제안하여 수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위의 순서대로 진행하여 좋은 홍보 영상을 만들어보세요.

- Chat GPT -

위 영상들과 글은 모두 AI, GPT로 만들어진 것들입니다.

정말 영상 전문가들이 봐도 와! 소리가 절로 나올 정도로 엄청난 퀄리티의 결과물이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걸 다 하나하나 만든다고 생각한다면 정말 끔찍한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분명 영상제작에도 이러한 AI, GPT 발전은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GPT로 자료조사를 하는 시간은 엄청 줄어들어 시나리오 작성에 시간을 줄여주었고

AI를 통해 촬영 전 편집기법을 미리 체크할 수 있는 스토리보드 짜기도 가능해졌으며
심지어 편집 속도도 엄청 빨라지고 있는 점은 명백한 사실이니까요.

그리고 이제는 저가형, 심플형 영상은
저희 같은 영상제작사를 찾지 않아도 될 만큼 영상제작 환경이 많은 변화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AI, GPTI가 완벽에 가깝게 될 것이라 생각은 하지만
아직은 퀄리티 높은 영상제작에는 못 따라오는 이유가 있습니다.

- 바로 선택이죠. -

결국 AI.GPT는 명령어를 입력을 해야 하는데
제대로 된 명령어와 나온 결과물을 선택하는 것은 사람이니까요.


 

무조건 기획 다음에 올바른 명령어로
AI, GPT의 등장은 업무 효율성 증대는 사실이지만
무엇을 명령하고 그 결과물이 올바른 결과물인지 선택하는 것은
영상물을 제작하려는 클라이언트와 제작진입니다.

기획이 최우선이고 최고로 중요한 사항입니다.

직접촬영이 가장 좋은 영상물입니다.
AI는 직접 촬영 업무 효율을 극대화할 수는 있지만
직접 촬영에 대한 선택은 할 수가 없으니까요.

특히 홍보영상의 경우 촬영장소에 여러 사연들이 담겨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설명을 들으면서 상징성을 들어갈 수 있는 촬영 각을 잡는 것은 현재의 AI로는 힘들죠.

AI, GPT의 활용으로 변화된 점
기획 및 편집의 시간단축
투여 인원 축소로 인한 제작비 절감등도
있지만 제일 중요한 점은
더 많은 변수들을 AI로 미리 체크할 수 있어
퀄리티와 안정성이 더 극대화되었다는 것입니다.


- 이제 영상제작도 AI, GPT 활용이 필수인 시대 -

이제 영상제작사를 선택하실 때 AI, GPT 활용 능력도 체크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AI와 GPT에 제대로 된 명령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제대로 된 기획력과 아이디어가 있다는 뜻이니까요.



이 글이 영상 제작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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