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최애 영상광고 또는 홍보영상은 어떤 것인가요?
세상에는 수많은 브랜드 필름들이 있지만
저희에게는 아래의 아이폰과 갤럭시 광고들은 저희가 언제 가는
꼭 수주해서 제작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끝판왕 퀄리티 광고영상들입니다.
스타들이 나오지 않더라도 영상광고 자체에 녹여져 있는
고급스러운 영상의 색감과 세련된 음악
그리고 짧지만 각인되는 메시지
이런 광고들은
퀄리티 높은 영상 광고가 이런 것이다를 보여주고 있는 듯하죠.
이런 영상광고, 홍보영상을 제작한다는 것은
큰 대기업만이 가질 수 있는 전유물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억" 소리가 당연하게 나오는 제작비에
엄청난 기술력과 그리고 창의성을 가지지 못한 제작사는
경쟁 PT에 접근조차 할 수 영역이라 여겨지죠.
하지만 여러분
이런 메이저 영상광고, 홍보영상 퀄리티를 완벽하게는 아니지만
"억"소리의 제작비가 아니어도
어느 정도 느낌을 실현할 수 있는 세상이 왔다면
믿어지시나요?
이제 세상은 바뀌었습니다.
이제 여러분도 애플과 삼성CF 같은 유사한 느낌의 광고(홍보)영상을 가질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이죠.
위 브랜드 필름에서 그 이유를 말씀드렸는데요.
이 브랜드 필름 역시 지금부터 설명드릴 내용으로 제작된 영상입니다.
그것은 바로
Generative AI
Global Collaboration
본격적인 글에 들어가기 전 본 글은 양질의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하고 있지만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의 경험 및 실무에 의해 작성된 글이기에
경우에 따라 다른 해석 및 의견이 있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제 여러분도 글로벌 기업 느낌의 광고영상(홍보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것은
이 2가지가 결합된 세상이 도래하였기 때문입니다.
생성형 인공 지능(생성형 AI)은 대화, 이야기, 이미지, 동영상, 음악 등
새로운 콘텐츠와 아이디어를 만들 수 있는 AI의 일종입니다. 즉 AI가 그림도 그리고 영상도 만들고 하는 것이죠.
"그럼 AI가 다 만들어 낸다는 거야!"
그것은 아닙니다.
언젠가는 될지 몰라도
아직까지는 끝판왕 퀄리티의
광고영상, 홍보영상 느낌의 완전한 제작은 AI만으로는 절대 안 됩니다.
위 영상은 Curious Refuge AI 영화제작사에 만든 영상으로 AI만으로 이런 영상을 만들어 냈다는 것은 정말 놀라운 일이 맞지만
아직까지는 전체적으로 AI만이 가진 어색함이 느껴질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Generative AI(생성형 AI) + Global Collaboration(글로벌 협업)이 결합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생성형 AI는 어느 정도 이해가 가시겠지만
글로벌 협업은 영상광고 종사자가 아니면 잘 이해가 안 되실 겁니다.
Global Collaboration(글로벌 협업)을 쉽게 말씀드리면
해외에서 활동하는 영상작가 및 해외 크리에이터 회사 또는 스탁 회사들과의 협업을 뜻합니다.
형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해외 네트워크를 통해 촬영을 그 나라의 인력으로 해결
2. 영상작가, 크리에이터 회사, 스탁 회사들이 보유하고 있는 영상들을 물물교환처럼
영상물 직접교환 또는 기간, 영구 저작권료의 지불 등으로 영상구매
지금처럼 클라우드가 발전되지 않고 인터넷이 속도가 느렸던 과거에는
이런 자료화면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것이 영상제작사의 최고 경쟁력이기도 했습니다.
우편을 통해 비디오 테이프, DVD로 자료화면을 구매하던 시대의 이야기니...
- 너무 옛날이야기네요. ㅜㅜ -
하지만 지금은 엄청 인터넷을 통해 해외의 수많은 곳과의 글로벌 협업이 실시간으로 가능하죠.
앞서 보신 애플, 삼성 광고는 최상급 카메라로 찍은 화면들입니다.
이런 장면들의 파일 용량은 진짜 어마어마하게 큽니다.
몇초 안되는 영상이 50기가바이트는 거뜬히 넘길 정도로 큰 파일들이죠.
과거라면 엄두도 못 내던 것을 즉 퀄리티가 상당한 수많은 영상들을
지금은 해외에서 실시간으로 구매해서 다운이 가능한 것이죠.
이렇게 자료화면을 판매하는 기업으로는 아래처럼 매우 많습니다. ^^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는 이런 기업에 영상을 구입만 하는 것이 아니라 영상을 판매하기도 합니다. ^^
"그럼 자료화면을 사서 짜깁기만 하면 되는 건가?"
절대 아닙니다.
아무리 퀄리티 높은 자료화면이라도
주제와 딱 들어맞는 자료화면이 있으리라는 보장도 없고
수 많은 자료화면을 하나하나 찾아보는 것이
오히려
직접 촬영하여 제작하는 일보다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얼마 전 ADOBE 2023 콘퍼런스에서 AI와 결합된 놀라운 기술을 선보였는데요.
영상길이는 약 6분인데 바쁘신 분을 위해 중요장면을 소개하자면
40초 ~ 1분 - 영상에서 불 필요한 장면을 생성형 AI로 삭제
2분 50초 ~ 3분 20초 - 영상에서 넥타이 장면을 생성형 AI로 추가
영상에서의 합성은 사진과 달리 움직임으로 인해 발생되는 각도의 변화, 그림자 등의 변수로 고도의 실력과 많은 시간과 상상을 초월하는 디테일한 정성이 필요합니다.
오죽하면 합성, CG를 하시는 분들 사이에서는 "영혼을 갈아 넣는다"라는 말이 흔하게 쓰일 정도죠.
위 콘퍼런스 영상에서 선보인 생성형 AI 기술은 정말 판을 뒤집어 놓은 놀라운 사건입니다.
텍스트로 "배경을 제거해", "넥타이를 넣어줘"라는 명령만 했는데
몇 분도 안 되는 사이에 합성이 이뤄진 것이죠.
이 글을 쓰는 시점인 2023년 11월 기준으로는 베타버전으로 부족한 부분들이 아직은 존재하지만
AI의 발전 속도로 봐서는 2024년에는 어디까지 가능할지 예상이 되지 않습니다. ㅜㅜ
이러다 저의 직업이 사라지는 것은 아닌 지 불안까지 들 정도죠. ㅜㅜ
1. 너무 비싼 제작비가 들기에 직접 제작은 엄두도 내지 못한 최상의 퀄리티의 장면들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누구나 쉽게 구매.
2. 생성형 AI로 내가 원하는 텍스트와 내가 원하는 상품 내가 원하는 이미지로 쉽게 변경.
이 2가지만으로도 영상세계의 큰 지각변동은 시작되었다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대기업처럼 많은 제작비가 아니어도 멋진 광고영상을 만들 수 있는 시대는 이제 바로 우리의 눈앞에 난 것이죠.
라는 이 글 제목에도 함정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저의 함정에 빠진.. 죄송합니다. 장난은 그만
지금까지 기술한 내용들은 모두 영상의 편집영역을 설명드린 것이라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제목에서 처럼 느낌을 편집으로 유사하게 실현을 할 수 시대가 왔지만
중요한 것은 한동안 아니 앞으로도 기획, 창작의 영역은 아직 사람이 내린 다는 것입니다.
즉 무엇을 어떻게 만들고 어떤 장면에 어떤 메시지를 내라고 AI에 명령을 내리는 것은
사람(기획자, 제작자, 광고주)이 내린다는 것입니다.
예를 든다면
Global Collaboration(글로벌 협업)으로 얻게 된 수많은 멋진 컷들이 있지만
컷들을 어떤 순서로 어떤 조합을 어떻게 시간을 어떻게 할 것이냐!
Generative AI(생성형 AI)으로 빠르게 편집과 합성이 되지만
어떤 장면에 합성을 하고 어떤 색깔로 할 것이고 어떤 효과음을 넣을 것이냐!
사람이 내리는 명령
즉
누가 명령을 내리는 것이 중요
Generative AI(생성형 AI) + Global Collaboration(글로벌 협업)이라는 환경변화로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비교적 빠른 시간에
애플과 삼성CF 유사한 느낌의 광고영상을 만들어 낼 수 있게 되었지만
그들이 가진 완성도는 이런 변화만으로는 절대 이끌어 낼 수 없습니다.
사람에게 감동과 공감을 주는 창작의 영역, 메시지의 영역은
수치화할 수 없는 영역이니까요.
그럼 정리에 들어가겠습니다.
Generative AI(생성형 AI) + Global Collaboration(글로벌 협업)
* 과거의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최상급 느낌의 광고(홍보)영상을 가질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영상제작환경의 큰 변화의 바람이 온 것이죠.
* 하지만 이 변화의 바람에는 제작환경의 변화의 바람이지 사람의 감성을 공감을 충족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러니하게도 AI는 여러 직군에서 직업이 줄어들 수 있다는 두려움을 선사하는데
고급 기술의 평준화로 인해 누구나 고급 광고영상을 가질 수 있기에
더욱더 사람이 중요해지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만드느냐! 즉 어떤 팀이 명령을 내리느냐! 가
더 중요해지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죠.
만약 이 글을 광고영상제작을 고려하시는 분께서 읽고 계신다면
아래의 말씀을 꼭 드리고 싶습니다.
여러분의 광고영상은 여러분의 이야기를 그리고 여러분의 기업, 제품, 서비스 등이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표현하는 또 다른 여러분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그 누구보다 공감하고 그 누구보다 진정성 있게 생각하는
광고영상제작자 또는 광고영상제작 프로덕션과 함께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제작 실력은 당연히 가장 먼저 확인하셔야 하고요. ^^
끝으로
광고계 쪽에서 매우 유명한
이근상 작가님 저서 "이것은 작은 브랜드를 위한 책"의 한 부분을 인용하며 이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회사명 : (주)아트판타지아 │ 대표 : 손옥란
대표번호 : 1661-5680│이메일 : af@artfantasia.co.kr
사업자번호 │ 마케팅본부 : 187-85-00624 │ 컨텐츠제작센터 : 559-88-00233
여성기업확인 : 제 0113-2017-01447호 │ 무역업고유번호 : 45536032
비디오제작업신고 : 제 2017-0000002호 │ 직접생산확인증명 : 제 2017-0403-00410호
음반ㆍ음악영상물제작업신고 : 제 M010120182호 │ 초경량비행장치사업사용 : 제 2018-190호 │ 영화업신고 : 제 2019-000001호