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Warm Creative
High Technology
Solution
안녕하세요.
세상을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하는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입니다.
광고영상, 홍보영상은 지금 이 순간에도 송출 플랫폼에 따라
기업홍보영상,TVCF,유튜브,쇼츠 등 정말 다양한 목적에 의해 여러 형태로 제작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어찌 보면 영상도 총칼만 없다 뿐이지
기업, 기관, 업체 제품 홍보 등에서 쏟아지고 있는
영상들은 치열한 알림 전쟁을 치르고 있다고 과언은 아닐 것입니다.
이번 글은 영상을 통한 홍보, 광고로
새로운 돌파구, 새로운 희망을 찾고자 하시는 분들께 그리고 영상제작업체 선정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어떻게 하면 다르고 특별하고 각인되는
영상제작을 할 수 있을까 하는 주제로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 이번 글은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의 경험에 의거하여 작성된 글입니다. -
보다 양질의 정보전달을 위해 다양한 예제영상을 사용하여야 하지만
뜻하지 않는 오해가 생길 수 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포트폴리오 영상 또는 편집 영상으로만
예제영상을 사용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우리 생활 속에서 정말 가장 큰 변화를 가져왔고
앞으로도 어떤 변화를 가지고 올 지 예측도 불가능한 스마트폰
과거 영상 소비는 TV, 극장, 컴퓨터 모니터가 주였다면
현재는 바로 이 스마트폰이 영상 소비의 주가 되었다 해도 과언은 아닐 것입니다.
휴대도 간편하고 내가 어느 장소에 있든 바로바로 영상 시청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자 그럼 최근 광고, 홍보영상에 특이점이 하나 나타나게 되었는데요.
뭔지 눈치채셨나요? 네. 바로 세로 시청입니다.
최근 유행하는 영상소비 3 대장이라고 할 수 있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이 세로 시청을 이끌고 있다고 볼 수 있죠.
과거 영상을 제작할 때는 HD냐? 4K냐? 만을 생각했다면
이제는 세로 비율로의 광고, 홍보영상제작도 고려를 하여야 하는 세상이 온 것이죠.
세로 비율 영상의 특징은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틱톡의 장점인
짧고 간결하고 정말 쉽게 쉽게 만들어야 한다는 점이 있죠.
다르고 특별하고 세련되며 거기에다가 접근성도 용의 하여야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홍보영상에
짧은 세로 비율의 영상은 이제 필수가 되어가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아래의 영상은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가
상상을 초월하는 새벽 배달을 하는 "쇼핑몰 아판몰"을 만들었다는 가정하에
가로 비율, 세로 비율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실제로 아판몰은 없습니다. ^^;;;;
정리하겠습니다.
가로, 세로 영상 동시 제작이 중요한 점은 바로 스스로 영상을 선택을 해서 터치하는 영상플랫폼 때문에 그렇습니다.
대표적으로 유튜브 채널을 보시면 섬네일을 통해 내가 원하는 영상을 선택을 해서 시청을 하는 형태입니다.
반드시 클릭을 해야 영상을 볼 수 있다는 것이죠.
홍보영상, 광고영상은 정말 잘 만든 영상이 아닌 이상 대부분 조회수가 그리 높지 않습니다.
대부분 유튜브 광고 또는 기타 여러 방법으로 조회수를 높이고 있죠.
하지만 엄지 손가락으로 넘기며 보는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틱톡의 세로 영상은 어떨까요?
짧게나마 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어느 정도의 틈은 주고 있다는 것이죠.
앞으로 홍보영상을 제작하실 때
진짜 중요한 정보, 진짜 중요한 아이덴티티, 진짜 중요한 흥미로운 사항 등을 담은
짧은 세로 버전을 동시 제작을 하시는 것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잠시라도 메시지를 볼 수밖에 없는 환경이 조성이 되는 것이죠.
(TV, KTX, 극장에서의 광고송출이 타 매체에 비해 비싼 것은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요즘은 알고리즘이라는 무한한 가능성이
여러분께서 만드신 홍보영상 내용에 관심 있다고 하는 분께 분명 영상을 인도해 줄 것이니까요.^^
대표적으로 유튜브 채널을 보시면 섬네일을 통해 내가 원하는 영상을 선택을 해서 시청을 하는 형태입니다.
반드시 클릭을 해야 영상을 볼 수 있다는 것이죠.
누구나 많은 영상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세상인 지금
요즘은 대부분의 사람들의 영상을 보시는 수준이 매우 높죠.
하지만 홍보(광고) 영상을 제작하시려는 분 입장에서는
보다 적은 예산으로 멋진 영상이 이뤄지기를 바랄 것이고
홍보(광고)영상 제작을 하고 나면 그 멋진 영상이 성공해 좋은 결과를 나오기를 바랄 것입니다.
TVCF나 대기업, 기관 홍보영상의 경우 투여되는 제작비 수준이 매우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몇천만 원 문제가 아니라 수억을 호가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지요.
경력이 풍부한 제작진, 좋은 카메라, 좋은 세트, 좋은 편집환경, 스페셜급 연예인 출연
뭐 마음만 먹으면 무한대로 돈을 올리는 것이 가능한 것이
영상제작이기도 합니다.
그럼 멋진 영상은 예산이 많은 기업, 기관의 전유물이냐!
단연코 말씀드립니다.
그럼 제한된 예산에 퀄리티 높은 영상을 만들 수 있는 꿀팁 몇 가지 방출해 보겠습니다.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1. 시네마틱(Cinematic)하게 영상제작하기
자! 한번 상상을 해보세요.
이상하게 영화나 뮤직비디오 또는 비싸 보이는 CF 중 여러분께서 떠오르는 영상을 한번 떠올려 보세요.
다음!
뉴스나 6시 내 고향 또는 VJ특공대의 영상을 한번 떠올려 보세요.
완전 다른 느낌이 아닌가요?
느낌이 다른 여러 요인이 있지만
영화나 뮤직비디오 또는 비싸 보이는 CF는 시네마틱으로 제작을 한 것입니다.
물론 영화급 장비로 제작을 한다면 여러분께서 상상하시는 것 이상으로
제작비용이 책정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기술이 너무 좋아져서 최상급 카메라가 아니어도
비교적 저렴한 제작 비용인 DSLR 심지어 스마트폰으로도 이 느낌을 차용해 올 수 있습니다.
멋진 시네마틱 느낌을 차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간략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첫째 : 시네마틱 프레임 24으로 찍고 편집하기
프레임(Frame Rate) : 초당 들어가는 사진의 개수
방송이나 일반적으로 29.97 프레임
게임은 60 프레임
영화, 뮤직비디오, TVCF 24 프레임으로 영상제작이 됩니다.
그래서 느낌이 상당히 다르게 느껴지는 것이죠.
둘째 : 시네마틱 느낌으로 색보정하기
모든 편집프로그램 심지어 스마트폰 인스타그램 어플에도 있는 색보정
시네마틱 느낌의 색감을 차용해 오는 것이지요.
셋째 : 최대한 다른 각으로 표현하기
모든 사람은 익숙한 장면보다
다른 각도에서 촬영된 영상에 흥미를 느낍니다.
이에 반드시 필요한 고정 장면이 아닌 이상
조명과 주변환경의 힘을 빌려 익숙하지 않은 각도에서
영상을 촬영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세상에 수많은 영상회사 그리고 영상작가들과 협업하기
온라인은 참으로 멋있는 세상이죠.
해외와 대한민국의 연결은 클릭 몇 번, 터치 몇 번이면 가능합니다.
영상세상도 그렇습니다.
국내·외 멋진 CG기법들도 함께 사용하고
꼭 해외에 촬영을 가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해외에 가지 않고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
글로벌하고 세련된 영상, 영상기법들을 홍보영상에 삽입할 수도 있죠.
시네마틱 영상제작을 우선으로 하고
국내·외 다양한 영상작가들과의 협업으로 영상이 만들어진다면
보다 멋진 영상제작이 가능하겠지요.
국내·외 작가 및 영상회사와의 협업
상업적 사용이 가능한 라이선스의 정당한 구매 이후
국내·외 스탁 영상사이트 활용하기
*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는 영상을 해외에 수출하는 스탁영상 판매자이기도 합니다.
예제영상7. GP(Global Partnership) - KOTRA 홍보영상으로 해외 영상작가와의 협업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국내·외 작가 및 영상회사와의 협업을 하는 좋은 환경에서 진행을 한다 하더라도
영상에 어떤 장면이 들어가게 선택하느냐에 따라 영상의 퀄리티가 결정이 됩니다.
즉 어떤 어떻게 영상을 구하냐 보다
어떤 영상을 선택하고 활용하느냐가 더 중요한 것이죠.
영상은 결국 완성물로 평가를 받기에
제작진의 감각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죠.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1. 첫 번째 답은 기획.. 또 기획.. 그래도 기획
사실 영상은 종합적이고 복합적이고 매우 까다로운 녀석입니다.
소개해야 할 목적성을 명확하지만 표현하는 방법은 무궁무진하니까요.
그래서 방향을 잡는 기획이 무지 중요합니다.
제일 첫번째 해야 할 것은 어떻게 송출할 것이다.라는 계획입니다.
(B2B 카탈로그식 홍보, 의전 행사용, 유튜브 송출용, TV광고, SNS홍보 등)
그다음 제작형태가 결정되어야 합니다.
(촬영복합형, 그래픽형, 인물출연형, 3D형 등)
여기서 중요한 점 다르게 기획할 수 있는 용기가 있다면
똑같은 결과가 아닌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요.
같은 생각, 같은 행동, 같은 패턴은
결국 같은 결과니까요.
아래의 영상은 해양조선설계 회사인 디섹의 홍보영상으로
카탈로그 형태를 띠고 있지만
처음부터 웅장한 영화 느낌을 기획하고 제작을 진행한 작품입니다.
예제영상9. 디섹(DSEC) 홍보영상 "우리의 꿈은 바다에 있습니다."
아래의 영상은 경산수학체험센터의 홍보영상으로
자칫 지루할 수 있는 교육기관의 소개영상을 탈피하는 기획을
최우선으로 하여 제작된 영상입니다.
신비한 수학나라의 캐릭터들이
아이돌처럼 센터를 차지하기 위해 각축을 벌이는 형태
예제영상10. 경상수학체험센터 홍보영상
2. 기술의 발전(AI, GPT) 변화된 영상제작 환경
홍보 영상을 만들 때는 다음 순서대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목적과 대상 결정: 먼저 홍보 영상의 목적을 결정하고, 타깃 대상을 선정합니다.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지, 어떤 타겟층을 대상으로 하는지 등을 고민해 봅니다. 아이디어 구성: 홍보 영상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가지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성합니다. 이 과정에서 스토리보드를 그리면서 영상의 내용과 흐름을 구상합니다. 촬영 및 편집: 아이디어가 확정되면 촬영과 편집을 진행합니다. 필요한 장비와 인력을 준비하고, 원하는 장소에서 촬영을 합니다. 이후 편집을 통해 영상에 필요한 요소들을 추가하고, 최종적으로 완성합니다. 배포: 제작이 완료된 영상을 어떤 채널을 통해 배포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유튜브나 SNS 등을 활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홍보 영상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를 판매하는 기업에게 영상을 제안하여 수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위의 순서대로 진행하여 좋은 홍보 영상을 만들어보세요.
- Chat GPT -
위 영상들과 글은 모두 AI, GPT로 만들어진 것들입니다.
정말 영상 전문가들이 봐도 와! 소리가 절로 나올 정도로 엄청난 퀄리티의 결과물이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걸 다 하나하나 만든다고 생각한다면 정말 끔찍한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분명 영상제작에도 이러한 AI, GPT 발전은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GPT로 자료조사를 하는 시간은 엄청 줄어들어 시나리오 작성에 시간을 줄여주었고
AI를 통해 촬영 전 편집기법을 미리 체크할 수 있는 스토리보드 짜기도 가능해졌으며
심지어 편집 속도도 엄청 빨라지고 있는 점은 명백한 사실이니까요.
그리고 이제는 저가형, 심플형 영상은
저희 같은 영상제작사를 찾지 않아도 될 만큼 영상제작 환경이 많은 변화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AI, GPTI가 완벽에 가깝게 될 것이라 생각은 하지만
아직은 퀄리티 높은 영상제작에는 못 따라오는 이유가 있습니다.
결국 AI.GPT는 명령어를 입력을 해야 하는데
제대로 된 명령어와 나온 결과물을 선택하는 것은 사람이니까요.
무조건 기획 다음에 올바른 명령어로
AI, GPT의 등장은 업무 효율성 증대는 사실이지만
무엇을 명령하고 그 결과물이 올바른 결과물인지 선택하는 것은
영상물을 제작하려는 클라이언트와 제작진입니다.
기획이 최우선이고 최고로 중요한 사항입니다.
직접촬영이 가장 좋은 영상물입니다.
AI는 직접 촬영 업무 효율을 극대화할 수는 있지만
직접 촬영에 대한 선택은 할 수가 없으니까요.
특히 홍보영상의 경우 촬영장소에 여러 사연들이 담겨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설명을 들으면서 상징성을 들어갈 수 있는 촬영 각을 잡는 것은 현재의 AI로는 힘들죠.
AI, GPT의 활용으로 변화된 점
기획 및 편집의 시간단축
투여 인원 축소로 인한 제작비 절감등도
있지만 제일 중요한 점은
더 많은 변수들을 AI로 미리 체크할 수 있어
퀄리티와 안정성이 더 극대화되었다는 것입니다.
이제 영상제작사를 선택하실 때 AI, GPT 활용 능력도 체크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AI와 GPT에 제대로 된 명령을 할 수 있다는 것은
부족한 내용이지만
홍보(광고) 영상제작을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세상을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합니다.
회사명 : (주)아트판타지아 │ 대표 : 손옥란
대표번호 : 1661-5680 │ 이메일 : af@artfantasia.co.kr
컨텐츠제작센터 : 대구광역시 북구 학정로 132-1 아트판타지아 빌딩
마케팅본부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240 서왕빌딩 4층 401 아트판타지아
사업자번호 │ 마케팅본부 : 187-85-00624 │ 컨텐츠제작센터 : 559-88-00233
여성기업확인 : 제 0113-2017-01447호 │ 무역업고유번호 : 45536032
비디오제작업신고 : 제 2017-0000002호 │ 직접생산확인증명 : 제 2017-0403-00410호
음반ㆍ음악영상물제작업신고 : 제 M010120182호 │ 초경량비행장치사업사용 : 제 2018-190호
영화업신고 : 제 2019-00000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