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판타지아

아트판타지아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합니다
ⓒArtFantasia

Tel : 1661-5680

Mail : af@artfantasia.co.kr

 

안녕하세요.
세상을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하는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입니다.
영상(CF,홍보영상,바이럴 등)을 제작하시려는 분들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는 영상제작비용이라 생각이 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영상은 정형화되고 대량생산이 가능한 공산품이 아닌 철저한 고객맞춤형 서비스 상품이니
정해진 제작비용이 있다는 것이 오히려 이상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영상 제작비용은 업체마다 다를 것이며 심한 경우에는 몇 배의 차이를 보이기도 할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은
영상제작비용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을 위한 형태로 작성 해보고자 합니다.

이번 글에는 정말 비용이라는 민감한 사항이다 보니  
공인된 정보를 최우선으로  한 다음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의 경험을 넣어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Warm Creative
High Technology
Solution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대한민국에서 시작된 Global Quality

양질의 정보전달을 위해 다양한 예제영상을 사용하여야 하지만
타 업체의 영상을 예제영상으로 사용할 경우 뜻하지 않는 오해가 생길 수 있기에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포트폴리오 영상으로만 예제영상을 사용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영상(홍보영상,TVCF,유튜브광고) 제작비용을 파악하실 때는
아래와 같이 딱 2가지만 꼼꼼히 확인하시면 됩니다.

1. 시장형성가를 통한 제작비의 상한선
2. 고객 맞춤형(융통성) 제작비


* 글에 들어가기 전

본 내용에 들어가기 전에 잠시 견적서에 관한 사항에 대해 말씀을 드리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곧 설명할 다른 제작비용 정보에도 필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로 문의전화를 하신 고객님들 중에는
 "영상제작비 얼마입니까? 지금 견적서 하나 보내주세요."
라고 바로 말씀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입장에서는 난감하기도 하지만
고객님 편에서 생각을 하면 이해가 갑니다.


제작비용이 얼마입니다.라고 확정된 발언을 하는 업체가 그리 많지 않을 뿐더러

영상이라는 것이 특수직업군 중 하나다 보니
제작비용에 관한 정보를 쉬이 접할 수가 없기 때문일 것입니다.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는 고객님께 생각하시는
영상형태(TVCF,홍보영상,바이럴)가 어떤 형태신지 먼저 여쭙고 난 이후 
대략적인 시장평균가를 우선 안내해 드리고는 있습니다.

하지만 상세 견적은 제작형태, 시나리오의 형태와 활용사항, 영상형태가
어느 정도 파악이 되었을 때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회사 공인견적서를 작성하여 드리고 있습니다.


- 견적서라는 것은 왜 이 비용이 들어가는 지를 설명드리기 위함이기에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하는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

 

*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공인견적서 & 상세견적서

회사 공인견적서 제출과 더불어 간혹 상세견적서를 동봉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 국가 지원사업등의 제출서류 용으로 활용
* 상세 견적을 통한 제작현장의 컨트롤 강화를 통한 부실 영상제작 방지 등..
여러가지로 활용하기에 좋으므로 이런 것이 있다는 것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상세견적서는 광고영상제작사협회 공인 형태의 상세견적서가 견적 파악에 더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영상제작 경우 우선 제작업무를 수주 해 대대행으로 업무를 진행하는 업체가 종종 있습니다.
이 경우가 무조건 나쁜 건 아니지만 아주 소수가 문제를 종종 일으키기도 하지요.

그리고 어떠한 상품이든 유통구조가 길어지면 비용은 오르게 됩니다.

이를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은
영상제작회사가 직접생산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확인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자체 CF, 업체 자체 홍보영상이 있는 지를 확인하면
직접생산능력, 자체촬영편집기술, 보유 영상소스 퀄리티 등이 확인이 되니까요.

그리고 직접제작을 하여야만 수주할 수 있는
대기업, 해외영상, 관공서 등의 수행실적이 있는 지를 확인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1. 시장형성가를 통한 제작비의 상한선

대기업 및 홍보팀 업무가 원활히 진행되는 곳은
이미 이 내용들을 알고 계시기에
중소기업 영상제작 환경을 중점으로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TVCF 제작비의 상한선은?

TVCF에 관련된 가장 큰 기관 중 하나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라 할 수 있습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서는 중소기업 TVCF 제작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TVCF 총 제작비의 50% 지원 최대 금액 4,500만원

중소기업 광고지원사업에 대해 ==> https://www.kobaco.co.kr/site/main/content/necessity

중소기업 TVCF 제작 지원사업이 궁금하시다면 위의 링크를 클릭해보세요. 상세히 기술되어 있습니다.

그럼 이 사항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서 지원금액을 정할때는 분명 통계를 바탕으로 한 시장조사가 전제 되어 있었을 것입니다.
기관의 이런 지원사업 내용들은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같은 영상제작사에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즉 중소기업의 TVCF를 제작할 때는
아무리 최고급을 만들어도 1억을 넘기지 말라는 규제와도 같은 것이지요.

중소기업 TVCF 시장은 편당 1억 미만으로 형성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연예인 초상권 계약은 별도로 책정됩니다.)

물론 영상은 제작형태에 따라 그 비용이 달라지지만 상한선을 정확히 알고
각 제작사의 기술연구에 따른 품질개선,서비스 등에 맞춰 견적을 파악해보심을 추천드립니다.

시장경제체제에서 경쟁은 어쩔 수 없는 상황이니
이보다 더 큰 제작비를 투여하여 제작하는 곳은 분명 있습니다만
왠만하면 넘기지 않고 제작되는 추세입니다.


둘째> 홍보영상 제작비의 상한선은?

중소기업 홍보영상 제작비용은
한방에 상한선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으니
바로 조달청의 국가종합전자조달 시스템인
"나라장터"에 있는 홍보영상 입찰가를 상한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정부기관,각 청, 교육기관 등을 어떻게
중소기업 홍보영상의 상한가격이라고 볼 수 있느냐라고 말씀하실 수도 있지만
그곳 역시 통계를 바탕으로 시장조사를 한 다음 철저하게 규정화된 시스템으로 예산을 편성합니다.
홍보영상 예산 편성이 그냥 이뤄질리는 없겠지요.

국가 단위 메이져급 홍보영상, 해외 송출 등 활용형태 제외하고는
대부분 1억미만으로 이뤄져 있는데 영상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었지만
High Quality 영상제작을 고려하였을 때
상한선 비용은 대부분 6천만원~8천만원선이 많았습니다.

예를 들어 국가단위 홍보영상을 제작을 하게 된다면
해외촬영, 계절별 명소, 교통, 경제 산업 등 다양한 것을 소개하여야 합니다.

이런 경우 억단위 제작비는 당연한 것이지요.
하지만 중소기업 회사홍보영상의 경우에는 이 만큼 스케일이 클 필요가 없습니다.

 경우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High Quality 영상제작은 중소기업 역시
6천만원 ~ 8천만원을 고려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같은 영상제작사는 "나라장터"에 있는
영상입찰가격 그리고 그에 따른 결과물에 상당히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즉 홍보영상시장에서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위 가격대보다 저렴하던가 적어도 그 가격대를 지키더라도 더 나은 영상품질을 제공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셋째> 바이럴광고(유튜브 및 SNS 영상광고) 제작비 상한선은?

솔직히 말씀드리면  중소기업 바이럴영상 시장의 상한가를 말씀드리기는 참 애매합니다.

바이럴광고(유튜브 및 SNS 영상광고)의 형태가
TVCF와 연계된 형태로 나갈 수도 있고
홍보영상의 어느 부분을 발췌해서 나갈 수도 있고
순수하게 소셜미디어 등의 활용의 목적으로 제작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자 그럼 바이럴광고(유튜브 및 SNS 영상광고) 제작비용의 상한선은 어떻게 보면 되느냐?
간단합니다. TVCF, 홍보영상의 제작비용 상한선 보다는 낮다는 생각만 우선 하시면 될 듯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이럴광고(유튜브 및 SNS 영상광고)에는
제작비 천만원 이하의 제작으로도 아주 훌륭한 영상광고가 많이 나오고 있다는 것입니다.

소셜미디어 및 인터넷 송출이 주 목적이므로 경량화된 촬영 장비로도 제작이 가능하고
<경량화 장비는 DSLR카메라 심지어 더 경량화된 스마트폰으로도 제작이 가능한 경우도 많습니다.>    

바이럴광고(유튜브 및 SNS 영상광고)는 영상의 퀄리티나 규모보다 스토리와 공감을 가장 우선적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예제> 위 영상은 삼성 갤럭시20울트라로 100% 촬영된 8k 영상입니다.

 

예제> 위 영상은 넷플릭스 영화 컨셉 팔공산 미나리를 소개하는 대구광역시 동구청 바이럴 영상입니다.

요즘은 바이럴광고(유튜브 및 SNS 영상광고)에 더 힘을 쏟아부어 제작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에는 TVCF, 홍보영상의 상한선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해외촬영의 특수성, 연예인 출연의 특수성, TVCF가 아닌 인터넷 매체의 집중 노출 목적성 등입니다.

예제> "대한민국 고딩들의 좌충우돌 해외여행기(미국 시카고 편)"_우송대학교

<예안> "오래의 부탁_국립춘천박물관 20주년 특별기획"

최상위급 상한선 제작비용으로 영상제작을 하게 되면은
절대 대기업이 제작한 영상물 대비 퀄리티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더 참신한 작품으로 인식이 될 수도 있습니다. 대기업과는 다른 신선함을 줄 수 있으니까요.

중소기업 중에서도 소수만 영위할 수 있는 수준의
TVCF  / 홍보영상 / 바이럴광고(유튜브 및 SNS 영상광고) 제작비용의 최상위급 상한선에
대한 설명이 굳이 필요하냐고 하실 수도 있지만 기업은 언제나 발전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최상위급 상한선 제작비 영상제작이 지금은 어렵다고 미래에도 못하리라는 법은 없지요.

물론 발전을 하고 난 다음 생각할 수 있는 문제기도 하지만
알고 접근하는 것과 모르고 접근하는 것은 차이가 분명 있습니다.

그리고 대중은 철저하게 냉정한 판단을 내립니다.
발전과 변화 그리고 표현이 없는 기업에게는 대중은 반드시 "무관심"을 선물하지요.

여성이 자신을 위해,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화장으로 자신을 가꾸듯
영상은 사랑하는 고객님을 위해 기업을 표현하고 아름답게 보이기 위해 사용하는
화장품이라
생각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고객님의 사랑을 받기 위해 기업을 가꾸는 화장품(영상)을 쓰겠다는 생각은 나쁜 생각은 아닌 듯 합니다.

 

<예안> "오래정신없이 글을 쓴 것 같습니다.
잠시 쉬는 타임을 갖는 의미로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에서 제작한  힐링 영상 한번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2. 고객 맞춤형(융통성) 제작비

제작을 위해 업체를 검색하셨던 분들은 대부분 인터넷 상에서 제작비용을 정확히 알아보기 힘든다라는 것을
분명 경험하셨을 것입니다. 물론 이 글을 읽으시는 분도 아직까지는 상한선에 대한 숫자만들을 파악하셨을 뿐이니까요.

뻔하디 뻔한 이야기지만 영상은
제작형태, 송출형태, 활용형태,제작진 등 정말 수 많은 이유들로 비용의 차이가 천차만별 일 수 밖에 없습니다.

뻔하디 뻔한 이야기와 어렵다는 이야기만 하면 이 글을 읽으실 필요가 없겠지요.^^ 사족이 길었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간단하게 3가지로 풀어 도움이 되는 정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맞춤형 상한선 제작비용 - (클래스 구별)

공인된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님께 맞는 맞춤형 상한선 제작비용을 제시하는 업체가 좋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앞서 공인된 정보에 의해 중소기업의 TVCF / 홍보영상 / 바이럴광고(유튜브 및 SNS 영상광고)
최상위급 상한선에 대해 말씀을 드렸지요.
회사는 각자 상황이 다르므로 최상위급 상한선이 아닌 회사별 상한선을 제시를 할 수 있는 업체가 좋습니다.

영상업체마다 맞춤형 상한선의 제시형태는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예제영상을 통한 설명, 포트폴리오를 설명 등>

공인된 정보를 통한 상한선 제시와 더불어 맞춤형 상한선 제시를 하는 영상업체는
공인된 정보습득이 꾸준히 이뤄지고 있고
고객님의 영상제작형태의 니즈를 제대로 파악하는 능력이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정말 중요한 사항 대한민국에서 에누리 없는 건 잘 없지요. ^^
상한선을 제시하면 그때부터 꼭 흥정 들어가십쇼. 100% 다 깍이게 되어 있습니다.ㅋㅋ 

그 외는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를 예로 든다면 TVCF / 홍보영상 / 바이럴광고(유튜브 및 SNS 영상광고) 각 부분마다

A 클래스 / B 클래스 / C 클래스

상품군을 구분하여 제작비 상한선 제시 및 맞춤형 상한선 제시 
상품군마다 제시되는 장비투여, 인력투여 계획 상세 기입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영업기밀 중 하나이기에 더 이상의 상세 기술은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예제> 위 영상은 中國 "태부그룹"(Tidfore)의 의뢰로 제작되었으며 인도네시아 대통령 VIP View를 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예제> 위 영상은 E1의 의뢰로 제작되었으며 E1컨테이너터미널의 소개를 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예제> 위 영상은 국무총리 소속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의 의뢰로 제작된  공익광고로 불법도박 근절의 목적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제> 위 영상은 KOTRA(대한투자무역진흥공사)의 의뢰로 제작되었으며 글로벌기업에 대한민국의 기업과의 연결과 소개를 주 목적을 하고 있습니다.

 

예제> 위 영상은 경상북도교육청남부미래교육관 의뢰로 제작되었으며 경산수학체험센터 소개를 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둘째> 상세견적의 정확한 파악 

누구나 다 거짓말인거 알지만 항상 듣는 이야기 "우리 남는거 없어요."
사실 저희 영상관련 업종도 마찬가지 입니다.


적게 남느냐 많이 남느냐의 차이지 누가 손해보면서 자신의 노동력을 투여하는 곳은 세상에 없지요.

명료하게 이야기 해
서로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흥정(에누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이 글 앞부분에 기술한 상세견적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고객님 입장에서는 깍는 게 무조건 적으로 좋지만 업체 입장에서는
무리하게 제작비를 깍게 되면 업무에 차질이 일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영상은 정말 사소한 사항에도 영향을 받는 산업군이기도 합니다.
이유는 바로 만드는 사람이 누구냐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으며 인건비가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영상제작비용의 긍정적 흥정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상세견적서의 제출이 가능한 업체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고객님 입장에서는 비용을 줄이기 위해 보다 세부적인 관찰에 도움이 될 것이고
영상업체 입장에서는 양보할 수 없는 부분에 타당한 설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서로 세밀한 정보를 통해 완성될 영상에 대한
상호간 오해의 소지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함이니 이 부분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셋째> 싼 곳보다 맞는 업체 찾기 - (매칭 사이트 이용 등)

특히 영상에서는 절대 진리 입니다.
싼 곳만을 찾다가는 영상은
무조건 낭패를 보신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즉 쉬이 말씀드려 고객님께서 원하시는
제작형태의 영상과 가장 유사한 포트폴리오를 가진 업체
기술력이 보이는 업체
아이디어가 뛰어나 보이는 업체를 우선으로 한 다음
상호 제작비 조율을 통해 제작을 하는 것을 절대 추천드립니다.


너무 극심한 상호간의 제작비용 이견 발생이 아닌 이상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포함 모든 영상업체는 우선 고객님의 예산을 고려하여 제안을 할 것 입니다.

몇몇 소수를 제외하고는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와 같은 대부분의 영상제작사들은
고객님과의 관계를 중시하며
정말 열심히 작품을 만들고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도 제작 외에
기획,애프터서비스(AS)를 위한 영상파일 서버등록 등의 서비스를 제공 등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부디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를 어여삐 봐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지금까지 이 글을 보고 계신 분은
분명 TVCF / 홍보영상 / 바이럴광고(유튜브 및 SNS 영상광고)를 제작하기 전
다양한 정보들을 취합하시고 계시시라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이 글을 읽으셨는데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와 색이 맞지 않아
또 다른 정보들을 찾기 위해 시간을 또 쓰실까 걱정이 됩니다.

이에 요즘은 영상제작사들도 숙박업소처럼 어플 야놀자, 여기어때와 같은
매칭서비스도 이용하고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여러 매칭사이트들도 있지만 추천을 한다면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가 직접 이용하고 있는 두둠을 추천드립니다.

 

두둠 | 빠르고 간편한 영상 제작사 매칭 서비스

딱 맞는 제작사 4팀의 비교 견적을 하루 만에 받아보세요! 상세 견적부터 포트폴리오까지 한 눈에, 서비스 이용료 0원.

www.dudum.io

비록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와 제작환경이 맞지 않아 연이 닿지를 못한다 하더라도

이 글 읽으시는 분들
모두 멋지고 활용력 강한 영상제작 하셔서 좋은 결과 만들어 내시기를 기원합니다.


길었던 이 글을 한 문장으로 요약이 가능합니다.

"정보를 미리 알고 영상제작을 하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처음부터 두괄식으로 말씀을 드리고 싶었지만 보다 많은 정보를 드리고 싶은 마음에 욕심이 좀 많았습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 영상에 진심을 담습니다 -

세상을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합니다
We express the world with images and music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반응형

회사명 : (주)아트판타지아 │ 대표 : 손옥란   

대표번호 : 1661-5680 │ 이메일 : af@artfantasia.co.kr   

컨텐츠제작센터 : 대구광역시 북구 학정로 132-1 아트판타지아 빌딩   
마케팅본부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240 서왕빌딩 4층 401 아트판타지아   

사업자번호 │ 마케팅본부 : 187-85-00624 │ 컨텐츠제작센터 : 559-88-00233    

여성기업확인 : 제 0113-2017-01447호 │ 무역업고유번호 : 45536032    

비디오제작업신고 : 제 2017-0000002호 │ 직접생산확인증명 : 제 2017-0403-00410호    

음반ㆍ음악영상물제작업신고 : 제 M010120182호 │ 초경량비행장치사업사용 : 제 2018-190호    

영화업신고 : 제 2019-00000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